표제지
인사말
목차
I.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논산부창초등학교병설유치원) 5
목차 6
I. 서론 11
1. 통합교육 운영의 필요성 11
2. 운영의 목적 11
3. 운영의 범위 12
4.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관련이론 탐색 13
2. 선행 연구의 고찰 18
III. 실태분석 20
1. 본 원의 교육여건 20
IV. 운영과제 설정 28
V. 운영의 설계 29
1. 대상 및 기간 29
2. 운영절차 및 방법 29
3. 운영의 조직 30
VI. 운영의 실제 31
1. 운영과제 '1'의 실행 31
2. 운영과제 '2'의 실행 39
3. 운영과제 '3'의 실행 45
VII. 운영의 결과 49
1. 평가 내용 및 방법 49
2. 운영의 결과 50
VII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4
II. 지원프로그램 구안ㆍ적용을 통한 통합교육의 활성화(목포임성초등학교) 67
목차 69
I. 이런 뜻이 있습니다. 75
1. 연구의 필요성 75
2. 연구의 목적 76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76
4. 용어의 정의 76
II. 미리 살펴본 내용은 이렇습니다. 78
1. 이론적 탐색 78
2. 먼저 발표된 연구 내용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84
3. 본 연구에 주는 시사점 85
III. 연구과제 선정을 위해 실태를 분석하였습니다. 86
1. 실태분석을 위한 검사도구와 방법 86
2. 실태분석 87
3. 본 연구학교 운영을 위해 얻은 시사점 92
IV. 연구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93
1. [연구과제 1] 협력 학습 체제를 구축하고 통합교육 및 장애 이해 교육을 전개한다. 93
2. [연구과제 2] 사회적 관계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으로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93
3. [연구과제 3] 교수적 수정에 의한 협력학습 과정안을 구안적용한다. 94
V. 이렇게 설계하였습니다. 95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95
2. 연구운영 조직 95
3. 연구의 절차 96
VI. 이렇게 실천하였습니다. 97
1. 연구과제 [1]의 실행 97
2. 연구과제 [2]의 실행 103
3. 연구과제 [3]의 실행 117
VII. 실천한 결과는 이렇습니다. 134
1. 검증 내용 및 방법 134
2. 결과 분석 135
가. [연구과제 1]의 실행 검증 135
나. [연구과제 2]의 실행 검증 140
다. [연구과제 3]의 실행 검증 146
VIII. 결론을 이렇게 내렸습니다. 152
1. 요약 152
2. 결론 153
3. 제언 153
참고문헌 155
III. 중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지원 방안(인천선화여자중학교) 157
목차 159
I. 서론 163
1. 운영의 배경 163
2. 운영의 목적 164
3. 운영의 범위 164
4. 용어의 정의 165
II. 실태 분석 및 컨설팅 주제 설정 166
1. 실태 분석 166
2. 컨설팅 주제 설정 169
III. 운영의 설계 171
1. 운영 기간 및 대상 171
2. 운영 절차 및 내용 171
3. 운영의 조직 172
IV. 운영의 실제 173
1. 컨설팅 주제 "1의 실천" 173
2. 컨설팅 주제 "2의 실천" 175
3. 컨설팅 주제 "3의 실천" 187
V. 운영 결과 194
1. 컨설팅주제 "1의 실천" 결과 194
2. 컨설팅주제 "2의 실천" 결과 194
3. 컨설팅주제 "3의 실천" 결과 197
VI. 결론 및 제언 199
IV. 인문계 고등학교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은행고등학교) 202
목차 204
I. 시작하며 207
1. 운영의 필요성 207
2. 운영의 목적 207
3. 운영의 제한점 208
4. 용어의 정의 208
II. 먼저 살펴 본 것들 210
1. 선행 연구 분석 210
2.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학생 현황 211
III. 이렇게 계획하였습니다. 212
1. 대상 및 기간 212
2. 연구의 절차 212
IV. 이렇게 실천했습니다. 213
1. 컨설팅 및 개별화 교육 위원회를 통한 시범학교 운영 213
2. 운영중점 1. 통합교육의 여건 조성 215
3. 운영중점 2. 특수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222
4. 운영중점 3. 각 교과별 교육과정 수정을 통한 통합교육 실시 240
5. 운영중점 4. 특별활동을 통한 통합교육 실시 245
V. 운영의 평가 계획 252
1. 목표 252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252
3. 설문 내용 결과 분석 253
4. 질적 분석 257
VI. 이렇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263
1.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과 특수학급학생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263
2. 특수학급학생의 학습태도 변화 263
3. 특수학급학생의 사회적 행동변화 264
VII/VI. 마치며 265
1. 결론 265
2. 계속 노력할 일 265
참고문헌 267
부록 1. 장애 이해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 268
I.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논산부창초등학교병설유치원) 8
〈표 1〉 선행 연구 내용 분석 19
〈표 2〉 실태조사 내용 및 방법 20
〈표 3〉 실태조사 분석 내용 21
〈표 4〉 특수학급 원아 현황 21
〈표 5〉 일일 활동시간 계획 22
〈표 6〉 개인별 개별화 교육계획 23
〈표 7〉 개별 성취도 기록 및 평가계획 27
〈표 8〉 운영과제 추진절차 및 방법 29
〈표 9〉 장애이해 코너 운영 내용 32
〈표 10〉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내용 32
〈표 11〉 장애이해 관련 영상자료 구비 목록표 33
〈표 12〉 장애이해 관련 도서 목록표 33
〈표 13〉 장애이해 교수ㆍ학습 자료내용 34
〈표 14〉 일반유아의 장애이해교육 내용 35
〈표 15〉 학부모를 위한 장애이해 교육내용 35
〈표 16〉 교직원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내용 36
〈표 17〉 통합교육 협의회 활동 내용 37
〈표 18〉 학부모 자원봉사단 연간 활동내용 38
〈표 19〉 통합교육을 위한 연간 지도내용 40
〈표 20〉 통합교육 교수ㆍ학습안(예시) 42
〈표 21〉 협력교수 중심의 통합교육 교수ㆍ학습안(예시) 43
〈표 22〉 부분통합교육 교수ㆍ학습안(예시) 44
〈표 23〉 일반유아 장애이해관련 체험활동 내용 45
〈표 24〉 장애유아 원내행사 참여내용 46
〈표 25〉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활동 내용 48
〈표 26〉 평가 내용 및 방법 49
〈표 27〉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결과 50
〈표 28〉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통계분석결과 51
〈표 29〉 학부모 장애인식 결과 52
〈표 30〉 학부모의 장애인식 통계분석결과 53
〈표 31〉 일반교사의 장애인식 결과 54
〈표 32〉 일반교사의 장애인식 통계분석결과 55
〈표 33〉 질적 분석방법 56
〈표 34〉 장애유아의 체험활동 참여도 결과 61
II. 지원프로그램 구안ㆍ적용을 통한 통합교육의 활성화(목포임성초등학교) 71
〈표 1〉 선행연구의 분석내용 85
〈표 2〉 본 연구를 위한 실태분석 내용 86
〈표 3〉 통합학급 교사의 특수교육요구학생, 협력교수,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인식 87
〈표 4〉 일반학생의 특수교육요구학생 인식설문 결과 88
〈표 5〉 통합학급 일반학생의 학부모 인식 조사 89
〈표 6〉 특수교육요구 학생들의 장애 상태 및 행동 특성 90
〈표 7〉 특수교육요구학생의 교과별 수행능력의 강점과 약점 91
〈표 8〉 연구의 절차 96
〈표 9〉 통합교육특별위원회 조직 97
〈표 10〉 통합ㆍ협력학습을 위한 수업 컨설팅 절차 98
〈표 11〉 수업 컨설팅 활동의 주요 내용 99
〈표 12〉 멘토링(맨토링) 조직 및 운영 내용 100
〈표 13〉 통합교육 월별 자체연수 내용 100
〈표 14〉 인성학교와의 교류활동 추진 절차 101
〈표 15〉 인성학교 특수교육요구학생 배정 및 협력 학급 편성 101
〈표 16〉 인성학교와의 교류ㆍ통합 참여 학생 정보교류 102
〈표 17〉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교육 실시 내용 102
〈표 18〉 또래학습도우미 역할 훈련 내용 104
〈표 19〉 또래 학습도우미 활동안(◎ 주활동, ○ 관련 활동) 105
〈표 20〉 "또래친구동아리" 지원망 모임에서 계획된 활동 내용 106
〈표 21〉 3학년 "또래 친구동아리" 조직표(예시) 106
〈표 22〉 역할분담 활동 내용 108
〈표 23〉 장애(장에) 관련 VTR tape 목록 108
〈표 24〉 장애 관련 도서 목록 109
〈표 25〉 장애유형별 대처방안 학습 내용 109
〈표 26〉 장애이해 독서 행사 110
〈표 27〉 교과서에 제시된 장애체험 활동 110
〈표 28〉 제7차 교육과정의 다양성 수용과 관련된 단원 분석 111
〈표 29〉 모의장애체험 활동 내용 (예시) 113
〈표 30〉 장애 시설 봉사 활동 113
〈표 31〉 6남매 결연 교육 활동 프로그램 운영 114
〈표 32〉 인성학교 특수교육요구학생과 함께 하는 통합ㆍ교류 체험학습 115
〈표 33〉 놀이 및 학습, 상담활동 자리 116
〈표 34〉 통합교육을 위한 2학년1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수정 (예시) 118
〈표 35〉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항목 121
〈표 36〉 통합교육을 위한 수학과 교수적 수정의 예 122
〈표 37〉 학년별 통합ㆍ협력학습 과정안 작성 교과 122
〈표 38〉 국어과 협력교수ㆍ학습 과정안 123
〈표 39〉 또래 도우미 협력학습 과정안 127
〈표 40〉 목포인성학교와의 교류ㆍ통합 협력수업 과정안 130
〈표 41〉 효과 검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134
〈표 42〉 통합학급교사의 특수교육요구학생, 협력교수,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 135
〈표 43〉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화 138
〈표 44〉 특수교육요구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지명도 141
〈표 45〉 특수교육요구학생의 통합학급에서의 사회성 발달 143
〈표 46〉 특수교육요구학생들의 부적응 행동 변화 144
〈표 47〉 김○○의 학습태도 148
〈표 48〉 김 ○의 학습태도 149
〈표 49〉 황○○의 학습태도 150
III. 중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지원 방안(인천선화여자중학교) 160
〈표 II-1〉 인천지역 중등 통합교육 실태 조사 166
〈표 III-1〉 운영 추진 일정 171
〈표 III-2〉 운영의 조직 172
〈표 IV-1〉 선정 취소 절차 174
〈표 IV-2〉 수업시수(2학년 반 김○○) 176
〈표 IV-3〉 시간표(2학년 반 김 ○○) 176
〈표 IV-4〉 교내 전환교육 프로그램 177
〈표 IV-5〉 학생별 음악교과 연간 교육과정 계획서의 예시 (1) 학기 178
〈표 IV-6〉 음악교과 수정 교수ㆍ학습 과정안 (1학년 ○반 박 ○○) 179
〈표 IV-7〉 음악교과 학습지 181
〈표 IV-8〉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한 성취도 평가 183
〈표 IV-9〉 음악교과 수행평가 기준안 및 평가 내용 (1-8 박○○) 담당교사 : 이○○ 184
〈표 IV-10〉 음악교과 수행 평가지 (1학년 박○○)담당교사 이미숙 185
〈표 IV-11〉 종합평가 결과 통보를 위한 통지표의 예 186
〈표 IV-12〉 통합교육 및 장애 이해 교사 연수 주제 187
〈표 IV-13〉 학생 장애 이해 교육 종류 및 내용 188
〈표 IV-14〉 학부모 연수 시기 및 내용 190
〈표 IV-15〉 또래도우미 활동 191
〈표 IV-16〉 교실에서의 1인 1역할 192
〈표 IV-17〉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학생 개별화 지도록 193
I.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논산부창초등학교병설유치원) 10
[그림 1] 치료교육 모습 26
[그림 2]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실내영역 구성의 모습 31
[그림 3] 교실안의 화장실 시설과 복도의 핸드레일 설치 모습 32
[그림 4] 동극ㆍ게임 활동자료(예시) 34
[그림 5] 장애이해 관련 가정통신문 내용 36
[그림 6] 부모교육 모습 36
[그림 7] 선진유치원 방문모습 36
[그림 8] 통합교육 이해를 위한 이론연수 모습 36
[그림 9] 통합교육과 관련된 홍보자료 내용 37
[그림 10] 통합교육 협의 모습과 협의록 내용 37
[그림 11] 학부모 자원봉사단 활동 모습 38
[그림 12] 통합교육과정 운영 절차 41
[그림 13] 통합수업 장면 43
[그림 14] 협력교수 장면 43
[그림 15] 구족화 그리는 모습 45
[그림 16] 눈 가리고 걷기 활동 모습 45
[그림 17] 동화발표대회 모습 46
[그림 18] 동화발표대회 시상 모습 46
[그림 19] 시장놀이 활동 모습 47
[그림 20] 소방서 견학 모습 47
[그림 21] '친구를 도와줬어요' 활동수첩 47
[그림 22] 통합캠프 참여모습 48
[그림 23] 자연체험활동 참여모습 48
II. 지원프로그램 구안ㆍ적용을 통한 통합교육의 활성화(목포임성초등학교) 73
[그림 1] 연구운영 조직도 95
[그림 2]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교육 103
[그림 3] 마을공부방에서 또래동아리 활동 106
[그림 4] 사랑의 징검다리 107
[그림 5] 장애체험 논의 활동 112
[그림 6] 목포시 장애인 요양원 봉사 활동 113
[그림 7] 육남매 활동 장면 114
[그림 8] 인성학교와의 교류ㆍ체험학습 115
[그림 9] 특수교육요구학생의 방과 후 교육활동 116
[그림 10] 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수정 절차 117
[그림 11] 2학년교과서 수정 그림 119
[그림 12] 2교사제 협력교수 127
[그림 13] 또래도우미 협력학습 129
[그림 14] 교류ㆍ통합학습 과정안 적용 과정 130
[그림 15] 인성학교 아동과 교류ㆍ통합학습 활동 132
III. 중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지원 방안(인천선화여자중학교) 161
[그림 II-1]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선정 167
[그림 II-2] 교과별 수업시수 변경에 대한 학부모의 동의 167
[그림 II-3] 교육과정 수정 168
[그림 II-4] 통합교육에 대한 학생 연수 168
[그림 II-5]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생 및 학부모 연수 169
[그림 IV-1] 1학년 박 ○○의 수업 장면 182
[그림 IV-2] 교사연수-피터이야기 시청 188
[그림 IV-3] 학생 장애이해 교육 활동 189
[그림 IV-4] 학부모 연수 - 정창교 기자 강연 190
[그림 IV-5] 수련회 활동과 교실에서의 활동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