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수행평가 수행실태 및 장애 요인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수행평가 개선방안 탐색 및 수행평가 모형 개발 / 권두남 5
연구요약 7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방법 및 절차 17
Ⅱ. 이론적 배경 22
1. 교육평가와 수행평가 22
2. 수행평가의 개념 30
3. 수행평가의 특징 33
4. 수행평가의 방법 36
5.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및 절차 41
Ⅲ. 현행 수행평가의 실태분석 45
1. 수행평가 인식 및 수행실태에 관한 심층면담 분석 45
2.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수준 분석 48
3. 수행평가의 수행실태 분석 54
4. 수행평가의 문제점 분석 63
5. 수행평가의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 67
6.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 71
7. 수행평가의 장애 요인과 개선 방안 79
Ⅳ.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개발 82
1. 성별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83
2. 교직경력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84
3. 연령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85
4. 직위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86
5. 학교규모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87
6. 주당 수업 시수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평가 모형 88
Ⅴ. 결론 및 제언 89
1. 결론 89
2.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록 1. 심층면담 질문구성 내용(수행평가의 인식 및 수행 실태) 96
부록 2. 수준별 교육과정 수행실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수행평가 개선을 위한 설문지 97
교원 학습조직의 확산을 위한 전생애 교사연수 (LPTT : life-long planned teacher training) 체제 개발 / 박균열 107
연구요약 109
Ⅰ. 서론 1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6
3. 연구 방법 117
Ⅱ. 전생애교사연수와 교육변화로서의 학습조직 확산 119
1. 자율과 평생학습으로서의 전생애교사연수 119
2. 학습조직의 개념(조직학습과의 비교) 128
3. 조직학습의 성격 138
4. 조직학습의 형태 139
5. 교육변화 확산과 고객요구사정(CNA)의 필요성 147
6. 전생애 교원연수체제 개발의 필요성 148
7. 전생애교사연수 체제개발 분석을 위한 틀 160
Ⅲ. 발달된 교직의 전생애교사연수체제를 위한 교원의 질 관리 164
1. 전문직업으로서의 교직의 의미 164
2. 발달로서의 교직의 의미 165
3. 교원의 질 관리 논의 169
Ⅳ. 요약 및 결론 172
1. 요약 172
2. 결론 및 시사점(정책제언) 173
참고문헌 176
교원 원격교원연수의 개선 방안 / 이수원 181
연구요약 183
Ⅰ. 서론 18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8
2. 연구의 제한점 189
Ⅱ. 연구방법 190
1. 문헌 연구 190
2. 초점 집단 운영 191
3. 논의 내용 검증을 위한 온라인 설문 실시 194
Ⅲ. 연구결과 197
1. 문헌연구의 결과 197
2. 초점 집단 운영의 결과 224
3. 온라인 설문 결과 233
Ⅳ. 원격교원연수 개선 방안 239
1. 개별 원격교원연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239
2. 원격교원연수 참여 동기 및 목적에 따른 차별 운영 243
3. 다양한 운영 방식의 필요 244
4. 맥락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및 콘텐츠의 다양화 244
5. 교사의 현업을 고려한 적절한 학습 분량 245
6. 학습 과정 위주의 연수로 변환 필요 246
7. 하나의 완성된 연수 패키지화 필요 247
8. 동일 연수 이수 교원 간의 학습 공동체 형성 지원 247
9. 과정 위주의 평가로 개선 248
10. 원격교원연수 우수자 보상 체계 및 조직 개선 249
11. 원격교원연수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종합적 안내 249
12. 원격교원연수 컨텐츠의 표준화 문제 250
Ⅴ. 정책적 제언 251
1. 학교에 대한 제언 251
2. 시ㆍ도 교육청에 대한 제언 251
3. 교육인적자원부에 대한 제언 252
4. 연수기관에 대한 제언 253
참고문헌 256
부록 259
[부록 1] 원격교원연수 기관 목록(2006년 8월 현재) 259
판권기 261
수행평가 수행실태 및 장애 요인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수행평가 개선방안 탐색 및 수행평가 모형 개발 / 권두남 11
[표 Ⅰ-1] 포커스 그룹 인터뷰 교사들의 배경 특성 19
[표 Ⅰ-2] 설문조사 교사들의 변인별 분포 20
[표 Ⅱ-1] 교육평가의 개념 23
[표 Ⅱ-2] 교육평가의 개념의 유형 23
[표 Ⅱ-3] 미국의 교육평가 발전과정 25
[표 Ⅱ-4] 우리나라의 교육평가 발전과정 25
[표 Ⅱ-5] 교육평가의 유형 26
[표 Ⅱ-6] 수행평가와 관련된 유사 용어의 비교 31
[표 Ⅱ-7] 수행평가의 개념 32
[표 Ⅱ-8] 전통적 평가와 수행평가의 특징 비교 34
[표 Ⅱ-9] 수행 측면과 평가 행동 측면에 따른 수행평가의 특징 35
[표 Ⅱ-10] 학습과제 및 평가 목표에 따른 수행평가 방법 36
[표 Ⅱ-11] 과제유형 및 평가시기에 따른 수행평가 방법 37
[표 Ⅱ-12] 일반적인 수행평가 방법 37
[표 Ⅱ-13] 교과별 수행평가 방법 38
[표 Ⅱ-14] 수행평가의 본질을 구현하는 정도에 따른 평가 방법의 분류 39
[표 Ⅱ-15] 학교 수행평가와 대규모 수행평가의 비교 40
[표 Ⅱ-16] 수행평가 문항 출제 방향 43
[표 Ⅱ-17] 수행평가 문항 기준 44
[표 Ⅲ-1] 심층면담 질문구성 내용(수행평가의 인식 및 수행 실태) 45
[표 Ⅲ-2]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설문조사 분야별 구성 49
[표 Ⅲ-3]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49
[표 Ⅲ-4] 수행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0
[표 Ⅲ-5] 수행평가의 목적에 대한 인식 50
[표 Ⅲ-6] 수행평가의 평가 인원에 대한 인식 51
[표 Ⅲ-7] 수행평가의 영역 및 기준 설정에 대한 인식 51
[표 Ⅲ-8] 수행평가의 평정 방법에 대한 인식 52
[표 Ⅲ-9] 수행평가의 문항 개발 방법에 대한 인식 52
[표 Ⅲ-10] 수행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인식 53
[표 Ⅲ-11] 수행평가의 타당도에 대한 인식 53
[표 Ⅲ-12] 수행평가의 신뢰도에 대한 인식 54
[표 Ⅲ-13] 수행평가의 수행 실태 설문조사 분야별 구성 54
[표 Ⅲ-14] 수행평가의 수행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55
[표 Ⅲ-15] 수행평가 수행 태도 55
[표 Ⅲ-16] 수행평가 횟수 56
[표 Ⅲ-17] 수행평가 수행 협의 방법 56
[표 Ⅲ-18] 수행평가 연수 경험 56
[표 Ⅲ-19] 수행평가 계획서 공개 57
[표 Ⅲ-20] 선호하는 수행평가 방법 57
[표 Ⅲ-21] 수행평가 문항 개발 주체 58
[표 Ⅲ-22] 수행평가 모범 답안 사전 작성 58
[표 Ⅲ-23] 수행평가 채점 기준표 작성 방법 59
[표 Ⅲ-24] 수행평가 채점 인원 59
[표 Ⅲ-25] 수행평가 평정 단계 60
[표 Ⅲ-26] 수행평가 기준 설정 60
[표 Ⅲ-27] 수행평가의 공정성 61
[표 Ⅲ-28] 수행평가의 결과 활용 61
[표 Ⅲ-29] 수행평가의 공개 및 이의 신청 62
[표 Ⅲ-30] 수행평가의 효과성 62
[표 Ⅲ-31]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의 반응 63
[표 Ⅲ-32] 수행평가의 문제점 설문조사 분야별 구성 63
[표 Ⅲ-33] 수행평가의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64
[표 Ⅲ-34] 교육행정 측면의 문제점 64
[표 Ⅲ-35] 교육환경 측면의 문제점 65
[표 Ⅲ-36] 수행평가 적용시 어려움 66
[표 Ⅲ-37] 교사 측면의 문제점 66
[표 Ⅲ-38] 학생 측면의 문제점 67
[표 Ⅲ-39]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설문조사 분야별 구성 68
[표 Ⅲ-40]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68
[표 Ⅲ-41] 수행평가 환경적 요소 69
[표 Ⅲ-42] 수행평가 도구 및 자료 요소 69
[표 Ⅲ-43] 수행평가 내부적 요소 70
[표 Ⅲ-44] 수행평가와 관련된 교사ㆍ학부모 연수 내용 70
[표 Ⅲ-45] 효과적인 수행평가 모형 개발 설문조사 분야별 구성 71
[표 Ⅲ-46] 효과적인 수행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조사 분야별 신뢰도 72
[표 Ⅲ-47] 수행평가 목적 72
[표 Ⅲ-48] 수행평가 과제 73
[표 Ⅲ-49] 수행평가 단계 74
[표 Ⅲ-50] 수행평가 자료 수집 방법 75
[표 Ⅲ-51] 수행평가 채점 방법 76
[표 Ⅲ-52] 수행평가 방법 77
[표 Ⅲ-53] 수행평가 기록 방법 78
[표 Ⅲ-54] 수행평가의 문제점 79
[표 Ⅲ-55] 수행평가 개선 방안 80
[표 Ⅲ-56] 수행평가의 장애 요인과 효율적인 수행평가 방안 81
교원 학습조직의 확산을 위한 전생애 교사연수 (LPTT : life-long planned teacher training) 체제 개발 / 박균열 112
[표 Ⅱ-1] 조직학습 구성요인과 개념 139
[표 Ⅱ-2] 교사의 발달모형(Burden, 1983) 153
[표 Ⅱ-3] 교직경력을 강조한 교사 발달단계 159
[표 Ⅱ-4] 교직 생애 주기에 따른 현직 연수의 장(場) 162
[표 Ⅱ-5] 교직 생애 주기에 따른 현직 연수의 방법 163
교원 원격교원연수의 개선 방안 / 이수원 187
[표 Ⅱ-1] 초점 집단 운영을 위한 기본 항목 194
[표 Ⅱ-2] 설문지의 구성 196
[표 Ⅲ-1] 교원연수 유형 198
[표 Ⅲ-2] 교원연수 교육과정 199
[표 Ⅲ-3] 교원연수 문제점 202
[표 Ⅲ-4] 전통적 교육과 원격교육의 차이점 205
[표 Ⅲ-5] 원격교원연수기관 문제 213
[표 Ⅲ-6] 원격교원연수원 모니터링 결과 분석 217
[표 Ⅲ-7] 웹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문제점 223
[표 Ⅲ-8] 연수의 필요성 및 목적에 관한 온라인 설문 결과 233
[표 Ⅲ-9]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설계 측면에 관한 온라인 설문 결과 234
[표 Ⅲ-10]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36
[표 Ⅳ-1] 원격교원연수에 대한 개선 방안 239
수행평가 수행실태 및 장애 요인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수행평가 개선방안 탐색 및 수행평가 모형 개발 / 권두남 13
[그림 Ⅰ-1] 연구내용 및 범위 17
[그림 Ⅰ-2]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절차 21
[그림 Ⅱ-1] 교육평가의 구성요소 24
[그림 Ⅱ-2]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30
[그림 Ⅱ-3]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징 33
[그림 Ⅱ-4] 수행평가 방법의 분류 40
[그림 Ⅱ-5] 수행평가 시행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 41
[그림 Ⅱ-6] 수행평가 도구 개발의 일반적인 절차 42
[그림 Ⅳ-1] 수행평가 내ㆍ외적 측면과 교사 배경변인의 종합적 분석 내용 82
[그림 Ⅳ-2] 성별에 따른 수행평가 모형 83
[그림 Ⅳ-3] 교직경력에 따른 수행평가 모형 84
[그림 Ⅳ-4] 연령에 따른 수행평가 모형 85
[그림 Ⅳ-5] 직위에 따른 수행평가 모형 86
[그림 Ⅳ-6] 학교규모에 따른 수행평가 모형 87
[그림 Ⅳ-7] 주당 수업 시수에 따른 수행평가 모형 88
[그림 Ⅱ-Ⅰ] 고객중심연수(CCT)의 성격을 갖춘 전생애교사연수(LPTT) 체제 모형 161
[그림 Ⅱ-1] 연구절차 190
[그림 Ⅳ-1] 원격교원연수 통합관리 시스템 사용자 프로세스 240
[그림 Ⅳ-2] 원격교원연수 통합관리 시스템 운영을 위한 두 지원 측면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