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발간사
목차
Abstract 18
국문초록 20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제2절 연구내용 27
제3절 연구방법 30
제4절 청소년 결혼ㆍ자녀ㆍ성평등 가치관 조사 설계 33
제2장 이론적 고찰 46
제1절 가치와 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46
제2절 가족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48
제3절 결혼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51
제4절 자녀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56
제5절 성평등가치관 및 성역할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59
제6절 성가치관 및 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62
제7절 연구틀 64
제3장 청소년의 결혼ㆍ출산ㆍ성평등 가치관 실태 66
제1절 청소년의 가족 가치관 66
제2절 청소년의 결혼가치관 73
제3절 청소년의 자녀가치관 94
제4절 청소년의 성역할과 성평등 가치관 118
제5절 성교육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45
제6절 청소년 가치관 실태의 소결 및 정책적 건의 156
제4장 초ㆍ중등학생의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정립 방안 168
제1절 개요 168
제2절 청소년의 결혼ㆍ자녀 가치관의 의미와 본질 169
제3절 청소년의 결혼ㆍ자녀 가치관 개념과 특성 179
제4절 외국 청소년의 가치와 가치교육 191
제5절 미래세대의 결혼ㆍ자녀 가치관 정립 방안 198
제6절 초ㆍ중등학생의 가족ㆍ결혼 친화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교육방안 212
제7절 소결 및 미래세대의 친 결혼ㆍ출산 가치관 제고를 위한 제언 253
제5장 미래세대의 성평등 가족문화ㆍ고용문화 조성 257
제1절 개요 257
제2절 성평등수준과 출산수준간의 관계 258
제3절 청소년의 가족 및 성평등 가치관 현황 266
제4절 성평등한 가족문화와 청소년 284
제5절 성평등한 고용문화와 청소년 306
제6절 소결 및 미래세대 성평등의식 고취를 위한 제언 328
제6장 건강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성교육 방안 332
제1절 개요 332
제2절 청소년 성문제와 성교육의 개념 335
제3절 학교 성교육관련 교과내용체계 344
제4절 학교 성교육ㆍ성상담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행태 366
제5절 외국의 성교육 사례 379
제6절 학교 성교육 개선방안 391
제7절 소결 및 성교육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제언 403
제7장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초ㆍ중등 교육내용 개선 방안 406
제1절 개요 406
제2절 저출산ㆍ고령사회와 교육의 과제 407
제3절 초ㆍ중등학생 대상 가치교육의 개념과 실태 410
제4절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에 관한 학교교육 실태 417
제5절 출산ㆍ가족 가치관 관련 교육내용체계 및 개선방안 435
제6절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을 위한 지도자료 지도 지침 449
제7절 소결 및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형상을 위한 교육내용 개선에 관한 제언 489
제8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494
참고문헌 504
부록 528
판권지 560
〈표 1-1〉 전국의 지역별ㆍ학교급별 학교수 34
〈표 1-2〉 전국 지역별ㆍ학교급별 학급수 35
〈표 1-3〉 지역별ㆍ학교급별 표본 학교수 35
〈표 1-4〉 학령별 표본 학급수 및 학생수 36
〈표 1-5〉 조사항목 분류 체계 38
〈표 1-6〉 지역별 조사결과 39
〈표 1-7〉 성별 조사결과 39
〈표 1-8〉 조사완료 학생의 개인적 특성 40
〈표 1-9〉 조사완료 학생의 가족적 특성 42
〈표 1-10〉 조사완료 학생의 부모 특성 44
〈표 1-11〉 조사완료 학생이 주관적으로 판단한 가구의 경제수준 45
〈표 2-1〉 가족가치관의 하위영역 50
〈표 3-1〉 "아버지나 어머니가 혼자서도 자녀를 잘 키울 수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70
〈표 3-2〉 "결혼하지 않아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71
〈표 3-3〉 "사별이나 이혼 후에도 재혼을 해서 새 삶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71
〈표 3-4〉 "입양한 아이도 내가 낳은 자식과 같이 애정을 갖고 잘 키울 수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72
〈표 3-5〉 "남녀가 사랑한다면 결혼하지 않고 함께 사는 것도 괜찮다"에 관한 학생 태도 72
〈표 3-6〉 결혼 필요성에 대한 학생의 태도 75
〈표 3-7〉 남녀의 이상적인 결혼연령에 관한 학생의 태도(평균연령) 76
〈표 3-8〉 "결혼은 개인보다 가족간의 관계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0
〈표 3-9〉 "마땅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면 결혼을 꼭 할 필요는 없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1
〈표 3-10〉 "직장을 구하지 못하거나 안정된 직장을 가지지 못하면 결혼을 늦추거나 안할 수도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1
〈표 3-11〉 "결혼생활을 유지할 정도로 수입이 충분해야 결혼을 할 수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2
〈표 3-12〉 "내가 하고 싶은 공부나 일을 하기 위해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3
〈표 3-13〉 "독신의 삶을 즐기기 위해서는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3
〈표 3-14〉 "결혼생활이 부담스러우면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4
〈표 3-15〉 "결혼은 보통사람들이 결혼하는 나이에 해야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5
〈표 3-16〉 "사귀는 사람이 있으면 결혼은 그 사람과 해야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5
〈표 3-17〉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면 이혼하는 게 낫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86
〈표 3-18〉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향후 결혼 의향 87
〈표 3-19〉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향후 결혼 의향 88
〈표 3-20〉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배우자 조건(1순위) 90
〈표 3-21〉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자녀 필요성에 관한 태도 95
〈표 3-22〉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자녀필요성에 관한 태도 96
〈표 3-23〉 자녀가치에 관한 학생의 긍정적 태도(찬성+매우 찬성) 97
〈표 3-24〉 "부모가 되는 것은 인생에서 가치 있는 일이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2
〈표 3-25〉 "자녀를 낳아야만 부부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3
〈표 3-26〉 "자녀가 있으면 부부관계가 더 좋아진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3
〈표 3-27〉 "자녀가 있는 사람들은 노년에 덜 외롭다"와 "자녀가 있으면 노후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4
〈표 3-28〉 "자녀를 통해 부모의 꿈을 이루는 것은 바람직하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5
〈표 3-29〉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해 자녀를 두는 것은 당연하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6
〈표 3-30〉 "자녀를 갖는 것은 사회에 대한 의무이기도 하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7
〈표 3-31〉 "자녀의 양육도 중요하지만 부모의 생활이 더 중요하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7
〈표 3-32〉 "자녀의 교육은 힘들더라도 끝까지 시켜야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108
〈표 3-33〉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향후 자녀출산 의향 109
〈표 3-34〉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향후 자녀출산 의향 110
〈표 3-35〉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희망자녀수 111
〈표 3-36〉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희망자녀수(출산의향 자녀수) 112
〈표 3-37〉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향후 자녀출산 희망 이유 115
〈표 3-38〉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자녀출산 불원 이유 116
〈표 3-39〉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부부간 가사분담에 관한 태도 121
〈표 3-40〉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부부간 가사분담에 관한 태도 122
〈표 3-41〉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부부간 자녀 돌보기 분담에 관한 태도 123
〈표 3-42〉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부부간 자녀 돌보기 분담에 관한 태도 124
〈표 3-43〉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부부간 의사결정에 관한 태도 125
〈표 3-44〉 학생의 가족적 특성별 부부간 의사결정에 관한 태도 126
〈표 3-45〉 학생의 특성별 일반적인 부부 역할에 대한 태도(찬성비율) 127
〈표 3-46〉 "남편은 직업을 가지고 아내는 가정을 돌보는 것이 좋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28
〈표 3-47〉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도 가족의 생계는 남편이 책임져야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29
〈표 3-48〉 "남편도 아내와 마찬가지로 자녀를 잘 돌볼 수 있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1
〈표 3-49〉 성평등에 관한 학생의 태도 종합 비교 132
〈표 3-50〉 성평등에 관한 학생의 태도 비교(성평등점수): 학교급ㆍ성별 133
〈표 3-51〉 "집, 땅과 같은 재산을 남편과 아내 공동 이름으로 하는 것을 찬성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5
〈표 3-52〉 "집안의 대를 이어가기 위해서 아들이 있어야 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6
〈표 3-53〉 "여자는 사업에 관한 중대한 결정을 남자만큼 잘 내리지 못한다"에 관한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7
〈표 3-54〉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정 일 공평성 정도 138
〈표 3-55〉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정 일 공평성 정도 140
〈표 3-56〉 남성의 혼전 순결에 대한 학생의 태도 147
〈표 3-57〉 여성의 혼전 순결에 관한 학생의 태도 148
〈표 3-58〉 혼전임신에 관한 학생의 태도 149
〈표 3-59〉 학생이 경험한 성교육 내용(복수응답) 150
〈표 3-60〉 학생의 성교육 도움 정도 151
〈표 3-61〉 학생의 성교육 이외 성에 대한 정보 152
〈표 4-1〉 학생의 개인적 특성별 조부모 동거 선호도 184
〈표 4-2〉 출산 및 자녀관에 대한 일반적 경향 185
〈표 4-3〉 일반적 가치에 대한 학생의 태도 186
〈표 4-4〉 청소년의 가치관 변화: 1979, 1998 189
〈표 4-5〉 가족가치관의 일반적 경향 및 세대별 차이 190
〈표 4-6〉 일본 소자화 사회 대책의 관점과 주요 과제, 2005 191
〈표 4-7〉 성ㆍ연령별 결혼에 대한 희망, 2004(일본) 192
〈표 4-8〉 육아관, 2004(일본) 193
〈표 4-9〉 가족ㆍ일ㆍ공동체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12학년 중심, 1999(미국) 194
〈표 4-10〉 호주 청소년들의 가치 우선순위(2006) 196
〈표 4-11〉 인간 존엄성을 유지하는 핵심 가치와 관련된 가치들 199
〈표 4-12〉 가치관 교육의 주요 모형(Oser) 201
〈표 4-13〉 출산정책 중 본인에게 자녀출산을 고려하게 만드는 정책 203
〈표 4-14〉 저출산의 파급효과에 대한 초ㆍ중ㆍ고 학생의 인식 213
〈표 4-15〉 가치분석 모형 218
〈표 4-16〉 가치관 발달을 위한 두 가지 교육적 접근 방식의 비교 220
〈표 4-17〉 가치화 과정 221
〈표 4-18〉 가치 체계 분류 224
〈표 4-19〉 Kluckhohn의 가치관 분류 225
〈표 4-20〉 교과내용 오류 수정 방향 238
〈표 4-21〉 인식 차원의 비교 240
〈표 5-1〉 남녀학생별 가족에 관한 태도 차이 268
〈표 5-2〉 청소년의 결혼 필요성에 대한 태도의 성별ㆍ학교급별 차이 271
〈표 5-3〉 청소년의 자녀 필요성에 대한 태도의 성별ㆍ학교급별 차이 272
〈표 5-4〉 성평등관 2002년과 2006년 비교 276
〈표 5-5〉 청소년의 성평등 설문항에 대한 태도 차이: 가족영역 278
〈표 5-6〉 청소년의 성평등 설문항에 대한 태도 차이: 직업영역 279
〈표 5-7〉 부모 가사분담 정도와 성평등의식의 상관관계 280
〈표 5-8〉 청소년의 일반적 가치관 성평등의식의 상관관계 283
〈표 5-9〉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특징 309
〈표 6-1〉 초등학교 1학년 성교육 교과내용 347
〈표 6-2〉 초등학교 2학년 성교육 교과내용 348
〈표 6-3〉 초등학교 3학년 성교육 교과내용 349
〈표 6-4〉 초등학교 4학년 성교육 교과내용 350
〈표 6-5〉 초등학교 5학년 성교육 교과내용 351
〈표 6-6〉 초등학교 6학년 성교육 교과내용 352
〈표 6-7〉 성교육 영역별 초등학교 교과내용체계 353
〈표 6-8〉 중학교 1학년 성교육 교과내용(체육) 355
〈표 6-9〉 중학교 1학년 성교육 관련 내용(기술ㆍ가정) 356
〈표 6-10〉 중학교 1학년 성교육 교과내용(도덕) 357
〈표 6-11〉 중학교 2학년 성교육 교과내용(과학) 357
〈표 6-12〉 중학교 2학년 성교육 교과내용(사회) 358
〈표 6-13〉 중학교 3학년 성교육 교과내용(과학) 358
〈표 6-14〉 중학교 3학년 성교육 교과내용(도덕) 358
〈표 6-15〉 성교육 영역별 중학교 교과내용체계 360
〈표 6-16〉 고등학교 성교육 교과내용(체육) 362
〈표 6-17〉 고등학교 성교육 교과내용(도덕) 363
〈표 6-18〉 고등학교 성교육 교과내용(사회문화) 363
〈표 6-19〉 고등학교 성교육 교과내용(가정ㆍ과학) 363
〈표 6-20〉 고등학교 성교육 교과내용(인간과 사회 환경) 364
〈표 6-21〉 고등학교 성교육 교과내용(인간발달, 시민윤리) 364
〈표 6-22〉 성교육 영역별 고등학교 교과내용체계 366
〈표 6-23〉 학교급별 성교육 경험률, 중복응답 370
〈표 6-24〉 과거 받아온 성교육 및 향후 희망하는 성교육 내용, 중복응답 370
〈표 6-25〉 초ㆍ중ㆍ고 학생의 학교성교육과 성지식수준간의 상관계수 373
〈표 6-26〉 교과서 성교육 내용이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의 도움정도에 대한 교사의 태도 377
〈표 6-27〉 미국 성정보교육위원회의 포괄적 성(sexuality)교육프로그램의 기본개념 381
〈표 6-28〉 성과 관계 교육(SRE)의 3가지 요소 및 그 내용 384
〈표 7-1〉 민족주의와 민주주의 가치 체계 413
〈표 7-2〉 저출산ㆍ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 목적 및 목표 415
〈표 7-3〉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440
〈표 7-4〉 초등학교 5학년 사회교과서 내용분석(대영역: 2. 우리가 사는 지역) 442
〈표 7-5〉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444
〈표 7-6〉 중1 도덕 교과서 내용분석(대영역 2: 가정ㆍ이웃ㆍ학교생활 예절: 중등학교 도덕 교과서 내용 분석 및 개선 방안(일부)) 446
〈표 7-7〉 중1 사회 교과서 내용분석(대영역 6: 유럽의 생활): 중등학교 사회 교과서 내용 분석 및 개선방안(일부) 447
〈표 7-8〉 고1 사회 교과서 내용 분석(대영역 : 가정생활의 설계): 중등학교 가정 교과서 내용 분석 및 개선방안(일부) 448
[그림 2-1] 미래세대의 결혼ㆍ출산 친화적 가치관 정립을 위한 연구틀 65
[그림 3-1] 다양한가족 관련 학생의 긍정적인 태도(%) 68
[그림 3-2] 다양한가족에 관한 남녀학생의 긍정적인 태도 69
[그림 3-3] 생애경로 이행과정별 결혼관련 다양한 견해에 관한 학생의 태도 변화 78
[그림 3-4] 학교급 및 성별 결혼에 관한 학생의 태도 79
[그림 3-5] 남녀학생별 배우자 조건(1순위): 초(5-6학년)ㆍ중ㆍ고 학생 89
[그림 3-6] 생애경로별 자녀가치관 변화: 긍정적 태도(찬성+매우 찬성) 비율 98
[그림 3-7] 자녀가치에 관한 남녀비교: 긍정적 태도(찬성+매우 찬성) 100
[그림 3-8] 생애경로 단계별 희망자녀수 분포 113
[그림 3-9] 생애경로 단계별 평균 희망자녀수 114
[그림 3-10] 학교급별 성관련 지식수준의 남녀 차이 154
[그림 4-1] 편안한 생활의 중요도별 희망자녀수 187
[그림 4-1] 화목한 가정의 중요도별 희망자녀 수 187
[그림 4-1] 미국 10대의 출산율 추이, 1950~2001 195
[그림 5-1] 미국의 맞벌이 가구의 가사분담과 둘째아이 출산 261
[그림 5-2] OECD 국가의 출산율과 여성고용률 264
[그림 5-3] 4인 가족의 모습 286
[그림 5-4] 성역할 고정관념의 전도 287
[그림 5-5] 정보화 사회의 중심에 있는 남성 308
[그림 5-6] 아이를 등에 업고 전자 투표하는 여성 310
[그림 5-7] 정보화의 주역으로 묘사되는 남성 313
[그림 6-1] 학교 성교육의 영역 및 주제 345
[그림 6-2] 초(5~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학교 성교육 경험률(교육내용별): 중복 응답 369
[그림 6-3] 초(5~6학년)ㆍ중ㆍ고 학생들이 느끼는 학교 성교육 내용의 도움정도 371
[그림 6-4] 초(5~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성관련 인지도 372
[그림 6-5] 초ㆍ중ㆍ고 학생의 학교이외 성정보 습득경로 374
[그림 6-6] 초ㆍ중ㆍ고 학생의 성관련 상담자(원) 375
[그림 6-7] 청소년의 상담내용 변화, 1999년ㆍ2005년 376
[그림 6-9] 교사의 학교 성교육 수업시 애로사항 378
[그림 6-10] 지역사회의 성교육 사업의 연계방안 399
[그림 7-1] 초ㆍ중ㆍ고 학생의 출산관련 내용의 학습 시간 417
[그림 7-2] 출산에 관한 내용 학습 후 학생의 인식 변화 418
[그림 7-3] 초ㆍ중ㆍ고 학생이 가족에 관한 내용을 배운 학습시간 419
[그림 7-4] 가족관련 내용 학습 후, 학생의 의식 변화 420
[그림 7-5] 출산관련 교과서내용의 적절성에 관한 교사의 태도 421
[그림 7-6] 출산관련 교과서 소재의 시대성과 현실성 반영에 대한 교사의 태도 422
[그림 7-7] 가족관련 교과서내용의 적절성에 관한 교사의 태도 423
[그림 7-8] 가족관련 교과서내용의 적절성에 관한 교사의 태도: 담당교과 여부별 424
[그림 7-9] 가족관련 교과서 소재의 시대성과 현실성 반영에 대한 교사의 태도 425
[그림 7-10] 가족관련 수업시 애로사항: 교사의 교직경력 차이별 426
[그림 7-11] 출산관련 가치관 교육의 적절한 수업시간에 대한 교사의 의견 427
[그림 7-12] 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의 적절한 수업시간에 대한 교사의 의견 428
[그림 7-13]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시 필요사항에 대한 교사의 의견 430
[그림 7-14]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 시 필요사항: 주 담당교과 여부 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