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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한류'의 은유에 의한 고대문화 재발견
목차
제1부 기조 발표 논문 15
'고대에도 한류가 있었다' - 민족문화의 정체성 재인식 / 임재해 17
1. 민족문화를 보는 두 가지 한계와 극복 18
2. 고대문화를 보는 전파론적 편견의 성찰 23
3. 고대문화의 선진성과 문화적 정체성 포착 34
4. '군취가무'의 문화적 유전자와 '한류' 재인식 47
5. 문화적 정체성의 지속과 현실문화 읽기 55
6. 금관왕국 신라와 시베리아 기원설 극복 70
7. 민족문화의 주체적 인식과 굿문화 전통 80
8. 고대문화의 아시아적 지평과 '한류' 전망 87
고조선문명권의 형성과 동북아의 '아사달' 문양 / 신용하 99
1. 잃어버린 고대문명을 찾아서 100
2. 고조선(古朝鮮) 국가의 형성 101
3. 고조선 건국의 3부족설(三部族說) 105
4. 고조선어(古朝鮮語)와 고조선 원민족(原民族)의 형성 111
5. 고조선문명권의 형성 115
6. 고조선문명권의 '아사달' 문양 121
7. 고조선문명권의 삼신(三神)신앙과 '삼족오태양신(三足烏太陽神)' 132
8. 고조선문명권과 고조선조어(古朝鮮祖語) 143
9. 민족대이동과 고조선조어의 유라시아 대륙에의 확산 149
고대 한민족의 대외활동과 백제의 중국 동부 지배 / 윤내현 153
1. 서론 154
2. 고대 한민족과 중국 및 북방의 교류 155
3. 고대 한민족의 왜열도 진출 162
4. 백제의 중국 동부 지배 167
5. 결론 174
아시아 구석기문화에서의 청원 두루봉문화의 위상 / 이융조 179
1. 머리말 180
2. 한국의 동굴유적과 두루봉동굴의 조사 181
3. 두루봉동굴의 구성과 고고학적 조사 185
4. 두루봉동굴 문화의 해석 196
5. 맺음말 204
제2부 주제 논문 205
고대 한국 갑옷의 원류와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 / 박선희 207
1. 고대복식과 갑옷을 보는 주체적인 시각 208
2. 고조선 갑옷이 중국에 준 영향 212
3. 고구려 말갑옷이 중국과 북방지역에 준 영향 234
4. 백제 갑옷이 중국에 준 영향 241
5. 신라와 가야 갑옷이 일본에 준 영향 248
6. 한민족 갑옷의 우수성 재인식 256
고대의 한류로서 우리 공연예술이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 / 전경욱 261
1. 머리말 262
2. 고대 한류로서의 고구려 공연예술 264
3. 고대 한류로서의 백제 공연예술 287
4. 고대 한류로서의 신라 공연예술 293
5. 결론 299
고조선 지역의 무교가 중원 도교문화에 미친 영향 / 안동준 301
1. 문제 제기 302
2. 무교와 고대 신화 304
3. 고대 신화의 도교적 변주 313
4. 고구려 신화와 고대 한류 319
제3부 주제 논문 329
고대 한민족의 해양활동과 동아시아 세계 / 윤명철 331
1. 서문 332
2. 고대 동아시아 세계의 성격 333
3. 동아지중해모델의 이해 340
4. 한민족의 해양활동 347
5. 맺음말 365
고인돌왕국 고조선과 아시아의 고인돌문화 / 하문식 369
1. 시작하면서 370
2. 고조선 지역의 고인돌 371
3. 아시아의 고인돌 391
4. 아시아에서 고조선 고인돌의 위치 402
요하문명, 홍산문화와 한국문화의 연계성 / 우실하 407
1. 글을 시작하며 408
2.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과 새로운 '중화민족' 개념의 등장 408
3. 중화문명의 기원지에 대한 입장의 변화 : 황하유역→장강유역→요하유역 419
4. 세계를 놀라게 한 홍산문화 우하량(牛河梁)유적 423
5. 요하문명론(遼河文明論)의 등장 435
6. 요하문명의 진정한 주인은 누구인가? 444
7. 요하문명을 21세기 동북아시아 문화공동체를 위한 초석으로 삼자 457
8. 글을 맺으며 460
요서(遼西)지역 청동기시대문화와 황하유역문화와의 관계 / 복기대 463
1. 요서지역 고대사의 현대적 의미 464
2. 연산 남북지역의 국가발생 배경문화에 대한 이해 465
3. 하가점하층문화의 역사적 정체성 470
4. 하가점하층문화의 유향(流向) 473
5. 능하문화(凌河文化)의 역사적 정체성 481
6. 능하문화의 유향(流向) 487
7. 맺음말 489
'고대에도 한류가 있었다' - 민족문화의 정체성 재인식 17
그림1) 기본형 77
그림2) 가지 변이형 77
그림3) 줄기 변이형 77
요서(遼西)지역 청동기시대문화와 황하유역문화와의 관계 463
그림 1. 하가점하층 문화 채회도 471
그림 2. 하가점하층 문화 존형격 473
그림 3. 하가점하층문화와 대타두문화 기물비교:... 474
그림 4. 악석문화 채회도 475
그림 5. 하가점하층문화와 악석문화 채회도 비교:... 477
그림 6. 하가점하층문화와 상문화의 도철문 비교:... 480
그림 7. 신금 쌍방유적 출토 현문호 485
그림 8. 초기 비파형 동검:... 485
그림 9. 하가점상층문화 비파형 동검 486
도판 1. 내몽골 호화호특 화림격이 고분벽화의 연희장면.... 266
도판 2. 중국 산동성 등주시 출토 동한 말기(147~189년)의 화상석.... 266
도판 3. 고구려 팔청리 고분벽화의 행렬도.... 267
도판 4. 고구려 장천 1호분 벽화(4세기 말~5세기초)의 연희 장면 부분도.... 267
도판 5. 고구려 수산리 고분벽화(5세기)의 연희 장면.... 268
도판 6. 영하 고원 칠관하의 화염문, 북위 486년 전후. 268
도판 7. 고구려 덕흥리 고분벽화의 화염문(408년). 269
도판 8. 사마르칸트 궁전 벽화. 맨 아랫줄 가장 오른쪽에 조우관을 쓴 두 명의 고구려인이 보인다. 270
도판 9. 사마르칸트 궁전 벽화. 가장 오른쪽에 조우관을 쓴 두 명의 고구려인이 보인다. 271
도판 10. 고구려 안악 3호 고분벽화(4세기 중엽)의 고취악도 가운데 횡취(기마고취).... 274
도판 11. 고구려 삼실총 벽화의 완함 연주 장면. 275
도판 12. 고구려 안악 3호분 벽화의 악기 연주 장면.... 275
도판 13. 장천 1호분의 연희 장면.... 276
도판 14. 돈황 막고굴 220굴의 호선무 장면. 277
도판 15. 돈황 막고굴 220굴의 호선무 장면 부분도. 278
도판 16. 고구려 고산동 10호 고분의 호선무 장면. 279
도판 17. 긴 소매옷을 입고 춤을 추는 무용총의 무용수들. 281
도판 18. 일본 우방악(고구려악)의 곤론핫센(崑崙八仙) 연행 장면. 284
도판 19. 일본 우방악(고구려악)의 곤론 가면. 285
도판 20. 일본 우방악(고구려악)의 고마보코(박모) 연행 장면. 286
도판 21. 도판 12의 고구려 안악 3호분 악기 연주와 춤장면을 그려 본 것. 286
도판 22. 도판 21의 춤을 추는 인물 부분도 287
도판 23. 새로 복원하여 공연하고 있는 도다이지의 기악 288
도판 24. 복원한 일본 기악의 서울 공연(2002년 4월 5일, 국립민속박물관) 289
도판 25. 기악의 취호왕 가면. 291
도판 26. 기악의 취호가면. 291
도판 27. 기악의 곤륜(崑崙) 가면. 291
도판 28. 봉산탈춤의 취발이. 292
도판 29. 봉산탈춤의 먹중. 292
도판 30. 1930년대 봉산탈춤의 먹중들. 293
도판 31. 〈신서고악도〉의 신라악 입호무. 295
도판 32. 〈신서고악도〉의 신라박. 299
고인돌과왕국 고조선과 아시아의 고인돌문화 369
지도1. 아시아지역의 고인돌 분포 403
지도2. 고조선지역을 중심으로 한 고인돌 분포 404
지도1. 하가점하층문화 성 분포도 470
지도2. 연산 남북 청동기시대문화 분포도 481
지도 3. 비파형동검 기원지 추정도 483
지도 4. 비파형동검 전파도 488
자료 1. 중국의 주요 신석기문화:... 420
자료 2. 요하문명론의 논리가 적용되기 이전의 중국 고고학 관련 VCD 자료:... 422
자료 3. 우하량 지역 유적 분포도 425
자료 4. 우하량 제2지점 제단 유적지 전경:... 426
자료 5. 우하량 제2지점 제단 유적지 발굴조사 그림 (한 칸은 6m×6m) 428
자료 6. 우하량 제2지점 제4호총 428
자료 7. 북경 천단의 구조:... 428
자료 8. 전형적인 홍산문화 저룡(猪龍)과 황강태 선생 소장 홍산 옥기들:... 430
자료 9. 여신묘 발굴 당시의 사진 431
자료 10. 여신묘유적지와 복원도 432
자료 11. 여신의 두상, 반가부좌를 한 하체, 같이 발굴된 소형 도제(陶制) 여신상 432
자료 12-1. 2006년 6월 새로운 적석총군의 발견을 알리는 보도 내용들 433
자료 12-2. 2006년 6월 새로운 적석총군의 발견을 알리는 보도 내용들 434
자료 13. 홍산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되는 거대 적석총 유적의 모습 435
자료 14. '요하문명전' 각 전시실의 주제 및 핵심적인 내용 439
자료 15. '요하문명전' 안내 현수막 440
자료 16. '요하문명전' 입구에 있는 '5제 시대 3대 집단'의 설명문:... 441
자료 17. 장광직(張光直)의 동이족·화하족·묘만족 분포도 441
자료 18. 제2전시실 입구의 '상주북토' 와 '방국 문명' 안내문:... 442
자료 19. 제3전시실 입구 '황하일통':... 443
자료 20. 제3전시실에 전시된 고구려 유물들(집안시 출토 금동제 관식, 신발, 말안장):... 443
자료 21. 신석기시대 4대 문화권 445
자료 22. 동북아시아 지형도 446
자료 23. 소하서문화가 동북아시아 최초의 신석기문화라는 것을 알리는 보도 내용:... 447
자료 24. 흥륭와문화에서 발굴된 '세계 최초의 옥 귀걸이' 449
자료 25, 26. 흥륭와문화 '중화원고제일촌(中華遠古第一村)=화하제일촌(華夏第一村)' 유적지(왼쪽)와 기원전 4천 년경의 신석기문화 지역의 교류(오른쪽) 450
자료 27. 사해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된 각종 옥기 451
자료 28. 홍산문화 각 지역에서 발굴된 다양한 옥저룡(玉猪龍)의 모습 452
자료 29. 홍산문화 각 지역에서 발굴되는 옥기의 상태 453
자료 30. 전형적인 홍산문화 옥저룡과 '중화제일용(中華第一龍)' 기념탑 454
자료 31, 32. 사해문화의 석소룡(石塑龍)(위)과 그 주변의 집단 주거지 유적(아래) 455
자료 33. 조보구문화에서 발굴된 '중화제일봉(中華第一鳳)' 토기 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