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일반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는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로 인한 교사의 어려움과 함께 지원 욕구는 점점 높아 가고 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개발ㆍ보급 등 장애유아가 일반 학급에서 얻게 될 동등한 구성원 자격과 양질의 교육적 성과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전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유치원 교사가 교육활동 수행 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두 집단 모두가 교육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개발ㆍ보급이 요구되고 이를 통하여 통합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보다 더 장애유아의 교육활동의 내실을 기하고 아동의 개별적인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개발을 통해서 일선 교사들이 통합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더욱 활성화되고 교육현장의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모두가 제공받을 수 있는 교육의 질이 향상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6차 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제시된 활동 중에서 유치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장애유아가 통합되어 교육을 받을 시 적용할 수 있는 교육활동 수정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의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유아교육활동의 일반적인 교육활동 내용을 보다 새롭게 재구성하여 제시한다.
둘째, 유치원 교육활동 중에 인지수준의 지체를 보이는 장애유아를 기준으로 제시된 수정된 교육활동을 개발하여 일반유아를 위한 교육활동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사의 교육활동 진행시 활용도를 높인다.
셋째, 장애유아가 통합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활동을 계획할 때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하여 수행한 연구내용 및 절차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교육인적자원부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의거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활동들을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전문가와 현장 교사들과의 여러 차례에 걸친 협의를 거쳐 각 주제에 따른 활동들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활동들을 영역별로 분류하여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활동들은 10가지 주제, 그에 따른 소주제 37개에 따라 분류된 총 491개이며 주제별로 집단 활동과 자유선택 활동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안에서 다시 영역별, 수준별로 구분되어 있다. 본 자료집에 수록된 각 활동은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하면서 발달지체 유아의 능력을 고려하여 일반교사들이 가능한 손쉽고 적절한 통합교육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면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치원활동 자료집에 나와 있는 활동을 재구성하였다. 각 활동에는 분류번호와 활동명, 활동에 대한 주제, 활동분류 및 활동영역, 활동수준, 활동목표, 개별교수목표, 교육과정 관련 요소, 활동자료, 자료제작, 활동방법, 확장 및 보충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일반유아교육 및 통합교육 관련 선행연구 및 각종 유아용 통합교육 활동자료 등을 조사 분석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장애유아가 통합된 유아교육기관 중 서울, 경기, 인천, 충남, 충북 지역의 병설유치원 5개 기관, 일반유치원 5개 기관 등 총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2006년 5월부터 6월까지 장애유아를 맡고 있는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를 중심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 내용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개발된 자료의 현장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내용 중 9월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선정하여 인천지역의 3개 유아교육기관, 6개 학급을 중심으로 실제 교육활동 속에 적용하여 실시하도록 하였고 적용상 제기된 장ㆍ단점을 분석하여 수정ㆍ보완하였다.
마지막으로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내용 타당성 검토를 위해 특수유아교육 전문가 7인과 일반유아교육 전문가 4인에게 검토를 의뢰하여 자문을 제공받았다. 검토결과 전문가들에 의해 제기된 내용에 따라 일부 내용의 수정ㆍ보완을 통하여 연구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교육현장에서 매일 매일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내용 중에 장애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수정된 교육활동으로 함께 제시함으로써 장애유아에게 필요한 내용과 일반유아에게 필요한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활동자료 개발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개발된 교사용 통합교육 활동자료와 지침서는 일반교육활동 내에 장애유아를 위한 수정 교육활동을 제시함으로써 통합학급 교사가 자신의 학급에 배치된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활동의 구안 및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두었다.
즉, 교육목표의 수정, 자료의 수정, 집단의 수정 및 환경 수정 등 다양한 교수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학급 내에 장애유아의 장애유형과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는 데에 두었다. 담당교사가 대상 장애유아의 수준과 장애정도에 적합한 내용으로 활동을 재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다양한 수정된 교육 활동안 제시를 통하여 각각 학급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교육활동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끝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고시된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활동 지도자료의 내용 전체를 포괄하는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통합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통합교육 활동자료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실제 교육활동으로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일반 유아교육기관에 통합된 장애유아에게 실질적인 교육적 혜택이 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실제적 적용이 미치는 영향을 각 대상 아동별로 실제적으로 검증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