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인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제1부 유치원 교육과정과 장애유아 통합교육 15
1.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15
2. 유아교육 관점에서 바라본 장애유아 통합교육 근거 및 필요성 31
제2부 통합교육의 이해 38
1. 통합에 관련된 최근의 논의 주제 38
2. 통합교육의 정의 40
3. 통합교육의 당위성 41
4. 통합교육의 실행 요소 42
5. 통합교육의 현황 44
6. 통합교육 실행의 장벽 50
제3부 유치원 통합교육과정의 개관 58
1. 유치원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58
2. 유치원 통합교육과정 운영 61
3. 통합환경에서의 교수 방법 69
제4부 유치원 통합교육의 개선 방향 102
1. 유치원 통합교육의 개선 방향 102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120
1. 유치원 교육과정의 분석 및 내용선정 120
2. 문헌연구 124
3. 사전요구조사 124
4. 현장적용 130
5. 전문가 검토 130
6. 통합교육 활동자료 개발 과정 131
IV. 논의 및 제언 132
1. 결론 및 논의 132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34
Abstract 136
부록 138
〈부록1〉 통합교육 활동자료 목록표 138
〈부록2〉 선정활동의 활동유형 및 수준 157
〈부록3〉 사전요구조사 질문지 168
〈부록4〉 현장적용보고서 170
판권기
〈표1-1〉 건강생활 영역의 내용체계 22
〈표1-2〉 사회생활 영역의 내용체계 24
〈표1-3〉 표현생활 영역의 내용체계 25
〈표1-4〉 언어생활 영역의 내용체계 27
〈표1-5〉 탐구생활 영역의 내용체계 28
〈표2-1〉 유치부 특수학교 학생현황 46
〈표2-2〉 일반 학급 배치 현황 (유치원) 47
〈표2-3〉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 대상 학생 현황 (유치원) 48
〈표2-4〉 일반학급 학생 장애 유형별 현황 (유치원) 49
〈표3-1〉 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수정 전략 65
〈표3-2〉 교사 촉진의 종류 및 적용방법 80
〈표3-3〉 또래 주도의 전략과 방법들 82
〈표3-4〉 수정 주간교육활동계획안(예시) 85
〈표3-5〉 수정 일일교육활동계획안(예시) 86
〈표3-6〉 개별 활동 도표(예시) 87
〈표3-7〉 학급 활동 도표(예시) 89
〈표3-8〉 삽입교수 계획안(예시) 90
〈표3-9〉 삽입교수 절차 91
〈표4-1〉 특수교육진흥법 중 통합교육 관련 조항 104
〈표4-2〉 유아교육법 중 통합교육 관련 조항 106
〈표4-3〉 유치원 내 편의시설 설치 우선순위 109
〈표5-1〉 활동계획안의 내용체계 123
〈표5-2〉 사전요구조사 참여기관 현황 125
〈표5-3〉 면담내용 126
〈그림 3-1〉 The Building Block Model 64
〈그림 4-1〉 통합학급 교수-학습 자료 데이터 흐름도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