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4
1.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5
2. 유아교육 관점에서 본 장애아동 통합교육 근거 및 필요성 6
제2부 장애유아의 이해 9
1.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 11
2. 장애 유형별 발달 특성과 지도 15
3. 유치원 일과 내 장애유아 지도 29
제3부 유치원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운영 41
1. 유치원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43
2. 유치원 통합교육과정의 운영 45
3.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 방법 51
제4부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내용구성과 활용방법 59
1. 활동 자료의 구성 및 내용 61
2. 활동 자료의 활용 방법 96
3. 지도상의 유의점 101
4. 기대효과 102
참고문헌 104
판권기
〈표 1〉 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수정 전략 50
〈표 2〉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교육활동 수정 적용의 예 55
〈표 3〉 활동계획안의 내용체계 65
〈표 4-1〉 「나와 유치원」 관련 활동들 66
〈표 4-2〉 「가족과 이웃」 관련 활동들 68
〈표 4-3〉 「계절」 관련 활동들 70
〈표 4-4〉 「건강한 몸과 마음」 관련 활동들 72
〈표 4-5〉 「동물」 관련 활동들 74
〈표 4-6〉 「지구와 환경」 관련 활동들 76
〈표 4-7〉 「교통기관」 관련 활동들 78
〈표 4-8〉 「도구와 기계」 관련 활동들 80
〈표 4-9〉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관련 활동들 82
〈표 4-10〉 「특별한 날들」 관련 활동들 84
〈표 5〉 선정 활동들의 활동유형별, 수준별 분포 85
〈그림 1〉 자료의 활용 순서도 97
〈그림 1〉 '나와 유치원' 주제별 활동 계획안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