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기본 이념은 장애 학생의 교육성취도가 장소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인의 요구에 대응하는 지원 정도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일반 학생들과 다를 필요가 없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이념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초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은 국어, 수학과는 완전 분리교육으로, 과학과, 사회과는 기회별 분리 교육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는 전체 수업 시간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통합교육보다는 분리교육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을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교수-학습 지도의 책무도 특수 교사가 주로 담당하고 일반 교사는 그 일부만을 담당하거나 책무에서 자유로운 편이었고, 책무성이 없는 교과에 대한 일반교사의 전문성 제고 노력 역시 미약한 편이었다. 그러나 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요구 증가와 교육 내부에서 일고 있는 교육의 평등성 확보 요구에 따라 일반교사의 장애 학생 지도 책무 분담이 당연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부분은 크게 장애에 관한 이해와 교수-학습일 것이다.
본 자료는 일반학급에 통합된 초등학교 3~6학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국어, 수학, 사회,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일반교사의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수-학습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제고하고 지금까지의 책무성 왜곡의 문제를 극복하는 일을 지원하는데 개발의 필요성을 두었다.
본 자료는 제1부 자료 개발의 방향, 제2부 통합 학급 교수-학습 지도의 기초 이론, 제3부 교과별 수업의 실제로 구성되었으며 제1부와 제2부는 지면 자료인 보고서로, 제3부는 전자 자료인 CD자료로 보급될 예정이다.
본 자료의 구체적인 개발 방향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1부와 제2부를 통하여 일반교사에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 자료의 구성 내용 및 활용 방법, 장애 학생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 교수적 수정, 교과별 교육과정 통합 방안 등이다.
둘째, 제3부 교과별 수업의 실제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과의 교과별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구성되었다.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라고 할지라도 학습목표만 다를 뿐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반학생과 동일한 장면에서 동일한 자료와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의 모형(자료-활동 통합형)을 중심으로 동일자료 다른 활동(자료 통합-활동 분리형), 다른 자료 다른 활동(자료-활동 분리형)과 같은 모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학급 교사는 본 교과별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 없이 사용할 수도 있으나 수정을 하여야만 할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그래서 일반교사가 자신의 학급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교수적 수정을 하려고 할 때 여러 가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가급적 다양한 유형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교수-학습 과정안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보다는 교육과정 성취도에 따라 일반 학생 가 수준, 2학년 정도 뒤떨어진 학생 나 수준, 4학년 이상 뒤 떨어진 학생 다 수준으로 정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각 단원별 학습주제별 내용 위계를 분석하고 각 내용의 위계별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교육과정상에 명문화 되지 않은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등에 소요하는 수업시간을 줄이는데 최대한 줄이려 노력하였다.
CD자료에 수록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매우 다양한 통합 학급 수업 형태를 보여준다. 연구자들은 몇 가지 일반화 할 수 있는 대표적 수업 형태를 제시하려는 논의를 하기도 하였으나 학급별, 특수교육대상학생별 특성이 다양한 한국적 상황에서 과연 몇몇 모형이 교사들의 통합학급 수업 일반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하는 점과 정작 모형이 제시될 경우 이 모형에 근거한 교수-학습 과정안이 대세를 이루며 교사들의 창의적 노력을 저해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여러 가지 다양한 모형을 보여주되 각 모형별로 특정한 이름을 붙이지는 않기로 하였다. 다만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생의 수업 참여와 가장 밀접한 자료와 활동의 통합 정도에 따라 크게 자료-활동 통합형, 자료 통합-활동 분리형, 자료-활동 분리형으로 나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형태든 한 단위 수업시간을 통틀어 적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 자료에서는 교과의 종류와 학습 주제, 내용에 따라서 한 단위 수업 시간에도 다양하게 적용하였으며, 이 자료를 활용하는 현장에서도 그와 같이 다양한 수업 형태로 학생들의 개인적 교육요구에 대응하여야만 할 것이다.
끝으로 본 자료 개발을 위해 10명의 공동 연구자, 78명의 협력 연구자, 32명의 내공 전문가, 16명의 수업 전문가가 참가하였다. 지난 2월부터 지금까지의 자료 개발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며 겸손한 자세로 열과 성을 다해 주셨다. 모든 참가자들의 귀한 노력이 통합교육 현장에서 꽃필 날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