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제1부 자료 개발의 방향 6
I. 개관 7
II. 자료의 개발 과정 및 방법 19
제2부 교과별 교육과정적 통합의 기초 21
III. 장애 학생 교수-학습 지도 방법 23
IV. 교수적 수정 49
V. 국어과 교육과정 통합 방안 85
VI. 활동 중심의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 방법 127
VII.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 방안 161
〈Abstract〉 203
부록 I.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207
1.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209
2.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225
3.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247
4.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261
부록 II. 학년 및 교과별 교수-학습 과정안 목록 275
부록 III. 현장 적용 결과 보고서(예시) 331
협력연구원 명단 339
판권기
〈표 I-1〉 각 학년별, 교과별 개발 내용 16
〈표 III-2〉 통합 학급 교사의 교수-학습 기술 구사 및 개발 단계 25
〈표 III-3〉 통합 교육의 수준에 따른 일반 교육과정 수정 26
〈표 III-4〉 '국어(읽기) 4-가'에 담겨진 교육과정 28
〈표 III-5〉 '국어 4-가' 첫째 마당과 관련된 큰 개념 찾기 29
〈표 III-6〉 '수학 4-가' 1 단원과 관련된 큰 개념 찾기 30
〈표 III-7〉 '과학 4-가' 1 단원과 관련된 큰 개념 찾기 30
〈표 III-8〉 시지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32
〈표 III-9〉 청지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32
〈표 III-10〉 운동감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33
〈표 III-11〉 소근육운동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34
〈표 III-12〉 쓰기-운동감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34
〈표 III-13〉 언어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36
〈표 III-14〉 관련적 개념의 수업구조 40
〈표 III-15〉 관련적 개념의 시범 40
〈표 III-16〉 관련적 개념인 '정직' 직접 교수의 유도 41
〈표 III-17〉 관련적 개념인 '정직' 직접 교수의 점검 42
〈표 III-18〉 규칙 수업을 위한 직접 교수의 구조 44
〈표 III-19〉 규칙 직접교수의 점검에 대한 예 45
〈표 IV-20〉 장애 학생을 위한 학업적 지원에 대한 요구 50
〈표 IV-21〉 혼인 건수와 이혼 건수 53
〈표 IV-22〉 소년·소녀가장 세대 53
〈표 IV-23〉 국제 결혼 건수 54
〈표 IV-24〉 요보호 아동 발생률 55
〈표 IV-25〉 장애 학생 교육 현황 55
〈표 IV-26〉 학습에서의 보편적 설계 57
〈표 IV-27〉 실제적 다수준 포함수업지도의 예 58
〈표 IV-28〉 개별화 교수와 보편적 설계와의 유사점 59
〈표 IV-29〉 3가지 교수법의 핵심 요소 62
〈표 IV-30〉 내용 단순화 접근과 기능적 기술 추출 접근의 비교 63
〈표 IV-31〉 교수 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 65
〈표 IV-32〉 좋은 수업과 개별화와의 관계 66
〈표 IV-33〉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단계적 지원의 유형 67
〈표 IV-34〉 섞이고 짝짓기 구조(MIX- N-MATCH) 71
〈표 IV-35〉 아동의 선호활동을 포함한 교수적 수정내용 72
〈표 IV-36〉 학급 전체 또래교수 방법 73
〈표 IV-37/IV-36〉 학급기술의 구성요소 74
〈표 IV-38〉 슬기로운 생활-사회과 교육과정 지도 75
〈표 IV-39〉 교수내용 수정(예시자료 : 중등) 76
〈표 IV-40〉 교수 내용 수정(예시자료 :초등 4학년) 77
〈표 IV-41〉 교수 내용 수정(예시자료 :초등 5학년 과학) 77
〈표 IV-42〉 평가방법의 예 78
〈표 IV-43〉 평가수정(예시자료 : 초등) 79
〈표 IV-44〉 또래에 의한 서술평가의 예(초등 5학년) 80
〈표 V-45〉 학생의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차별화 전략 102
〈표 V-46〉 SENCO의 요건 110
〈표 V-47〉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갖는 학생을 위한 교육적 전략 111
〈표 V-48〉 학습부진 학생의 언어 교수 전략 112
〈표 VI-49〉 수학과 목표 체계표 131
〈표 VII-50〉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와 발전 167
〈표 VII-51/VII-50〉 교수-학습 방법의 분류 179
〈표 VII-52/VII-51〉 새천년 사회의 변화와 시민교육 181
〈표 VII-53/VII-52〉 사회과 ICT 활용 수업의 예 183
〈표 VII-54/VII-53〉 호주 초등학교의 다중지능 수업계획표 184
〈표 VII-55/VII-54〉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 교육관의 차이 185
〈표 VII-56/VII-55〉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 기능의 예 188
〈표 VII-57/VII-56〉 사회적 기능의 목록 189
〈표 VII-58/VII-57〉 논쟁수업에서 교사의 지도 유형 189
〈표 VII-59/VII-58〉 현대의 10대 협동학습 모형 190
[그림 II-1] 자료의 개발 과정 및 방법 19
[그림 IV-2] 장애 학생의 일반 학급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 적용의 절차 61
[그림 V-3] 제7차 초등 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틀 114
[그림 VI-4] 수학교육 교수-학습 지도 모형 139
[그림 VII-5] 기억 효과 164
[그림 VII-6/VII-7] 설명식 수업과 토의·토론 수업의 비교 164
[그림 VII-7] 구조의 개념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