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제1부 독서지도 프로그램(총론) 13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II. 독서능력 발달과 지도 17
1. 독서지도 모형과 원리 17
2. 연령별 아동발달 특징과 독서지도 방법 21
3. 독서력 발달과정 30
4.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36
III. 청각장애 아동의 독서능력 특징 47
1. 어휘력 48
2. 통사능력 48
3. 담화능력 49
4. 인지능력 50
5. 사회성과 정서발달 50
6. 성격발달 51
IV. 청각장애아동의 독서지도 프로그램운영의 실제 52
1.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 탐색 53
2. 독서지도의 목표 설정 54
3. 동화책 선정 및 분석, 동화책 내용의 재구성 60
4.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 62
5.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적용 I 63
6.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적용 II(지도안) 67
7.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적용 효과에 대한 평가 85
V.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0
2. 제언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3
제2부 독서지도 프로그램(예시) 104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구성과 특징 106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지도방법 107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주의점 108
I. 책과 만나요 109
Cut 동화 나열하기 110
II. 선생님과 함께 해요 114
그림보고 내용 간추리기 115
대화체 문장 바르게 쓰기 119
연결 게임하기 123
III. 동시하나 노래하나 127
동시로 표현하기 128
동요 부르기 132
IV. 단어를 공부해요 136
낱말ㆍ어휘 받아쓰기 137
단어ㆍ어휘 연상하기 141
낱말ㆍ어휘 익히기 145
낱말 퍼즐하기 149
빙고 게임하기 153
V. 이야기 해봐요 157
이야기 듣고 표현하기 158
말 풍선 만들기 162
VI. 생각을 말해요 166
마인드 맵하기 167
독서 퀴즈하기 171
VII. 나는 화가 너는 작가 175
독서 감상화 그리기 176
등장인물 그리기 180
표지 그림 다시 그리기 184
VIII. 생각 나무가 자라요 188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189
나와 주인공의 닮은 점ㆍ틀린 점 쓰기 193
등장인물에게 꼭 묻고 싶은 말 197
독후감 쓰기 201
제3부 독서지도 프로그램(부록) 208
I. 독서지도 프로그램 양식 [내용누락 p. 200~236] 210
II. 동화 목록(동화그림, 동화노래) 242
가방 들어주는 아이 244
강아지 똥 251
금도끼 은도끼 257
나쁜 어린이표 263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271
누더기 외투를 입은 아이 279
돼지책 286
똥벼락 293
마술가루 300
미운 아기 오리 306
반쪽이 313
발레리나 벨린다 320
브레멘 음악대 327
빨강ㆍ파랑ㆍ노랑 카멜레온 공주 334
빵점 벌레 341
샌지와 빵집 주인 348
성냥팔이 소녀 355
쇠를 먹는 불가사리 361
아낌없이 주는 나무 368
우린 왜 싸우는 거지? 375
재주 많은 다섯 친구 382
잭과 콩나무 389
짜장 짬뽕 탕수육 395
책먹는 여우 401
칠판 앞에 나가기 싫어! 410
콩쥐팥쥐 416
토끼와 거북 422
팥죽할머니와 호랑이 427
피노키오 434
행복한 왕자 441
호두 세 알의 비밀 447
혹부리 할아버지 453
판권기 459
[표 II-1] 연령별 언어발달 특징과 독서지도 21
[표 II-2] 연령별 인지 발달 특징과 독서지도 23
[표 II-3] 연령별 사회성발달 특징과 독서지도 25
[표 II-4] 연령별 성격발달 특징과 독서지도 28
[표 II-5] 독서 준비 능력 30
[표 II-6] 단어 파악 능력 33
[표 II-7] 축어적 이해를 위한 읽기 지도의 예 34
[표 II-8] 학습기능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한 활동의 예 35
[표 II-9] 1단계 (놀이 단계) 체크리스트 37
[표 II-10] 2단계 (실험 단계) 체크리스트 38
[표 II-11] 3단계 (초보 단계) 체크리스트 40
[표 II-12] 4단계 (전환 단계) 체크리스트 41
[표 II-13] 5단계 (자립 단계) 체크리스트 43
[표 II-14] 6단계 (성숙 단계) 체크리스트 45
[표 IV-1]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실시 절차 53
[표 IV-2] 초등부 저학년(1-2학년) 연간 계획안 54
[표 IV-3] 초등부 중학년(3-4학년) 연간 계획안 55
[표 IV-4] 초등부 고학년(5-6학년) 연간 계획안 56
[표 IV-5] 초등부 저학년(개인용) 월간 및 주간 계획(예) 57
[표 IV-6] 초등부 중학년(개인용) 월간 및 주간 계획(예) 58
[표 IV-7] 초등부 고학년(개인용) 월간 및 주간 계획(예) 59
[표 IV-8] 1차 동화 목록 60
[표 IV-9] 2차 동화 목록 61
[표 IV-10] 독서지도 프로그램 예시 62
[표 IV-11] 차시별 지도계획(I) 68
[표 IV-12] 교수-학습 활동(I) 69
[표 IV-13] 아동 현황(I) 71
[표 IV-14] 차시별 지도계획(II) 73
[표 IV-15] 교수-학습 활동(II) 74
[표 IV-16] 아동 현황(II) 77
[표 IV-17] 차시별 지도계획(III) 79
[표 IV-18] 교수-학습 활동(III) 80
[표 IV-19] 아동 현황(III) 83
[표 IV-20] 기초학습 기능검사 읽기2 에 관한 t검증 결과 85
[표 IV-21] 기초학습 기능검사 쓰기에 관한 t검증 결과 86
[표 IV-22] 수업연구 평가(I) 93
[표 IV-23] 수업연구 평가(II) 94
[표 IV-24] 수업연구 평가(III) 95
[그림 IV-1] 마인드 맵으로 꾸미기(I) 64
[그림 IV-2] 마인드 맵으로 꾸미기(II) 65
[그림 IV-3] 마인드 맵으로 꾸미기(III) 66
[그림 IV-4] 저학년(1-2학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결과(예) 87
[그림 IV-5] 중학년(3-4학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결과(예) 88
[그림 IV-6] 고학년(5-6학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결과(예) 89
[그림 IV-7] 5학년 학생의 편지글 90
[그림 IV-8] 6학년 학생의 편지글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