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인사말씀
목차
제1장 연수개요 6
Ⅰ. 연수 목적 8
Ⅱ. 연수 대상 및 기간 8
Ⅲ. 연수 일정 9
Ⅳ. 연수생 명단 10
Ⅴ. 연수 업무 분담 11
제2장 연수활동 12
Welcome Dinner 14
1. 인사말 14
2. 일반적 정보 안내 14
3. 인사소개 14
Program Overview and Self-Determination 15
1. Taking Charge : Stories of Success and self-Determination 비디오 시청 15
2. Self-Determination 15
3. Development of Self-Determination 15
4. Define Success and Set Goals 15
5. Strengths and Weaknesses 16
6. Develop Strategies to Meet Goals 16
7. Technology is an Empowering Tool 16
8. Developing a Support Network 16
9. Development of Self-Determination 16
DO-IT Scholar Program Introduction and Student Observation 17
1. 「DO-IT Scholar Program」에 참가한 장애학생들 활동 참관 17
Technology and Transition - Student and Parent Perspectives- 19
1. DO-IT 패널로서의 학생들의 견해 19
2. DO-IT 패널로서의 학부모의 견해 20
How DO-IT Does It! 21
1. DO-IT Impacts 21
2. DO-IT Program Components 21
3. 비디오시청 22
Student with Disabilities in K-12 Education 23
1. 학령기 내의 특수교육 관련법률 23
2. IDEA의 법률적 요구조건 23
3. 적격성 판정(Eligibility) 23
4. 장애학생의 진단 평가(Assessment) 24
5. 개별화교육계획(IEP) 24
6.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 24
7. 대학진학을 위한 전환교육 목표 진술 24
8. 대학에서의 교육 24
Access Technology for employment and education 25
1. 보조공학(AT)의 정의 25
2. 보조공학(AT)의 이슈 25
3. 각 장애 영역별 AT의 활용 25
Universal Design : Instructional Applications 26
1. 보편적 설계의 개념과 원리 : Universal Design Principles 26
2. 교육의 보편적 설계 - Universal Design for Instruction 26
Assistive Technology : Mobility Impairments 28
1. GUI의 접근 28
2. 이동장애 학생과의 인터뷰 29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Postsecondary School 30
1. 미국의 장애인 관련법 30
2.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센터(DRS:Disability Resources for Students Office) 30
Assistive Technology : Sensory Impairments 32
1. 청각장애에 대한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32
2. 저시력을 위한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32
3. 전맹을 위한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33
4. 장애를 가진 학생과의 인터뷰 33
Examples of Disability Related Accommodations in Education and Employment 34
1. Presentation Modules in The Faculty Room 34
2. 교육자와 고용주를 위한 목적 34
3. 다양한 종류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조정의 예들 35
4. 4가지 단계 조정 모델 36
Assistive Technology : Alternate Media 37
1. Types of Captions 37
2. Print Alternates의 종류 37
Field Trip : Microsoft in Redmond, WA 39
1. Microsoft 39
2. MS의 장애인 고용에 관한 몇 가지 Tip 39
3. MS의 Executive Briefing Center 방문 및 시연활동 참여 40
Technology Applications for Deaf and Hard of Hearing 41
1.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가능한 지원 41
2. 강의실 환경 41
3.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41
Philosophical Foundation of Special Education in United States 42
1. Worldview 42
2. 종교적인 관점 42
3. 계몽시기 42
4. 과학적 접근 42
Transition to Careers Through Work-Based Learning 43
1. 미국 사회의 직업(직장)에 관한 몇 가지 Tip 43
2. DO-IT의 Work-Based Learning 43
3. DO-IT Work-Based Learning의 과정 44
Assistive Technology :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Devices (AAC) 45
1. AAC란 무엇인가? 45
2. 사례를 통한 잘못된 인식 없애기 46
3. AAC 장치들의 특색 46
4. 의사소통의 유형 47
Universal Design of Information Technology Accessibility 48
1. IT Accessibility 48
2. Universal Design 49
3. 미국에서의 IT Accessibility 49
Components of Web Accessibility 50
1. World Wide Web Consortium : W3C 50
2. Web Accessibility Initiative : WAI 50
3.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 WCAG 51
Tactile Graphics Project 52
1. 점자 제작과정 52
2. 해결 과제 52
3. Tactile Graphics 52
4. 예제 53
5. 문제점: Tactile Graphics 53
6. Tactile Graphics 제작과정 53
Learn about new assistive technology tools for individuals with cognitive disabilities 55
1. ATC란 무엇인가? 55
2. ATC는 누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 55
3. 인지적 결함이 미치는 영향 55
4. ATC가 도와줄 수 있는 영역 55
5. Low Tech ATC 56
6. UW ATC 연구 56
7. Hardware & Software 56
8. 문제점 56
9. Project Website 56
Field Trip : Seattle Lighthouse 57
1. 소재지 및 연락처 57
2. 기관 소개 및 운영 목적 57
3. 프로그램과 서비스 57
4. 재정 58
Field Trip : PROVAIL 59
1. 개관 59
2. 프로바일(PROVAIL)의 서비스 59
3. 재정 59
Field trip to UW 60
1. DO-IT 센터 60
2. DRS 센터 60
3. McCarty Hall 60
Innovative Technology Research 61
1. The Human Interface Technology Laboratory 61
2. DO-IT과의 연관성 61
3. 다양한 프로그램 61
Mentoring and Peer/Near-Peer Support 63
1. Mentor와 Protege 63
2. 멘토링의 그룹화 방법 63
3. 컴퓨터-연계 의사소통 + 멘토링은? 63
4. DO-IT의 멘토링 공동체 63
5. DO-IT E-community 64
Conclusion / Discussion 66
1. DO-IT 과 기타 관련 사이트 검색 66
2. DO-IT의 미래 동향 및 결론 66
3. 수료식 66
제3장 연구활동 68
워싱턴주(州)의 특수교육 70
Ⅰ. 머 리 말 70
Ⅱ. 워싱턴주(州)의 특수교육 법률과 체계 70
Ⅲ. 워싱턴주(州)의 특수교육 현황 72
Ⅳ. 맺음말 76
DO-IT 프로그램 78
Ⅰ. 머리말 78
Ⅱ. DO-IT 프로그램 구성 체제 79
Ⅲ. D0-IT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80
Ⅳ. DO-IT 프로그램의 운영 조직 82
Ⅴ. DO-IT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82
Ⅵ. DO-IT 프로그램 관련 자료 87
Ⅳ. 맺음말 88
참고문헌 89
보편적 설계와 접근성 90
Ⅰ. 들어가는 말 90
Ⅱ. 보편적 설계와 접근성 91
III./Ⅳ. 나오는 말 96
참고사이트 97
보조공학의 활용 및 지원방안 99
Ⅰ. 머리말 99
Ⅱ. 보조공학 99
Ⅲ. 장애 학생의 보조공학을 위한 지원 106
Ⅳ. 사례를 통해 본 보조공학 지원 서비스 109
Ⅴ. 맺음말 110
Ⅵ. 부록 111
참고문헌 114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보조공학 115
Ⅰ. 머리말 115
Ⅱ. 보조공학 115
Ⅲ. 장애영역별 보조공학 활용 116
Ⅳ. 맺음말 121
참고문헌 122
전환교육과 자기결정 123
Ⅰ. 들어가는 말 123
Ⅱ. 자기결정의 개념 123
Ⅲ. 전환과정과 자기결정 124
Ⅳ. 자기결정 교육과정 126
Ⅴ. 제언 및 결론 130
참고문헌 131
제4장 결론 및 제언 132
Ⅰ. 결론 134
1. DO-IT 프로그램 134
2. 워싱턴주의 특수교육 135
3. 보조공학 135
4. 보편적 설계와 접근성 136
5. 직업 전환 137
Ⅱ. 제언 137
제5장 연수후기 140
Ⅰ. 사진으로 만나는 UW 142
판권기 144
[표 1] 워싱턴주의 특수교육 전달 체계 73
[표 2] 워싱턴주의 특수교육 전문인력 74
[그림1] 마우스 대체용품 예시 28
[그림2] 키보드 대체용품 예시 29
[그림1] 워싱턴주 내의 지역교육청 72
[그림1] Attainment 15 111
[그림2] Go Talk 111
[그림3] DynaWrite 111
[그림4] Vantage-prc 112
[그림5] LightWriter 112
[그림6] HandHeld 112
[그림7] TuffTalker 112
[그림8] Headmouse 112
[그림9] DynaVox 112
[그림10] PECS 112
[그림11]Freedom 2000 112
[그림12] Hollycom 112
[그림13] Hand Held Voice 113
[그림14]Dynavox 3100™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