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ower Point:Part 1. 공무원 노사관계와 윈-윈교섭 3
목차 5
공무원 노사관계의 특성을 반영한 협상의 필요성 7
전통적 협상기법과 새로운 협상기법 7
윈-윈 협상기법(P.A.S.T. Model of Win-Win) 8
공무원 윈-윈 교섭 도입을 위한 과제 12
서술식:Part 2. 공무원 노사관계와 윈-윈교섭 13
목차 15
1. 들어가기 17
2. 공무원 노사협상:단체교섭과 직장협의회 18
3. 전통적 단체교섭의 특징과 문제점 21
4. 윈-윈 교섭의 원리 25
5. 윈-윈 교섭의 절차와 내용 34
1) 제1단계: 교섭준비 35
2) 교섭개시 36
3) 본 교섭 36
4) 교섭결과의 공표 37
6. 윈-윈 교섭을 위한 기법 38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8
2) 적극적 청취(active listening) 39
3)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consensus decision making) 40
4) 매트릭스 작성(matrix building) 41
7. 윈-윈 교섭 사례 42
1) 위스콘신 공무원 윈-윈 교섭 사례 42
2) 우리은행 윈-윈 교섭 사례 44
8. 공무원 윈-윈 교섭 모델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제언 45
참고문헌 48
저자 49
판권지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