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미술관 진흥, 비전 2020」 수립에 즈음하여
목차
I. 비전 수립의 배경 및 환경 분석 7
1. 비전 수립의 배경 및 필요성 8
2. 대외 환경 변화 및 전망 10
3. 미술관 운영 환경 분석 및 전망 12
1) 국내 미술관 운영 환경 12
2) 해외 미술관 운영 환경 15
3) 21세기 미술관 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17
II. 미술관 진흥, 비전 2020 21
1. 비전 설정의 지향점과 비전 22
1) 비전 설정의 지향점 22
2) 목표와 비전 24
2. 추진 영역과 전략 26
1) 3개 추진 영역 26
2) 영역별 추진 전략 27
III. 추진영역별 전략목표 및 핵심추진과제 35
1. 전략(Strategy) 36
1) 미술관 확충과 운영 선진화를 통한 미술 문화 진흥 37
1-1) 새로운 패러다임의 미술관 확충 37
1-2) 미술관 운영 활성화 전략 수립 39
1-3) 미술관 법·제도의 합리적 개선 40
2)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41
2-1) 세계화에 부응하는 국제교류 정책 수립 42
2-2) 국제 인지도 향상을 통한 해외진출 촉진 43
2. 생산(Production) 45
1) 소장품 및 미술관 자원 관리체계의 선진화 45
1-1) 합리적 소장품 정책 체계 강화 46
1-2) 미술관 자원의 종합관리체계 수립 48
1-3) 소장품 및 미술관 자원 활용의 극대화 49
2) 조사·연구 활동의 경쟁력 확보 50
2-1) 미술관 연구 활동의 체계화 51
2-2) 국내·외 연구와 학술교류협력의 활성화 52
3) 새로운 전시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접근 53
3-1) 전시기획력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54
3-2) 다양한 전시프로그램 개발 및 연계 56
3-3) 작가 개발 및 관리 체계 마련 57
3. 매개(Mediation) 59
1) 미술관 마케팅 전략 수립 59
1-1) 미술관 관람객 개발 방안 수립 60
1-2) 커뮤니케이션과 프로모션 전략 방안 수립 62
1-3) 미술관 신규 재원 개발 및 활성화 방안 64
2) 새로운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66
2-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체계 구축 67
2-2) 사회교육 연구 개발 기능의 강화 68
2-3) 어린이미술관의 확대 및 발전방안 수립 69
3) 작가활동 촉매를 위한 체계 구축 71
3-1) 레지던스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72
3-2) 국내·외 스튜디오 네트워크 구축 73
IV. 추진일정 및 재정계획 77
V. 부록 81
1. 국내·외 사례 82
2. 국내 미술관 운영 현황 96
3. 미술관 정책의 발자취 102
4. 「미술관진흥, 비전 2020」추진일지 및 참여인사 103
판권기
표목차
표 1. 미술관 주변환경의 변화 및 전망 10
표 2. 미술관 진흥의 목표와 비전 25
표 3. 미술관 진흥을 위한 실행단위 26
표 4. 목표 수행을 위한 3개 추진영역 26
표 5. 영역별 추진 전략 27
표 6. 영역별 추진목표 및 세부추진과제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