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머리말
목차
I. 총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II. 전통연희의 산업화 가능성 및 방안 17
1. 전통연희 현황 17
2. 국내외 전통연희 산업화 사례 42
3. 전통연희의 산업화 가능성 및 방안 51
III. 전통연희의 세계화 가능성 및 방안 70
1. 세계 공연시장의 현황 71
2. 해외 전통예술 세계화 사례 89
3. 전통예술의 세계화 방안[원문불량;p.92] 97
IV. 전통연희 인력양성 방안 115
1. 전통연희 전승 현황과 문제점 115
2. 전통연희 관련 예술중고등학교 현황 및 특성화 예술중고등학교 설립 및 운영방안 122
3. 전통연희 인력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 개선방향 162
V. 국립전통연희단 설립 방안 182
1. 설립추진 배경 182
2. 미션 및 역할 184
3. 설치 방향 186
4. 조직 구성 196
5. 전통연희센터 건립 200
VI. 결론 및 정책대안 203
[참고문헌과 참고자료] 209
판권기
〈표 II-1〉 최근 5년간의 국내 공연예술계의 현황 18
〈표 II-2〉 국악공연 지역별 분포 19
〈표 II-3〉 전통연희공연현황 19
〈표 II-4〉 공연단체 관객 현황 21
〈표 II-5〉 공연단체 입장권 판매액-장르별 현황 21
〈표 II-6〉 예술단 수입구조 22
〈표 II-7〉 공연단체 정기공연 지출 상세현황 23
〈표 II-8〉 공연단체 해외진출공연 공연일수 24
〈표 II-9〉 공연단체 해외진출공연 재원조달 현황 24
〈표 II-10〉 공연단체 해외진출공연 기획채널 현황 25
〈표 II-11〉 전통공연예술 축제 현황 26
〈표 II-12〉 지방자치단체 공연예술축제 장르별 현황 26
〈표 II-13〉 전국 축제 현황 27
〈표 II-14〉 지방자치단체 공연예술축제 장르별 현황 28
〈표 II-15〉 국공립단체 현황 30
〈표 II-16〉 중요무형문화재 예능종목 및 지방무형문화재 예능종목 지정 현황 31
〈표 II-17〉 2006년 민간단체현황 32
〈표 II-18〉 민간단체 예산규모 현황 32
〈표 II-19〉 문화예술 정책의 변화 33
〈표 II-20〉 문화관광부 공연예술분야 예산 35
〈표 II-21〉 2005년 공연예술분야 평가대상 사업 36
〈표 II-22〉 문화예술위원회 장르별 지원현황 37
〈표 II-23〉 지방문예진흥기금 공연예술분야 지원 현황 38
〈표 II-24〉 지역문화재단 및 지역문화예술위원회 설치 현황 39
〈표 II-25〉 공연예술의 산업화 단계 56
〈표 II-26〉 2004년도 국내 문화산업 현황 57
〈표 II-27〉 전통연희 SWOT 분석 60
〈표 II-28〉 전통연희의 제작 현황 63
〈표 II-29〉 국내외 공연 제작비 현황 비교 63
〈표 III-1〉 지역별로 본 기획 입안의 방법 도표 81
〈표 III-2〉 페스티발의총사업비일람 83
〈표 III-3〉 아트마켓 재정표 86
〈표 III-4〉 해외 주요아트마켓 비교 88
〈표 III-5〉 가부키 전용극장의 특징 90
〈표 IV-1〉 전통연희의 갈래와 세부 종목 116
〈표 IV-2〉 전통연희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노력의 양상 117
〈표 IV-3〉 전통연희 보존과 계승에 관련된 문제점 119
〈표 IV-4〉 국악예술학교 전문교과 편성 (1966학년도-1973학년도) 145
〈표 IV-5〉 국악예술학교 전문교과 교수진(1960-1969) 146
〈표 IV-6〉 서울국악예고 2002학년도 전문교과 교육과정 단위 배정표 148
〈표 IV-7〉 국립국악중고등학교와 전통연희 특성화 예술중고등학교의 교육목표 154
〈표 IV-8〉 국립국악중고등학교와 전통연희 특성화예술중고등학교 학과편성 비교 155
〈표 IV-9〉 국립국악고등학교와 전통연희 특성화 예술고등학교의 전문교과 배정표 비교 156
〈표 IV-10〉 국립국악중학교와 전통연희 특성화 예술중학교 전문교과 배정표 비교 157
〈표 IV-11〉 국립국악중고등학교와 전통연희 특성화 예술중고등학교의 전문교과 내용 158
〈표 IV-12〉 국립국악고중고등학교와 전통연희 특성화 예술중고등학교의 교육방식 비교 159
〈표 IV-13〉 4년제 전통예술(국악) 관련 대학 163
〈표 IV-14〉 중앙대학교와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단과대학 단위 현황 163
〈표 IV-15〉 입시종목(전공실기) 164
〈표 IV-16〉 입시(전공실기)종목 중 연희종목 165
〈표 IV-17〉 입시(전공실기)종목 중 연희종목 비율 166
〈표 IV-18〉 입시(전공실기) 종목의 개선 168
〈표 IV-19〉 교과과정 분석 169
〈표 IV-20) 교과과정 중 연희관련 종목 171
〈표 IV-21〉 교과과정 연희종목 총 비율 172
〈표 IV-22〉 대학별 교수전공 173
〈표 IV-23〉 교수전공 중 연희전공 174
〈표 V-1〉 공연단체와 공연장과의 관계 방식 188
〈표 V-2〉 주요 공연장과 소속단체와의 관계 191
〈표 V-3〉 권역별 관광개발 계획연구 201
〈표 V-4〉 국내 국악공연장과 일본 전통공연장 시설현황 비교 201
〈표 ※-1〉 국립연극센터의 정부 재정지원과 수입 비율추이 211
〈표 ※-2〉 공연장과 공연단체간 상주약정 체결 예시 215
〈표 ※-3〉 국립단체 재정지원규모 216
〈표 ※-4〉 국내 국악공연장과 일본 전통공연장 시설현황 비교 및 향후 설치 방향 217
〈표 ※-5〉 주요 공공 공연장 재정 자립도 221
〈표 ※-6〉 예술의 전당에 있는 상주 및 입주 단체 222
〈그림 II-1〉 문화산업의 선순환 과정 56
〈그림 II-2〉 2004년도 국내 문화산업 현황 58
〈그림 III-1 〉 레지던시 프로그램 형태[원본불량;p.92] 102
〈그림 lII-2〉 분야별 레지던시 개설수(2005) 103
〈그림 III-3〉 2005년 대륙별 레지던스 현황 104
〈그림 III-4〉 2007년 대륙별 레지던스 현황 104
〈그림 III-5〉 아시아 공연예술 레지던스 기관 현황 105
〈그림 III-6〉 아시아 공연예술 레지던스 기관 설립주체별 구성비 106
〈그림 III-7〉 아시아 공연예술 레지던스 기관 설립취지별 비율 107
〈그림 V-1〉 국내 예술단체의 운영 주체 현황 190
〈그림 ※-1〉 서울시 관광계획 공간체계 구상도 2001 218
〈그림 ※-2〉 서울시 관광계획 공간체계 구상도 2005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