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및 내용 10
3. 연구 방법 및 자료 처리 10
4.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2
Ⅱ. 지식경영사회와 학교장의 지도성 13
1.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의미 13
2. 학교장의 직무와 역할 21
3. 지식경영사회에 적합한 학교장의 리더십 26
Ⅲ. 선진국의 학교행정가 연수 동향 30
1. 학교행정가 양성 및 임용 30
가. 미국 30
나. 영국 32
다. 프랑스 33
라. 일본 33
2. 학교행정가 현직연수 동향 34
가. 미국의 학교행정가 연수 동향 34
나. 프랑스 35
다. 독일 37
3. 시사점 38
Ⅳ. 학교행정가 연수 프로그램 현황 40
1. 자격 연수 현황과 문제점 40
2. 현직연수의 현황과 문제점 43
Ⅴ. 학교행정가 연수 프로그램 요구 분석 46
1. 학교행정가 현직연수 실태 46
가. 직무연수 받은 경험 유무 46
나. 직무연수 교육 방법 47
다. 직무연수 효과 47
라. 직무연수를 받지 않은 이유 48
마. 학교운영에 대한 정보 및 아이디어 출처 49
바.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 연찬의 내용 49
2. 학교행정가 현직연수 요구 분석 50
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 내용 50
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직무연수 방법 50
다. 적절한 직무연수 시기 51
라. 적절한 직무연수 시간 52
마. 직무연수 주기 52
바. 효과적인 직무연수 기관 53
사. 선호하는 강사 직업 54
아. 학교장 전문성 개발을 위해 정착되어야 할 과제 55
자. 지식경영 사회에 적합한 학교장의 역할 55
차. 지식경영 사회에 적합한 학교장의 자질 56
Ⅵ. 학교행정가 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57
1. 기본 방안 57
2. 개선 방안 58
Ⅶ. 요약 및 결론 62
1. 요약 62
2. 결론 64
3.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69
부록 1. 질문지 69
부록 2. 한국교원대학교 교장 자격연수 모형 74
부록 3. 경북교육연수원 교장자격 연수 과정안 78
판권기 79
[표Ⅰ-1] 학교행정가 현직연수 실태 및 요구 분석 질문 내용 11
[표Ⅱ-1] 학교의 변화 경향 25
[표Ⅲ-1] 학교 행정가 자격 필수 조건 31
[표Ⅲ-2] 학교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 내용 38
[표Ⅳ-1] 교장 자격 연수 과정 41
[표Ⅳ-2] 시ㆍ도 교육연수원의 학교장 직무 연수 내용 44
[표Ⅴ-1] 직무연수 받은 경험 유무 46
[표Ⅴ-2] 직무연수 교육 방법 47
[표Ⅴ-3] 직무연수 효과 48
[표Ⅴ-4] 직무연수를 받지 않은 이유 49
[표Ⅴ-5] 학교운영에 대한 정보 및 아이디어 출처 49
[표Ⅴ-6] 자기 연찬 내용 49
[표Ⅴ-7]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 내용 50
[표Ⅴ-8] 전문성 개발을 위한 직무연수 방법 51
[표Ⅴ-9] 적절한 직무연수 시기 51
[표Ⅴ-10] 적절한 직무연수 시간 52
[표Ⅴ-11]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 주기 53
[표Ⅴ-12] 효과적인 직무연수 기관 54
[표Ⅴ-13] 선호하는 강사 직업 55
[표Ⅴ-14] 학교장 전문성 개발을 위해 정착되어야 할 과제 55
[표Ⅴ-15] 지식경영 사회에 적합한 학교장의 역할 55
[표Ⅴ-16] 지식경영 사회에 적합한 학교장의 자질 56
[그림Ⅱ-1] 나선형 지식창조 프로세스 18
[그림Ⅱ-2] 지도자로서의 학교장의 역할 25
[그림Ⅱ-3] 층 리더십 모형 28
[그림Ⅳ-1] 교장 자격연수의 목표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