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문제 12
Ⅱ. 효율적인 교사수업행동의 이론적 탐색 14
1. 선행연구 고찰 15
가. 교사특성에 관한 관점 17
나. 교사의 개인 발달적 관점 18
다. 교사의 수업방법에 관한 관점 20
라. 교사의 수업행태에 관한 관점 25
2. 효율적인 수업의 개념과 연구의 과정 27
가. 효율적인 수업의 정의 27
나. 수업효율성 연구의 과정 29
3. 효율적인 수업행동의 구성요인 33
가. 수업절차를 기준으로 한 교사수업행동 구성요인 33
나. 특정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 한 교사 수업행동 구성 요인 36
다. 교사 수업행동 구성요인에 대한 종합 39
Ⅲ. 교사평가제에 대한 이론적 틀 51
1. 교사평가제의 개념과 변천 51
가. 교사평가제의 개념 51
나. 교사평가제의 변천과 문제 52
2. 교사평가의 목적 및 유형 56
가. 교사평가의 목적 56
나. 교사평가의 유형 58
3. 교사평가의 구성요인 59
Ⅳ. 교사평가 준거로서의 효율적 교사수업행동 61
Ⅴ. 연구방법 66
1. 연구대상 66
2. 연구의 도구 및 방법 66
3. 연구처리결과 및 해석 73
가. 효율적 교사수업행동의 자기평가 결과 분석 73
나. 효율적 교사수업행동의 학습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결과 분석 77
Ⅵ.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90
부록 97
1. 효율적 교사수업행동의 자기평가(교사용 질문지) 97
2. 효율적 교사수업행동의 학습자 만족도에 관한 설문지(학생용 설문지) 101
판권기 106
[표 Ⅱ-1]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행동 구성변인 47
[표 Ⅱ-2]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행동 구성변인 49
[표 Ⅲ-1]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의 평정요소 56
[표 Ⅳ-1] 수업활동 범주별 교사평가 영역 62
[표 Ⅴ-1] 수업사전분석의 평가영역 요소 67
[표 Ⅴ-2] 수업장면의 평가영역 요소 70
[표 Ⅴ-3] 수업효과의 평가영역 요소 72
[표 Ⅴ-4] 전문적 지식 73
[표 Ⅴ-5] 수업활동의 구조화 74
[표 Ⅴ-6] 학생에 대한 이해 74
[표 Ⅴ-7] 수업기술 75
[표 Ⅴ-8] 학습자 관리기술 75
[표 Ⅴ-9] 학생평가 76
[표 Ⅴ-10] 성별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 76
[표 Ⅴ-11] 담당학년에 따른 평균 차이 분석 77
[표 Ⅴ-12] 전문적 지식 77
[표 Ⅴ-13] 수업활동의 구조화 78
[표 Ⅴ-14] 학생에 대한 이해 78
[표 Ⅴ-15] 수업기술 79
[표 Ⅴ-16] 학습자 관리 기술 80
[표 Ⅴ-17] 학생평가 81
[표 Ⅴ-18] 성별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 81
[표 Ⅴ-19] 학년에 따른 평균 차이 분석 81
[표 Ⅴ-20] 현재 교과목에 따른 평균 차이 분석 82
[표 Ⅴ-21] 교사와 학습자의 평균차이 분석 82
[그림 Ⅳ-1] 교사평가 준거로서의 효율적인 교사수업행동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