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및 범위 18
가. 이론적 고찰 18
나.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변천과정 18
다. 외국의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운영 18
라. 한국의 전문상담순회교사 제도의 운영 실태 18
마. 전문상담교사제도의 구축과 정착방안 19
3. 연구방법 19
가. 관련 문헌의 수집ㆍ분석 19
나. 질문지 조사 19
다. 협의회 개최 및 전문가 면담 실시 19
4. 용어의 정의 20
가. 전문상담순회교사 20
나. 전문상담교사 20
다. 소속기관(학교) 20
라. 순회학교(기관) 20
Ⅱ. 이론적 고찰 21
1. 학교상담과 전문상담교사제도의 필요성 21
2. 전문상담교사제도 관련 법규 24
가. 초ㆍ중등교육법 24
나.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24
다. 교육공무원법 25
라.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 [일부개정 2006.2.21 법률제7849호] 26
3. 선행연구의 분석 26
Ⅲ. 한국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변천과정 30
1. 학교상담의 소개 30
2. 교도교사제도 30
3. 교도주임제도 32
4. 교육청 단위의 상담제도 33
5. 전문상담교사제도 33
6.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 36
가.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정원 37
나.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운영 38
다. 전국 전문상담순회교사 근무현황 41
Ⅳ. 외국의 전문상담교사제도의 45
1. 미국 45
가. 학교상담교사 제도의 발달 45
나. 학교상담의 지원 인력 47
다. 학교상담자의 역할 47
2. 일본 51
가. 학교상담교사 제도의 발달 51
나. 학교 상담의 지원인력 53
다. 학교상담자의 역할 53
3. 미ㆍ일의 학교상담의 특징과 시사점 55
가. 미국 학교상담의 특징 55
나. 일본 학교상담의 특징 56
다. 한국에의 시사점 57
Ⅴ.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운영실태 분석 59
1.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운영실태 분석 59
가. 기초 조사 60
나. 설문지 분석 62
2. 현행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문제점 117
가. 역할의 불분명 117
나. 복무의 지역적 차별 운용 117
다. 교과교사와 차별적 인사 118
라. 연수 기회의 제한 118
마. 열악한 상담 여건 119
바. 빈약한 상담 예산 120
아. 상담 조성 정책의 미흡 120
3. 현행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성과 121
Ⅵ. 전문상담교사제도의 구축과 정착방안 123
1. 전문상담교사제도의 구축 123
가.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역할(지역교육청 소속) 123
나. 전문상담교사의 역할(학교소속) 126
다. 학급 담임교사의 상담 역할 129
2.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정착방안 132
가. 상담 업무 표준 매뉴얼 수립 132
나. 상담 전문성 함양 132
다. 인사 정책의 개발 135
라. 상담 환경의 조성 136
마. 상담 예산의 확보 138
바. 학교상담 활성화 143
Ⅷ. 요약 및 결론 147
1. 요약 147
2. 결론 149
참고문헌 154
부록 156
부록 1. 질문지 <1> 156
부록 2. 질문지 <2> 164
판권기 165
[표 Ⅲ-1]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이수과목 및 학점 34
[표 Ⅲ-2] 시ㆍ도별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개설 대학 수 35
[표 Ⅲ-3] 전문상담교사 배치현황 36
[표 Ⅲ-4] 전문상담순회교사 시ㆍ도별 정원과 임용현황 37
[표 Ⅲ-5] 시ㆍ도별 전문상담순회교사 근무현황 42
[표 Ⅲ-6] 경기도 전문상담순회교사 근무현황 43
[표 Ⅳ-1] 미국 공립학교 내 학생지원인력 비율 47
[표 Ⅳ-2] 공립 고등학교 상담자들의 상담활동에 따른 시간 배분 51
[표 Ⅳ-3] 초, 중고생의 교육상담 건수 54
[표 Ⅴ-1] 시 도별 설문지 배부 및 회수율 (3차 최종 설문) 59
[표 Ⅴ-2] 응답자 배경변인별 구성 61
[표 Ⅴ-3] 전문상담순회교사 지원동기 62
[표 Ⅴ-4] 전문상담순회교사 임용이전의 직장 63
[표 Ⅴ-5] 전문상담순회교사 임용직전의 상담활동 64
[표 Ⅴ-6] 임용이전 상담의 관심 분야 65
[표 Ⅴ-7] 지금까지 상담활동을 해온 주된 대상 66
[표 Ⅴ-8]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된 상담활동 67
[표 Ⅴ-9]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된 상담내용 68
[표 Ⅴ-10] 지금까지 수행해온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주된 역할 69
[표 Ⅴ-11] 일선학교 순회상담에서 학교 순회형태 70
[표 Ⅴ-12] 외부 순회활동의 정도 [월 평균] 71
[표 Ⅴ-13] 외부 순회활동 출장비 72
[표 Ⅴ-14] 상담관련 예산편성 73
[표 Ⅴ-15] 상담활동의 어려운 점 74
[표 Ⅴ-16] 적극적 상담활동을 위한 정책적 배려 사항 75
[표 Ⅴ-17]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소속 76
[표 Ⅴ-18] 전문상담순회교사의 근무 형태 77
[표 Ⅴ-19]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주된 근무 장소 78
[표 Ⅴ-20] 학교방학 중 전문상담순회교사의 근무형태 79
[표 Ⅴ-21] 상담실 설치 여부 80
[표 Ⅴ-22] 개인상담실 구비 여건 81
[표 Ⅴ-23] 집단상담실 구비 여건 82
[표 Ⅴ-24] 전화상담실 구비 여건 83
[표 Ⅴ-25] 상담실 면적 84
[표 Ⅴ-26] 지역교육청의 일반장학사와의 관계 85
[표 Ⅴ-27] 자율연수에 대한 지역교육청의 입장 86
[표 Ⅴ-28] 자율 연수 시 근무상황부의 기록 87
[표 Ⅴ-29] 자율연수비의 지원 88
[표 Ⅴ-30] 승진 89
[표 Ⅴ-31] 직무 수당 90
[표 Ⅴ-32] 수당 액수 91
[표 Ⅴ-33] 지역 교육청에 대한 만족 정도 92
[표 Ⅴ-34] 만족 이유 93
[표 Ⅴ-35] 불만족 이유 94
[표 Ⅴ-36] 교과교사로 전직 여부 95
[표 Ⅴ-37] 전직 찬성 이유 96
[표 Ⅴ-38] 전직 반대 이유 97
[표 Ⅴ-39] 교직단체 가입 98
[표 Ⅴ-40] 찬성 이유 99
[표 Ⅴ-41] 반대 이유 100
[표 Ⅴ-42]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바람직한 운영형태 101
[표 Ⅴ-43]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애로점 102
[표 Ⅴ-44] 전문상담순회교사의 보람 103
[표 Ⅴ-45]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 정착의 문제점 104
[표 Ⅴ-46] 향후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주된 역할 105
[표 Ⅴ-47] 학교상주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106
[표 Ⅴ-48] 향후 전문상담순회교사 정착의 가장 시급한 과제 107
[표 Ⅴ-49] 전문상담순회교사제도의 1년 성과 109
[표 Ⅴ-50] 지역교육청 소속의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역할 110
[표 Ⅴ-51] 학교소속의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111
[표 Ⅴ-52] 학급담임교사의 상담 역할 112
[표 Ⅴ-53]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역할 113
[표 Ⅴ-54] 전문상담순회교사의 복무 113
[표 Ⅴ-55]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인사 114
[표 Ⅴ-56]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연수 114
[표 Ⅴ-57]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상담 환경 115
[표 Ⅴ-58]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상담 예산 115
[표 Ⅴ-59] 전문상담순회교사의 상담 정책 116
[표 Ⅴ-60] 전문상담순회교사의 기타 의견 116
[표 Ⅴ-61] 전문상담순회교사 개인상담 실적 (2006.1~8) 122
[그림 Ⅳ-1] 미국의 종합적 학교상담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