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과 내용 13
3. 연구 방법 15
Ⅱ. 현행 수행 평가의 실태 분석 17
1. 수행 평가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인식 18
가. 학생 집단의 인식과 그 변화 18
나. 교사 집단의 인식 25
2. 사회과 수행 평가 과제의 특성 분석 32
Ⅲ. SOLO식 수행 평가 방안 38
1. SOLO 모형의 개관 38
가. SOLO 모형의 특성 38
나. Bloom 분류와 SOLO 분류 간의 비교 40
2. 순차적 세트 과제 구성의 도구적 원리 42
3. SOLO식 수행 평가의 절차 모형 51
가.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 관련 탐구 과제의 선정 52
나. 탐구 과제의 SOLO식 재구성 52
다. 교수와 통합된 평가의 시행 53
라. 응답 수준별 배점 척도의 적용 및 환류 53
Ⅳ. SOLO식 수행 평가의 적용과 실제 55
1. 교과서 내 탐구 활동의 특성과 문제점 55
가. 형태적인 특성과 문제점 55
나. 내용적인 특성과 문제점 56
다. 구성적인 특성과 문제점 58
2. 탐구 과제의 SOLO식 재구성의 실제 59
3. SOLO식 수행 평가의 실제 적용 분석 69
가. 학생 수행의 실제 69
나. 교사 수행의 실제 78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81
1. 요약 및 결론 81
2. 정책 제언 83
참고문헌 88
부록 : 설문지 93
판권기 98
[표 Ⅱ-1] 수행 평가 인식 조사 설문 배포 지역 및 대상의 특성(2006년) 17
[표 Ⅱ-2] 수행 평가의 취지에 대한 학생 집단의 이해 정도 설문 결과 18
[표 Ⅱ-3] 수행 평가의 존폐에 대한 학생 집단의 의견 설문 결과 19
[표 Ⅱ-4] 현행 수행 평가의 긍정적 효과에 관한 학생 집단의 설문 결과 19
[표 Ⅱ-5] 현행 수행 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학생 집단의 설문 결과 21
[표 Ⅱ-6] 바람직한 수행 평가 과제 유형 선호에 대한 학생 집단의 설문 결과 22
[표 Ⅱ-7] 바람직한 수행 평가 도구에 대한 학생 집단의 설문 결과 23
[표 Ⅱ-8] 수행 평가 과제로서 탐구 활동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학생 집단의 설문 결과 24
[표 Ⅱ-9] 수행 평가의 취지에 대한 교사 집단의 이해 정도 설문 결과 25
[표 Ⅱ-10] 수행 평가의 존폐에 대한 교상 집단의 의견 설문 결과 26
[표 Ⅱ-11] 현행 수행 평가의 긍정적 효과에 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26
[표 Ⅱ-12] 현행 수행 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27
[표 Ⅱ-13] 수행 평가 시행의 최대 고민점에 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28
[표 Ⅱ-14] 수행 평가의 최대 노력 소요 단계 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29
[표 Ⅱ-15] 바람직한 수행 평가 과제 유형 선호에 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29
[표 Ⅱ-16] 수행 평가 방식 선호에 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30
[표 Ⅱ-17] 탐구 과제의 활용 정도에 관한 교사 집단의 설문 결과 31
[표 Ⅱ-18] 유형별 수행 평가 과제 분석(1999년) 34
[표 Ⅱ-19] 영역별/ 유형별 수행 평가 과제 분석(2006년) 35
[표 Ⅱ-20] 영역별/유형별 수행 평가 과제 분포 특성(2006년) 36
[표 Ⅲ-1] SOLO 분류의 각 단계별 특성 39
[표 Ⅲ-2] SOLO 분류의 각 수준별 평가 관련 진술어 45
[표 Ⅲ-3] SOLO식 자료 해석의 각 단계별 문항 진술 사례 47
[표 Ⅳ-1] 학생의 서술량(敍述量)별 수행 결과물 채점 소요 시간 79
[표 Ⅳ-2] 학생의 과제별 득점 분포 상황 80
[그림 Ⅱ-1] 수행 평가 도구별 비율 변화(1999-2006년) 36
[그림 Ⅲ-1] SOLO 분류 모형의 재구성 44
[그림 Ⅲ-2] 자료 해석 과제 작성을 위한 SOLO 분류의 재구성 46
[그림 Ⅲ-3] 사진 정보에 기초한 SOLO식 과제 구성 사례 48
[그림 Ⅲ-4] 그래프 정보에 기초한 SOLO식 과제 구성 사례 49
[그림 Ⅲ-5] 도표 정보에 기초한 SOLO식 과제 구성 사례 50
[그림 Ⅲ-6] SOLO식 평가 척도안 51
[그림 Ⅲ-7] SOLO식 수행 평가 절차 모형 54
[그림 Ⅳ-1] 사진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재구성 사례 60
[그림 Ⅳ-2] 지도 및 도표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61
[그림 Ⅳ-3] 도표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재구성 사례 62
[그림 Ⅳ-4] 그래프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63
[그림 Ⅳ-5] 그래프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재구성 사례 64
[그림 Ⅳ-6] 그림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65
[그림 Ⅳ-7] 그림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재구성 사례 66
[그림 Ⅳ-8] 지도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67
[그림 Ⅳ-9] 지도 자료 중심의 탐구 과제 재구성 사례 68
[그림 Ⅳ-10] 지형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 69
[그림 Ⅳ-11] 개조식으로 진술된 반응 사례 70
[그림 Ⅳ-12] 기후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1) 71
[그림 Ⅳ-13] 기후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2) 72
[그림 Ⅳ-14] 기후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3) 72
[그림 Ⅳ-15] 기후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4) 73
[그림 Ⅳ-16] 인구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 75
[그림 Ⅳ-17] 도시내 토지 이용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 사례 76
[그림 Ⅳ-18] 북한 지역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1) 77
[그림 Ⅳ-19] 북한 지역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2) 77
[그림 Ⅳ-20] 북한 지역 관련 탐구 과제에 대한 반응(3)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