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3
가.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계획 및 실행은 어떠한가? 13
나. 초등학교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태도는 어떠한가? 13
다.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13
3. 연구방법 14
가. 연구의 과정 14
나. 연구방법 16
다. 연구대상 17
라. 자료 수집 및 분석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수행평가의 개념과 특징 21
가. 수행평가 개념 및 특징 21
나. 수행평가의 제작 절차 24
다. 수행평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29
2. 교육과정상의 수행평가 계획 및 실행 31
Ⅲ. 수행평가 계획 및 실행 37
1. 수행평가 계획서 37
2. 사례분석 40
가. 평가예고제 시행(사례 1) 41
나. 수행평가 연수 실시(사례 2) 41
다. 교과서 활용한 계획 및 평가(사례 3) 41
라. 채점/코딩 기준표(사례 4) 42
마. 주관식 평가의 확대(사례 5) 43
바. 모범 작품 보여주기(사례 6) 43
3. 실태에 대한 교사 인터뷰 44
가. 계획 따로 수행 따로 44
나. 동학년 협조의 실체 44
다. 수행평가지의 개발 45
라. 객관성을 잃은 평가 46
마. 피드백 46
바. 수행평가가 아닌 수행평가 47
사. 수행평가의 방향 48
Ⅳ.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태도 50
1.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50
가. 수행평가가의 필요성 50
나.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51
다. 수행평가의 장점 52
라.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도 53
마. 수행평가의 교육현실 적합성 54
2. 수행평가의 계획 및 실행 55
가. 수행평가 과제 개발 절차 55
나. 평가목표와의 일치성 56
다. 평가목표와 방법의 일치성 57
라. 학생에게 평가계획 사전공지 여부 58
마. 학부모에게 수행평가 계획 사전공지 여부 59
바. 고등정신 능력 측정 60
사. 채점기준 작성 61
아. 학생에게 평가결과 피드백 62
자. 학부모에게 평가결과 피드백 63
차. 평가결과 교수ㆍ학습과정에 활용 64
카. 수행평가 계획에 따른 실행 65
타. 문항개발의 주체 66
3. 수행평가 지원체제 67
가. 동학년 지원 67
나. 평가문항 지원 68
다. 평가연수 지원 69
라. 수행평가의 연수 내용 70
마. 평가교재 및 교구 지원 71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72
가. 수행평가 실행상의 문제점 72
나. 수행평가 문제점의 원인 73
다.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74
Ⅴ.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6
1. 수행평가 인식 영역 76
2. 수행평가 계획 및 운영 영역 77
3. 수행평가 지원 영역 80
Ⅵ.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가. 요약 81
나. 결론 86
2. 제언 87
가. 단위학교 내에서 학생평가 관리를 체계화시키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87
나. 지역교육청 수준에서는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지원체제를 마련되어야 한다. 87
다. 국가수준에서 문제은행이 구축되어야 한다. 88
참고문헌 89
부록 92
1. 수행평가 계획서 분석 결과 (국어, 사회) 93
2. 수행평가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설문지 104
판권기 110
[표 Ⅰ-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의 변인별 분포 17
[표 Ⅰ-2] 설문대상 교사들의 변인별 분포 18
[표 Ⅰ-3] 설문문항의 구성 20
[표 Ⅱ-1] 수행평가와 유사 용어들 22
[표 Ⅱ-2] 수행평가에 관련된 용어 26
[표 Ⅱ-3] 구술발표를 위한 루브릭의 예 28
[표 Ⅲ-1] 수행평가 계획서의 포함항목 39
[표 Ⅲ-2] 채점/코딩 관찰 및 체크리스트 42
[표 Ⅲ-3] 주관식 평가 채점기준표 43
[표 Ⅳ-1] 수행평가의 필요성 50
[표 Ⅳ-2]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51
[표 Ⅳ-3] 수행평가의 장점 52
[표 Ⅳ-4]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도 53
[표 Ⅳ-5] 수행평가의 교육현실 적합성 54
[표 Ⅳ-6] 수행평가 과제 개발 절차 55
[표 Ⅳ-7] 평가목표와의 일치성 56
[표 Ⅳ-8] 평가목표와 방법의 일치성 57
[표 Ⅳ-9] 학생에게 평가계획 사전공지 여부 58
[표 Ⅳ-10] 학부모에게 수행평가 계획 사전공지 여부 59
[표 Ⅳ-11] 고등정신 능력 측정 60
[표 Ⅳ-12] 채점기준 작성 61
[표 Ⅳ-13] 학생에게 평가결과 피드백 62
[표 Ⅳ-14] 학부모에게 평가결과 피드백 63
[표 Ⅳ-15] 평가결과 교수ㆍ학습과정에 활용 64
[표 Ⅳ-16] 수행평가 계획에 따른 실행 65
[표 Ⅳ-17] 문항개발의 주체 66
[표 Ⅳ-18] 동학년 지원 67
[표 Ⅳ-19] 평가문항 지원 68
[표 Ⅳ-20] 평가연수 지원 69
[표 Ⅳ-21] 수행평가의 연수 내용 70
[표 Ⅳ-22] 평가교재 및 교구 지원 71
[표 Ⅳ-23] 수행평가 실행상의 문제점 72
[표 Ⅳ-24] 수행평가 문제점의 원인 73
[표 Ⅳ-25]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74
[그림 Ⅰ-1] 수행평가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모형 14
[그림 Ⅰ-2] 수행평가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절차 15
[그림 Ⅱ-1] 수행평가 도구제작 절차 25
[그림 Ⅱ-2] 수행평가 시행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 29
[그림 Ⅱ-3]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초ㆍ중등 교육과정, 1997) 32
[그림 Ⅱ-4] 평가의 내실화 및 학업성적 신뢰제고 (부산교육계획, 2006) 33
[그림 Ⅱ-5] 수행평가의 신뢰도 제고 대책 알림(부산광역시동래교육청, 2006) 34
[그림 Ⅱ-6]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2005) 35
[그림 Ⅱ-7] D 학교 교육계획서의 평가계획의 예시(국어, 사회) 36
[그림 Ⅲ-1] 수행평가 계획서에 포함된 잘못된 용어(배점기준) 37
[그림 Ⅲ-2] 동일학교 내 학년별 평가계획서 38
[그림 Ⅳ-1] 수행평가의 장점 52
[그림 Ⅳ-2] 수행평가의 실행상의 문제점 72
[그림 Ⅳ-3] 수행평가 문제점의 원인 73
[그림 Ⅳ-4]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