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 제기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Ⅱ. 학교문화 속의 공부문화: 새로운 의미 18
1. 학교문화, 그 실재 18
2. 학교문화의 중심, 공부문화 22
Ⅲ. 아동들의 공부문화의 양상: 겉과 속 27
1. 아동들의 공부에 대한 생각 27
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27
나. 공부가 재미있다고 생각하는가? 31
다. 공부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생각하는가? 34
라. 공부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37
마. 공부를 많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하는가? 40
2. 아동들의 공부행위 42
가. 공부를 하루에 몇 시간 하는가? 43
나. 학원이나 개인 과외를 통해 공부하는가? 46
다. 과외를 통해 주로 어떤 과목을 공부하고 있는가? 49
라. 학교 숙제나 학원 숙제를 스스로 하는가? 52
3. 아동들의 공부에 대한 기대 55
가. 공부를 하면 사람다운 사람이 될 것이다. 55
나. 공부를 하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다. 58
다. 공부를 하면 경제적으로 넉넉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60
라. 공부를 하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63
Ⅳ. 아동들의 공부문화가 주는 의미: 다양성의 추구 66
1. 공부문화의 부정적 의미 66
가. 획일적인 공부문화 67
나. 자아의 상실 69
다. 공부만능주의 71
라. 결과우선주의 72
마.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 73
2. 공부문화의 긍정적 의미 75
가. 다양성의 추구 75
나.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의 요구 76
다. 자율적 학습방식의 탐색 77
라. 다양한 진로의 발견 78
마. 교육현실의 반성 79
Ⅴ. 결론 81
1. 요약 81
2. 논의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 : 3-6학년 대상 설문지 88
판권기 89
[표 Ⅱ-1] 공부문화의 개념화 과정 24
[표 Ⅲ-1]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30
[표 Ⅲ-2] 공부가 재미있다고 생각하는가 33
[표 Ⅲ-3] 공부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생각하는가 37
[표 Ⅲ-4] 공부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39
[표 Ⅲ-5] 공부를 많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하는가 42
[표 Ⅲ-6] 하루에 공부하는 시간 45
[표 Ⅲ-7] 과외 현황 48
[표 Ⅲ-8] 과외 과목 51
[표 Ⅲ-9] 숙제 해결 54
[표 Ⅲ-10] 공부가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가 57
[표 Ⅲ-11] 공부를 하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게 되는가 59
[표 Ⅲ-12] 공부를 하면 경제적으로 넉넉한 생활을 하게 되는가 62
[표 Ⅲ-13] 공부를 하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가 65
[그림 Ⅰ-1] 본 연구의 실행 순서 14
[그림 Ⅰ-2] 본 연구에서의 내러티브 탐구 절차 16
[그림 Ⅱ-1] 학교문화의 특성 21
[그림 Ⅱ-2] 공부문화의 개념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