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인사말씀
목차
제1장 연수개요 5
연수 주제 및 목적 7
Ⅰ. 주제 7
Ⅱ. 목적 7
연수대상 및 기간 7
연수 일정 8
연수단 명단 9
연수단 업무 분담 10
제2장 연수활동 11
세미나 및 현장연수 활동 요약 13
Welcome orientation and Introduction 13
Introduction and Historical background of Special Education in BC (브리티시 콜럼비아주의 특수교육 현황과 역사적 배경) 14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보완 대체 의사소통) & SET-BC 17
Delta Association for Child Development & POPARD 현장연수 21
The Mandate of Inclusion Teachers and Parents Perspective 24
Roles and Responsibilities Educational Assessment Team 27
Provincial Resource Programs & Maples Secondary School 현장연수 29
BC 주(州) Special Education 32
Meaningful Consultation: Working with Superintendents, Ministry of Education and Locally appointed Trustees 35
연수과정 평가 및 질의응답 38
제3장 연구과제 41
캐나다의 장애학생 통합교육과 법적 동향 43
I. 머리말 43
II. BC 주(州)의 통합교육과 법적 지원 44
III. BC 주(州)의 통합교육과 최근의 법적 동향 45
IV. 요약 및 결론 49
V. 우리나라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 50
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주(州)의 특수교육 실태 및 관련 서비스 51
I. 특수교육과 학교 서비스 51
II. 특수교육 법령과 정책 55
III. 기타 실생활 서비스 57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州)의 특수교육 정책과 절차 60
I. 역할과 책임 60
II. 개별화교육프로그램 (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개발 65
III.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69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州)의 특수교육 대상과 범위 78
I. 머리말 78
II. 장애 규정 지침 78
III. 장애의 정의ㆍ학생 평가와 교사 자격 기준 79
제4장 결론 및 제언 91
부록 97
연수 후기 99
연수 장면 113
1. 연구 활동 및 현장 방문 113
2. 문화 체험활동 118
연수지 기본정보 120
I. 캐나다 120
II. Province of British Columbia (브리티시 컬럼비아州) 122
III.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122
수집 자료 목록 124
[표1]. 완전 통합된 특수교육 대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수업의 예 45
[표2]. 테스트 분류 52
[표3].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