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론 7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8
2. 연구 목적 8
3. 연구 내용 8
4. 연구 방법 9
1) 문헌 조사 9
2) 소비자 가격 조사 9
제 2 장 본론 9
1. 이론적 배경 10
1) 개방 지수 10
2) 개방지수와 인플레이션률 11
3) 수출입 현황(무역 현황) 및 관세 14
4) 물가지수 23
제 3 장. 국제 소비자 가격 조사 24
1. 조사 목적 24
2. 조사 기간 24
3. 조사 대상 및 조사 품목 24
1) 조사 대상 국가의 선정 24
2) 조사 대상 기준 품목 선정: 25개 농산물 및 소비자 생활필수품 가격 조사 28
4. 조사 방법 32
5. 조사 결과 35
1) 식품 35
2) 외식 45
3) 맥주 및 담배 49
4) 생필품 52
5) 의류 및 신발 55
6) 교통 57
7) 연료 59
8) 문화 61
제 4 장. 물가지수 심층 분석 62
1. 구매력 지수(Purchasing Power Parity)를 이용한 가격 비교 62
2. 물가지수를 통한 분석 65
1) 개방 지수를 통해 본 물가지수 65
2) 관세율을 통해 본 물가지수 69
3) 개방지수와 관세율의 상관관계 70
3. 경제 성장률 71
제 5 장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4
부록 75
1. 조사대상 국가의 경제 상황 76
1) 아르헨티나 76
2) 방글라데시 77
3) 벨기에 77
4) 브라질 78
5) 중국 80
6) 도미니칸 리퍼블릭 81
7) 이집트 82
8) 독일 83
9) 그리스 84
10) 홍콩 85
11) 인도 86
12) 인도네시아 87
13) 일본 88
14) 한국 89
15) 말레이시아 90
16) 멕시코 91
17) 미얀마 92
18) 네팔 94
19) 파키스탄 95
20) 필리핀 96
21) 폴란드 97
22) 러시아 98
23) 스페인 100
24) 타이완 101
25) 터키 102
26) 아랍에미리트 104
27) 영국 105
28) 미국 107
29) 베네수엘라 109
30) 베트남 111
2. 개방도 지수 Index of Freedom Ranking 113
3. 한국 소비자물가지수 품목 및 조사대상 품목 설정 117
4. 조사대상 국가의 1인당 국민 총생산 121
5. 조사대상 국가의 화폐단위 및 환율 122
6. 국제소비자물가 조사 조사지 123
7. 30개국 25개 품목의 품목별 조사 결과 141
참고문헌 168
[표1] 무역 의존도 15
[표2] 조사대상 국가의 관세율 18
[표3] 품목별 관세율 I 21
[표4] 품목별 관세율 II 22
[표5] 조사대상 국가의 구매력 지수(PPP Conversion Rate) 23
[표7] 개방도에 따른 분류 25
[표8] 조사 대상 국가 27
[표9] 조사 대상 품목 수 결정 30
[표10] 선정된 조사 대상 품목 및 가중치 31
[표11] 조사대상 품목 기준(조건) 33
[표12] 조사대상 국가의 구매력 지수(PPP Conversion Rate) 62
[표13] 구매력지수를 이용한 물가지수 64
[표14] 상관관계분석 결과 65
[표15] 개방지수와 물가지수 66
[표16] 회귀분석결과 69
[표17] 회귀분석결과 70
[표18] 개방 지수 추이 71
[표1. 쌀 - Round Grain, 흰색, no special preparation / 1kg], *수입국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42
[표2. 쇠고기 - 국내산 / 등심 1kg] 143
[표3. 쇠고기 - 수입산 / 호주산, 등심 1kg] 144
[표4. 돼지고기 - 국내산 / Pork chop, 1kg]*수입국 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45
[표5. 갈치 - 350g, 50~70cm]대체품: 고등어 20~25cm *수입국 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46
[표6. 포도 - 적색, 한 송이 , 500g]*수입국 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47
[표7. 고추가루 - 빨간색]*수입국 표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48
[표8. 스낵 - 프링글스 / 65g]*수입국 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49
[표9. 오렌지주스 - 델몬트 / 1L, 펫트병에 든 것, 100% 오렌지 주스]*수입국 표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50
[표10.맥주-밀러,하이네켄,버드와이져/ 330ml] 151
[표11. 후라이드 치킨 - KFC 치킨 / 4조각] 152
[표12. 햄버거 - 맥도날드 빅맥] 153
[표13. 커피 - 스타벅스 아메리칸 커피 / 1잔] 154
[표14. 맥주 - 밀러, 하이네켄, 버드와이져/ 병맥주] 155
[표15. 담배 - 말보루 / 1팩] 156
[표16. 담배 - 각 국가에서 생산되는 담배 / 1팩] 157
[표17. 로션 - 에스티로더 / 100ml] 158
[표18. 생리대 - 위스퍼 / 20개]*수입국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59
[표19. 화장지 - 클리넥스 / 1묶음(12개정도)]*수입국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60
[표20. 티셔츠 - 폴로, 남자 셔츠 반팔(긴팔도 가능)면제품]*수입국 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61
[표21. 신발 - 나이키, 여성용 운동화]*수입국 명시가 없으면 자국산임 162
[표22. 휘발유 - 자동차 연료용 휘발유 / 1L] 163
[표23. 버스요금 - 시내에세 다운타운을 중심으로 운행하는 버스요금가격 / 어른1명의 가격] 164
[표24. 난방용 연료 - 경유(주유소에서 판매) / 1L] 165
[표25. LPG - 취사용 / 1mo, 20kg ] 166
[표26. 영화관람 티켓 - 어른, 주중 영화관람 티켓가격 / 1명] 167
[그림1] 개방지수와 인플레이션 지수 11
[그림2] 정부 개입과 인플레이션지수 12
[그림3] 규제와 인플레이션지수 13
[그림4] 무역정책과 인플레이션지수 13
[그림1-1] 쌀 35
[그림1-2] 쇠고기 국내산 36
[그림1-3] 쇠고기(수입산) 37
[그림1-4] 돼지고기 38
[그림1-5] 갈치 39
[그림1-5-1] 고등어 40
[그림1-6] 포도 41
[그림1-7] 고춧가루 42
[그림1-8] 스낵 43
[그림1-9] 오렌지주스 44
[그림2-1] 맥주(외식) 45
[그림2-2] 후라이드 치킨 46
[그림2-3] 햄버거 47
[그림2-4] 커피(외식) 48
[그림3-1] 맥주 49
[그림3-2] 담배(수입) 50
[그림3-3] 담배(국내산) 51
[그림4-1] 로션 52
[그림4-2] 생리대 53
[그림4-3] 화장지 54
[그림5-1] 티셔츠 55
[그림5-2] 신발 56
[그림6-1] 휘발유 57
[그림6-2] 버스요금 58
[그림7-1] 난방용 연료 59
[그림7-2] LPG(취사용) 60
[그림8] 영화 관람료 61
[그림9] 개방지수를 통해 본 물가지수 67
[그림10] 개방지수를 통해 본 물가지수 68
[그림11] 경제성장률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