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Ⅰ. 연구의 배경 13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방법 19
가. 문헌연구 19
나. 조사연구 19
4. 용어의 정의 24
5. 연구의 제한점 24
Ⅱ. 특수교육 교원양성의 구조 27
1. 교원양성정책의 기본방향 29
가. 참여정부 교원양성정책의 방향 29
나. 특수교육 교원양성정책의 방향 33
2. 특수교육교원 양성기관의 현황 39
가. 양성대학의 현황 39
나. 대학원 과정의 현황 43
다. 특수교육 교원양성 정원의 적정성 45
라. 교육양성기간의 연장과 전문대학원 체제로의 전환 49
3. 선행연구 분석과 교육현장의 요구 50
Ⅲ. 특수교육 교원양성의 교육과정 53
1. 특수교육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표준 55
가. 대학 수준의 양성교육과정 56
나. 대학원 수준의 양성교육과정 64
2. 전문적 수행능력 중심의 교육과정(CEC의 수행능력 표준) 68
3. 기본이수영역(공통중핵) 교과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72
4. 교육현장 적합성과 교육현장의 요구 92
가. 특수교육현장 적합성이 제고된 교육과정 92
나. 특수교육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과정 95
Ⅳ. 결론 및 제언 101
1. 결론 103
가. 특수교육 교원양성 구조 103
나. 특수교육 교원양성 교육과정 105
2. 제언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4
부록 117
[부록 1] 1988-2006 특수교육 교원양성 관련 정책연구 119
[부록 2]『특수교육 교원양성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설문지 120
[부록 3] 미국 특수아동협의회(CEC, 2003)의 공통중핵 표준 128
판권기 133
[표 Ⅰ-1] 조사대상의 실태 21
[표 Ⅰ-2] 설문지의 영역별 지식(K)과 기술(S) 문항 수 22
[표 Ⅱ-1] 교원양성 교육과정 편성(전공ㆍ교직관련)의 최소기준(안) 30
[표 Ⅱ-2]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일반기준 31
[표 Ⅱ-3] 교원양성기관 최소필수 평가인정 기준(예시) 32
[표 Ⅱ-4] 사범대학ㆍ사범계학과의 교원자격종별 무시험검정의 세부기준 35
[표 Ⅱ-5] 일반대학 교직과정의 교원자격종별 무시험검정의 세부기준 36
[표 Ⅱ-6] 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의 무시험검정의 세부기준 37
[표 Ⅱ-7] 교육대학원의 전공별 무시험검정의 세부기준 38
[표 Ⅱ-8] 특수교육 교원양성대학 양성(입학)정원의 현황과 변천(1997-2007) 40
[표 Ⅱ-9] 특수교육대학원 설치 대학 현황 43
[표 Ⅱ-10] 특수교육 관련전공 설치 교육대학원 현황 44
[표 Ⅱ-11] 연도별 및 교육배치환경별 특수교육대상학생수 45
[표 Ⅱ-12] 2007년 학교과정별 및 교육배치환경별 특수교육대상학생수 46
[표 Ⅱ-13] 특수학교의 학급 및 각급학교의 특수학급 설치기준 47
[표 Ⅱ-14] 특수교육 교원양성 대학수와 입학정원의 연도별 증원 현황 48
[표 Ⅲ-1] 김정권 외 6인의 4년제 대학 특수교육 교사양성 과정의 표준 56
[표 Ⅲ-2] 김재규 외 2인의 4년제 대학과정 특수학교 교사양성 과정의 표준 57
[표 Ⅲ-3] 김재규 외 2인의 향후 특수교사 양성과정 코스의 표준 58
[표 Ⅲ-4] 김승국의 특수교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60
[표 Ⅲ-5] 김병하 외 5인의 4년제 대학 특수학교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표준적 모형 61
[표 Ⅲ-6] 김승국 외 5인의 특수교육 교사양성 교육과정 모형 62
[표 Ⅲ-7] 김영욱 외 2인의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의 표준적 모형 63
[표 Ⅲ-8] 김병하 외 5인의 대학원 수준 특수학교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표준적 모형 64
[표 Ⅲ-9] 김영욱 외 2인의 대학원 수준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의 표준적 모형 66
[표 Ⅲ-10] 김승국 외 5인의 특수교육대학원 수준의 치료교사양성 교육과정 67
[표 Ⅲ-11] INTASC의 중핵원리와 CEC 표준의 영역 비교 69
[표 Ⅲ-12] CEC(2003)의 특수교육교사 표준의 구성과 영역별 내용표준 70
[표 Ⅲ-13] CEC(1995)의 특수교육교사 표준의 구성과 영역별 내용표준 71
[표 Ⅲ-14] 학습자의 발달과 특성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73
[표 Ⅲ-15] 학습의 개인차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74
[표 Ⅲ-16] 진단ㆍ평가(사정)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75
[표 Ⅲ-17] 진단ㆍ평가(사정)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76
[표 Ⅲ-18] 수업전략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77
[표 Ⅲ-19] 수업계획 수립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78
[표 Ⅲ-20] 수업계획 수립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79
[표 Ⅲ-21] 언어(의사소통)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80
[표 Ⅲ-22] 언어(의사소통)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80
[표 Ⅲ-23]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81
[표 Ⅲ-24]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82
[표 Ⅲ-25] 협력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83
[표 Ⅲ-26] 협력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84
[표 Ⅲ-27] 특수교육의 기반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85
[표 Ⅲ-28] 특수교육의 기반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86
[표 Ⅲ-29] 전문성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지식의 중요도 지각 86
[표 Ⅲ-30] 전문성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기술의 중요도 지각 87
[표 Ⅲ-31] 특수교육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수행능력(지식ㆍ기술)의 영역별 기술통계 88
[표 Ⅲ-32] 공통중핵의 영역별 가장 중요한 내용영역 89
[표 Ⅲ-33] 특수학교 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본이수과목(영역) 90
[표 Ⅲ-34] 특수학교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전공) 개편 관련 의견 종합 정리 91
[표 Ⅲ-35] 영유아보육법의 규정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과 내용 93
[표 Ⅲ-36]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2007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94
[그림 Ⅱ-1] 현행 특수교육 교원양성의 구조 49
[그림 Ⅲ-1] 김정권 외 2인의 특수교육교원 양성구조에 따른 교육과정의 구조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