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제 1 부 총론 13
Ⅰ. 지침서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4
Ⅱ. 지침서의 구성 16
1. 지침서 구성의 원리 16
2. 지침서의 내용 17
Ⅲ. 연구 방법 20
1. 문헌 분석 20
2. 조사 연구 21
제 2 부 인공와우의 이해 26
제 1 장 청각장애와 인공와우 27
1. 청각장애의 이해 27
2. 인공와우의 역사 34
제 2 장 인공와우의 구조와 기능 37
1. 인공와우의 구조와 기능 37
제 3 장 인공와우수술의 과정 47
1. 인공와우수술 대상자의 선정과 평가 48
2. 인공와우수술 전 단계 52
3. 인공와우수술 단계 54
4. 인공와우수술 후의 단계 56
제 3 부 인공와우아동의 발달과 교육 63
제 4 장 인공와우아동의 발달과 교육 지원 64
1. 인공와우아동의 발달 64
2. 인공와우아동의 교육 지원 81
제 5 장 인공와우아동의 교육 배치 89
1. 미국의 교육 배치 89
2. 우리나라의 교육 배치 92
3. 인공와우아동을 위한 학교의 노력 95
제 6 장 인공와우를 바라보는 농사회의 시각 97
1. 두 가지 시각 97
2. 농사회 98
3. 농사회와 인공와우 101
제 4 부 인공와우아동의 학교생활을 돕는 교사 지침 실제 110
제 7 장 인공와우의 사용법과 유의점에 관한 지침 111
1. 인공와우의 사용법 111
2. 인공와우 사용의 유의점 120
제 8 장 인공와우를 활용한 듣기 지도의 실제 125
1. 청각발달 125
2. 청능훈련 127
3. 청능훈련의 자극요소, 활동유형, 난이도 129
4. 청능훈련의 듣기기술 단계 131
제 9 장 교실에서 인공와우아동을 돕기 위한 일반 지침 138
1. 인공와우에 대한 학급 교사의 이해 138
2. 교실 수업 지원 141
3. 또래와의 상호작용 지원 144
제 10 장 부모교육 146
1. 인공와우수술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 146
2. 인공와우와 언어 발달 151
3. 인공와우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5
4. 가정에서의 듣기 지도 165
5. 인공와우아동 사례 171
참고문헌 179
ABSTRACT 184
[부록 1] 부모용 설문지 186
Ⅰ. 아동에 대한 기초 조사 사항입니다. 186
Ⅱ. 인공와우수술 과정에 관한 질문입니다. 187
Ⅲ. 인공와우수술 후 아동의 발달에 관한 질문입니다. 187
Ⅳ. 인공와우아동의 학교교육 지원에 관한 질문입니다. 188
Ⅴ. ‘농문화’에 관한 질문입니다. 188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189
Ⅰ. 선생님에 대한 기초 조사 사항입니다. 189
Ⅱ. 선생님께서 지도하셨거나 현재 지도하고 계신 인공와우아동에 관한 질문입니다. 190
Ⅲ. 인공와우아동에 대한 선생님의 이해 및 지원 정도를 묻는 질문입니다. 191
판권기 192
[표 Ⅲ-1] 지침서 내용별 연구방법 20
[표 1-1] 청력 손실 정도에 따른 듣기 능력 28
[표 1-2] 인공와우 발달사 및 미국 식약청 공인년도 35
[표 2-1] 인공와우회사 별 사용 가능한 어음처리방법 40
[표 3-1] 인공와우수술 대상자에 대한 청각학적 평가 49
[표 4-1] 인공와우아동의 말 주의집중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65
[표 4-2] 인공와우아동의 말 이해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66
[표 4-3] 인공와우아동의 조음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66
[표 4-4] 인공와우아동의 감정ㆍ의사 표현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67
[표 4-5] 인공와우아동의 대화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67
[표 4-6] 인공와우아동의 말 주의집중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68
[표 4-7] 인공와우아동의 말 이해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69
[표 4-8] 인공와우아동의 조음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69
[표 4-9] 인공와우아동의 감정ㆍ의사 표현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70
[표 4-10] 인공와우아동의 대화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70
[표 4-11] 인공와우아동의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73
[표 4-12] 인공와우아동의 정서적 안정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74
[표 4-13] 인공와우아동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 반응 74
[표 4-14] 인공와우아동의 정서적 안정에 대한 교사 반응 75
[표 4-15] 인공와우아동의 학습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77
[표 4-16] 인공와우아동의 학습 관련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대한 부모 반응 78
[표 4-17] 인공와우아동의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78
[표 4-18] 인공와우아동의 학습 관련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교사 반응 79
[표 4-19] 교사의 인공와우기기 이해 실태 81
[표 4-20] 교사의 인공와우기기 이해에 대한 부모 요구 82
[표 4-21] 교사의 교실수업 지원 실태 83
[표 4-22] 교실수업 지원에 대한 부모 요구 85
[표 4-23] 교사의 인공와우아동과 또래의 상호작용 지원 실태 87
[표 4-24] 또래와의 상호작용 지원에 대한 부모 요구 88
[표 6-1] 농문화 인식에 대한 부모 반응 107
[표 6-2] 인공와우아동의 의사소통 환경에 대한 부모 반응 108
[표 8-1] 청능 훈련의 네 가지 계획 원리 128
[표 8-2] 청능훈련의 난이도 조절 130
[표 8-3] 청능훈련의 듣기 기술 단계 131
[그림 1-1] 귀의 구조 30
[그림 1-2] 전음성 청각장애와 감각신경성 청각장애의 청력도(예) 32
[그림 2-1] 인공와우의 소리전달 경로 38
[그림 2-2] 인공와우의 박스(Body)형 어음처리기(왼쪽)와 귀걸이(BTE)형 어음처리기(오른쪽) 39
[그림 2-3] 헤드셋의 종류 41
[그림 2-4] 인공와우용 배터리 종류 41
[그림 2-5] 인공와우 내부기기 43
[그림 2-6] 인공와우와 FM시스템 45
[그림 3-1] 인공와우 수술부위 55
[그림 3-2] 수술 후 회복실에서 아동의 모습 56
[그림 3-3] 인공와우 맵핑장면 60
[그림 6-1] 농문화의 정의 99
[그림 6-2] DPN 운동의 개요 102
[그림 7-1] 인공와우 착용모습 112
[그림 7-2] 클라리온 CⅡ 114
[그림 7-3] 클라리온 Harmony 115
[그림 7-4] 뉴클리어스 SPrint LCD 표시 115
[그림 7-5] 뉴클리어스 SPrint 버튼설명 116
[그림 7-6] 뉴클리어스 EPrint 3G 117
[그림 7-7] 뉴클리어스 Freedom 귀걸이형 117
[그림 7-8] 메델 Tempo+ 119
[그림 7-9] Nucleus 습기제거통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