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설계 및 절차 12
1) 연구설계: 통합접근연구(Mixed Methods Research) 12
2) 연구절차 13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문헌연구 17
1. 특수교육에서의 ICT 개념 17
2. ICT 활용 교육의 변천과 특수교육 21
3. 특수교육에서의 바람직한 ICT 활용 교육 24
1) 교육적 요소 24
2) 기술적 요소 25
3) 심리ㆍ정서적 요소 27
4. 특수교육을 위한 ICT 콘텐츠 지원 29
1) 콘텐츠의 개발 30
2) 콘텐츠의 질 관리 34
3) 콘텐츠의 공유 36
5. 미래의 특수교육을 위한 ICT 활용 40
1) u-러닝(u-Learning) 41
2) 전자교과서 42
3) 디지털 체험 43
4) 스토리텔링 44
5) 에듀테인먼트 45
6) 블랜디드와 컨버전스 러닝 46
Ⅲ. 질적연구 49
1. 연구 방법 49
1) 연구 참여자 49
2) 연구 절차 50
3) 자료 분석 54
4) 연구 신뢰도 55
2. 연구 결과 56
1) ICT 활용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57
2) 특수교육현장에서의 ICT 활용 실태 59
3) ICT 활용의 장벽 67
4) 특수교육현장에서의 ICT 활용을 위한 지원 71
Ⅳ. 조사연구 81
1. 연구 방법 81
1) 연구 참여자 81
2) 연구 절차 81
2. 연구 결과 83
1) 응답교사에 대한 기초정보 83
2)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교사의 ICT 활용에 관한 인식 87
3)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의 수업 중 ICT 활용 목적 92
4)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들의 ICT 활용 방법 99
5)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ICT 활용을 위한 제반 여건 105
6)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들의 ICT 활용을 위한 제반 여건에 대한 욕구 111
7)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들의 ICT 활용 교수ㆍ학습 영역 113
8) 향후 개발이 필요한 교수ㆍ학습 영역에 대한 욕구 123
9) 인지적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ICT 자료 유형 126
10)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ICT 자료의 질적 요소 131
11) 향후 ICT 자료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질적 요소 138
12) ICT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요구 140
13) 효과적인 ICT 활용을 위한 교사 지원에 대한 욕구 142
Ⅴ. 결론 및 논의 145
1. 특수교사의 ICT 활용 인식 145
2. 특수교사의 ICT 활용 실태 147
1) ICT 활용 목적 147
2) ICT 활용 방법 149
3)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 151
4) 학생들이 선호하는 자료 유형 152
3. 특수교육의 ICT 활용 장벽 154
1) ICT 활용 제반 여건 154
2) ICT 자료의 질적 요인 155
4. 특수교사의 지원 욕구 156
1) 자료개발이 필요한 교수ㆍ학습영역에 대한 욕구 156
2) 제반 여건에 대한 지원 욕구 158
3) 질적 요인에 대한 지원 욕구 158
4) 제도적 지원에 대한 욕구 159
5) 교사 지원에 대한 욕구 160
5. 특수교육 ICT 활용 지원 모형 161
참고문헌 167
[ABSTRACT] 170
[부록 Ⅲ-1] 연구 참여 동의서 173
[부록 Ⅲ-2] 개인 현황 기록지 174
[부록 Ⅲ-3] 질적연구 면담 문항 175
[부록 Ⅲ-4] 질적연구 수정된 면담 문항 (2007.04.11) 176
[부록 Ⅲ-5-1] 질적연구 1, 2차 집단면담기록 코드북 177
[부록 Ⅲ-5-2] 질적연구 2, 3차 집단면담기록 코드북 184
[부록 Ⅲ-5-3] 질적연구 1, 2, 3차 집단면담기록 최종 코드북 189
[부록 Ⅲ-5-4] 질적연구 추출 theme과 subtheme 192
[부록 Ⅳ-1] 조사연구 예비 설문 195
[부록 Ⅳ-2] 조사연구 설문 210
판권기 218
[표 Ⅱ-1] 교육용 콘텐츠 발전 과정 23
[표 Ⅱ-2] 콘텐츠 개발 단계 31
[표 Ⅱ-3] ‘특수교육’의 분류체계 구성 38
[표 Ⅱ-4] 일반교육 ‘교과’의 분류체계 구성 39
[표 Ⅱ-5] 일반교육 ‘교과외’의 분류체계 구성 40
[표 Ⅲ-1] 질적연구 참여자의 정보 49
[표 Ⅲ-2] 포커스 그룹의 선정 51
[표 Ⅳ-1] 응답교사의 소속 학교유형 및 과정 84
[표 Ⅳ-2] 조사대상 소속 학교의 지역 분포 84
[표 Ⅳ-3] 조사대상의 성별구분 및 특수교육 경력 85
[표 Ⅳ-4] 조사대상의 ICT 활용 평균 수업 시수 및 차시 당 활용 시간 86
[표 Ⅳ-5] ICT 활용 인식에 대한 전체 특수교사의 응답 결과 87
[표 Ⅳ-6] ICT 활용 인식 조사결과에 대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의 응답결과 89
[표 Ⅳ-7] 유치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인식에서의 차이 검증 89
[표 Ⅳ-8] 초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인식에서의 차이 검증 90
[표 Ⅳ-9] 중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인식에서의 차이 검증 90
[표 Ⅳ-10] 고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인식에서의 차이 검증 90
[표 Ⅳ-11] ICT 활용 인식에 대한 학교급 간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92
[표 Ⅳ-12] 수업 중 ICT를 활용하는 목적에 대한 전체 응답교사의 응답 결과 93
[표 Ⅳ-13]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의 ICT 활용 목적 순위 비교 94
[표 Ⅳ-14] ICT 활용 목적에 대한 학교유형 간 차이 검증 95
[표 Ⅳ-15] 유치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목적에서의 차이 검증 96
[표 Ⅳ-16] 초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목적에서의 차이 검증 96
[표 Ⅳ-17] 중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목적에서의 차이 검증 96
[표 Ⅳ-18] 고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목적에서의 차이 검증 97
[표 Ⅳ-19] 학교급별 수업 중 ICT 활용 목적의 순위 결과 98
[표 Ⅳ-20] 학교급별 ICT 활용 목적에서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98
[표 Ⅳ-21] ICT 활용 방법에 대한 전체 응답교사의 응답 결과 100
[표 Ⅳ-22]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방법에서의 차이 검증 101
[표 Ⅳ-23] 유치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방법에서의 차이 분석 102
[표 Ⅳ-24] 초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방법에서의 차이 분석 102
[표 Ⅳ-25] 중학교급에서의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방법에서의 차이 분석 103
[표 Ⅳ-26] 고등학교급에서의 학교유형 간 ICT 활용 방법에서의 차이 분석 103
[표 Ⅳ-27] ICT 활용 방법 평균응답점수에서의 학교급 간 차이 검증 104
[표 Ⅳ-28] ICT 활용 제반 여건에 대한 전체 응답교사의 응답 결과 106
[표 Ⅳ-29] 학교유형 간 ICT 활용 제반 여건에서의 차이 분석 107
[표 Ⅳ-30] 유치원급 학교유형 간 현재 ICT 활용 제반 여건에서의 차이 분석 108
[표 Ⅳ-31] 초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현재 ICT 활용 제반 여건에서의 차이 분석 108
[표 Ⅳ-32] 중학교급 학교유형 간 현재 ICT 활용 제반 여건에서의 차이 분석 109
[표 Ⅳ-33] 고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현재 ICT 활용 제반 여건에서의 차이 분석 109
[표 Ⅳ-34] 현재 ICT 활용 제반 여건에 대한 학교급 간 차이 분석 110
[표 Ⅳ-35] 전체 응답교사의 ICT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제반 여건 순위 112
[표 Ⅳ-36] 학교급별 ICT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제반 여건 순위 113
[표 Ⅳ-37]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 대한 평균 응답점수의 순위화 결과 114
[표 Ⅳ-38] 학교급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순위 비교 116
[표 Ⅳ-39] 학교유형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 분석 117
[표 Ⅳ-40] 유치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 분석 118
[표 Ⅳ-41] 초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 분석 119
[표 Ⅳ-42] 중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 분석 120
[표 Ⅳ-43] 고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 분석 121
[표 Ⅳ-44] 학교급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122
[표 Ⅳ-45] 학교급 간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서의 차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123
[표 Ⅳ-46] 향후 개발이 필요한 교수ㆍ학습영역에 대한 응답 순위 결과 124
[표 Ⅳ-47] 학교급별 향후 ICT 자료 개발이 필요한 교수ㆍ학습영역 집계 순위 125
[표 Ⅳ-48] 인지적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ICT 자료 유형 순위 결과 127
[표 Ⅳ-49]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학생 간의 선호도에 차이에 대한 통계적 검증 128
[표 Ⅳ-50] 학교급별 학생들이 선호하는 ICT 자료 유형에 대한 순위 129
[표 Ⅳ-51] 학교급 간 학생들이 선호하는 ICT 자료 유형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130
[표 Ⅳ-52] ICT 자료 질적 요소에 대한 전체 교사의 응답 결과 132
[표 Ⅳ-53] 사용하고 있는 ICT 자료에 대한 학교유형 간 차이 비교 검증 133
[표 Ⅳ-54] 유치원급 학교유형 간 ICT 자료의 질적 요소에서의 차이 134
[표 Ⅳ-55] 초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자료의 질적 요소에서의 차이 135
[표 Ⅳ-56] 중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자료의 질적 요소에서의 차이 135
[표 Ⅳ-57] 고등학교급 학교유형 간 ICT 자료의 질적 요소에서의 차이 136
[표 Ⅳ-58] 학교급 간 ICT 자료의 질적 측면에서의 차이검증을 위한 분산분석 137
[표 Ⅳ-59] 향후 ICT 자료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서의 순위 결과 138
[표 Ⅳ-60] 학교급별 향후 ICT 자료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순위 결과 140
[표 Ⅳ-61] ICT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 요구 순위 결과 141
[표 Ⅳ-62] 학교급별 ICT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 요구 순위 결과 141
[표 Ⅳ-63] ICT 활용을 위한 교사 지원 욕구에 대한 전체응답 순위 결과 142
[표 Ⅳ-64] 학교급별 ICT 활용을 위한 교사 지원 욕구 순위 결과 143
[그림 Ⅰ-1] 연구의 절차 14
[그림 Ⅱ-1] 장애학생 교수ㆍ학습활동 지원 포털사이트 에듀에이블 22
[그림 Ⅱ-2] 인간의 기억장치 및 정보처리 체계(조광수 외, 2005) 27
[그림 Ⅱ-3] 전국 교육정보공유체제 개념도 36
[그림 Ⅲ-1] 질적연구 주제의 조직도 56
[그림 Ⅳ-1] 주당 ICT 활용 평균 수업 시수 86
[그림 Ⅳ-2] 차시당 ICT 활용 평균 시간 87
[그림 Ⅳ-3] ICT 활용 인식에 대한 전체 특수교사의 응답 결과 88
[그림 Ⅳ-4] 수업 중 ICT를 활용하는 목적에 대한 전체 응답교사의 응답 결과 93
[그림 Ⅳ-5] ICT 활용 방법에 대한 전체 응답교사의 응답 결과 100
[그림 Ⅳ-6] ICT 활용 제반 여건에 대한 전체 응답교사의 응답 결과 106
[그림 Ⅳ-7] 전체 응답교사의 ICT 활용에 필요한 제반 여건 순위 112
[그림 Ⅳ-8] ICT 활용 교수ㆍ학습영역에 대한 평균 응답점수의 순위화 결과 115
[그림 Ⅳ-9] 향후 개발이 필요한 교수ㆍ학습영역에 대한 응답 순위 결과 126
[그림 Ⅳ-10] ICT 자료 질적 요소에 대한 전체교사의 응답 결과 132
[그림 Ⅳ-11] 향후 ICT 자료 개발 시 고려 사항에 대한 전체응답 순위 결과 139
[그림 Ⅳ-12] ICT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요구 전체교사 응답 순위 결과 142
[그림 Ⅳ-13] ICT 활용을 위한 교사 지원 욕구에 대한 전체교사 응답 순위 결과 143
[그림 Ⅴ-1] 특수교육 ICT 활용 지원 모형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