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0
1) 주요 쟁점 분석 21
2) 국가 사례 분석 21
3) 학교장 리더십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21
3. 연구의 절차와 방법 22
1) 절차 22
2) 연구 방법 25
II. 국가별 학교장 리더십 쟁점 비교 28
1. 학교장의 임기 및 정년 29
가. 배경 및 의의 29
나. 학교장 임기 및 정년 관련 주요 쟁점 30
1) 임기 및 정년 여부 30
2) 임기 및 정년 후의 직업 경로와 인수인계 33
3) 임기 및 정년과 학교장직 매력도와의 연관성 35
다. 학교장 임기 및 정년 관련 최근의 주요 정책 36
라. 시사점 37
2. 학교장과 교원 단체 39
가. 배경 및 의의 39
나. 학교장 단체의 주요 쟁점 40
1) 학교장과 교원 단체 40
2) 학교장 단체 43
다. 시사점 45
3. 학교장의 보수 46
가. 배경 및 의의 46
나. 학교장 보수의 주요 쟁점 46
1) 학교장 봉급체계 46
2) 학교장 봉급의 상대적 유인가에 대한 우려 48
3) 학교장 봉급과 수업교사의 봉급 비교 49
4) 학교장 봉급과 교감의 봉급 비교 50
5) 학교장 봉급과 다른 관리직과의 봉급 비교 50
6) 기본 봉급이외의 혜택 51
다. 시사점 52
4. 학교장의 자격 및 양성제도 53
가. 배경 및 의의 54
나. 학교장 자격제도의 주요 쟁점 55
1) 학교장 자격 요건과 교사 경력의 필수 여부 55
2) 학교장 자격 검증의 방법 59
3) 대안적 학교장 자격제도 60
다. 학교장 양성제도의 주요 쟁점 61
1) 학교장 양성과정 61
2)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의 특징 63
3) 대안적 학교장 양성 과정 67
라. 학교장 자격 및 양성제도 관련 최근의 주요 정책 68
마. 시사점 70
5. 학교장의 수급 및 임용 제도 74
가. 배경 및 의의 74
나. 학교장의 수급 관련 주요 쟁점 75
1) 교장직에 대한 선호 또는 기피 경향과 학교급 및 지역별 특성 75
2) 학교장의 이직 경향과 주요 이직 사유 79
다. 학교장 임용제도의 주요 쟁점 82
1) 학교장 임용 단위와 임용권자 82
2) 학교장 임용 방법 및 절차 85
3) 학교장의 임용과정 참여자 및 최종 결정 방법 92
4) 대안적 학교장 임용제도 94
라. 학교장 수급 및 임용제도 관련 최근의 주요 정책 94
마. 시사점 97
6.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99
가. 배경 및 의의 99
나. 학교장 전문성 개발의 주요 쟁점 101
1) 학교장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종류와 주요 특징 101
2) 학교장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제공 기관 및 이수 비용 부담 107
3) 학교장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이수 의무여부 및 보상제도 109
다. 학교장 전문성 개발 지원을 위한 최근의 주요 정책 111
라. 시사점 114
III. 국가별 사례 분석 119
1. 뉴질랜드 120
가. 국가적 배경 120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120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121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122
1) 교육 행정 제도 122
2) 교육 예산 126
3) 학교 제도 127
4) 교원 단체 및 학교장 단체 127
5) 학교 교육의 질과 교원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의식 128
다. 학교의 지배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129
1) 단위학교의 의사 결정 구조 129
2) 학교장 리더십 관련 최근 논의 131
3) 교육당국과 학교 간의 권한 배분 및 갈등 133
4) 단위학교 지배 구조와 교장의 역할과 책임 134
5) 단위학교의 리더십 관련 조직 및 구조 136
6) 리더십 차이에 의한 단위학교 내ㆍ외부 인사들의 갈등 136
7) 학교 협력 네트워크 구성 사례와 학교장 역할 137
8) 지역 사회 개발 및 봉사를 위한 학교 및 학교장의 역할 138
9)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에 요구되는 능력 관련 연구 138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139
1)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현안 139
2) 교수, 학습, 평가를 위한 정책 개발에서 학교장의 역할 141
3) 학교 책무성 141
4) 훈육 및 학습 결과에 대한 관리 및 감독 기제 142
5)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142
6) 학교장의 수업 의무 142
7) 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제도 143
8) 교사 평가 143
9) 교사 전문성 개발 143
10) 관련 연구 144
11)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145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146
1) 학교장의 충원과 정책 현안 146
2) 학교장직의 충원 지표 147
3) 학교장 구성의 변화 추이 148
4) 학교장 임용 기피 150
5) 학교장 후보 151
6) 학교장 임용 절차 151
7) 학교장의 임기 152
8) 최근의 정책적 관심사 152
9) 학교장이 되기 위한 경로 152
10)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 153
11) 학교장의 자격 조건 153
바. 학교장의 근무 여건 154
1) 학교장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154
2) 학교장의 보수 체계 155
3) 학교장과 타 직종과의 보수 비교 156
4) 학교장의 이직 157
5) 학교장의 정년 157
6) 교장직 업무의 인수인계 158
7) 유능한 학교장의 임용을 위한 정책과 쟁점 158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159
1) 현직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159
2) 미래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160
2. 벨기에(플랜더스) 161
가. 국가적 배경 161
1)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 161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161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162
1) 교육 체제 162
2) 교육 예산 164
3) 학교 체제 165
4) 교원 단체 및 학교장 단체 168
5) 교사와 교장에 대한 사회적 인식 169
다. 학교의 지배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170
1) 단위학교 의사 결정 구조 170
2) 학교장 리더십 관련 최근 논의 170
3) 교육당국과 학교의 권한 배분 및 갈등 171
4) 학교장의 직무와 책임 172
5) 단위학교의 리더십 관련 조직 및 구조 173
6) 학교 협력 네트워크 174
7) 학교장에게 요구되는 능력 174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175
1) 학생의 학습관련 학교의 책무 175
2) 교장의 수업 의무 176
3) 학교장의 교사 지원(멘토로서의 역할) 177
4) 학교장의 교사 평가(평가자로서의 역할) 177
5) 교사의 전문성 개발(현직교육 정책) 178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179
1) 학교장 부족 현상 179
2) 학교장 현황(profile) 180
3) 학교장의 임용(선발) 181
4)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 182
5) 학교장의 자격 요건(qualification) 184
바. 학교장의 근무 여건 185
1) 학교장의 평가 185
2) 학교장의 보수 186
3) 학교장의 임기와 정년 189
4)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개혁안 189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191
1) 신규교장 연수 프로그램 191
2) 학교장 현직 연수 프로그램 192
3) 최근 관련 연구 195
4) 최근 정책 기제 195
3. 아일랜드 196
가. 국가적 배경 196
1)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196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197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198
1) 학교 체제 개관 198
2) 교육예산: 공공자원과 민간자원의 활용 가능성 200
3) 학교체제 거버넌스와 규제 체제 200
다. 학교의 지배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204
1) 학교 리더십 204
2) 단위학교 지배구조와 교장의 역할과 책임 208
3) 학교 지도자가 직면하는 도전 211
4) 단위학교 리더십 관련 조직 및 리더십 구조 212
5) 학교 협력 네트워크와 학교장의 역할 214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215
1) 교수, 학습과 평가의 질에 관한 정책 215
2) 학교의 책무성과 학생 학습 217
3) 훈육 218
4)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219
5) 학교장과 교수(teaching) 220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223
1) 학교장의 충원과 정책 현안 223
2) 학교장직의 충원지표 224
3) 최근 10년간 학교장 구성의 변화 추이 225
4) 학교장 자격 부여 226
5) 학교장의 양성 226
6) 학교장 임용 및 임기 228
7) 유능한 학교장 자격, 양성, 임용을 위한 최근의 정책적 관심사 229
바. 학교장의 근무여건 230
1) 학교장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230
2) 학교장의 보수체계 231
3) 학교장의 이직 231
4) 교장의 정년 232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233
1) 현직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233
2) 미래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237
4. 영국 238
가. 국가적 배경 238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238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239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240
1) 교육 행정 제도 240
2) 교육 예산 241
3) 학교 제도 242
4) 교원단체 및 학교장 단체 245
5) 학교교육의 질과 교원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246
다. 학교의 지배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247
1) 단위학교의 의사결정 구조 247
2) 학교장의 리더십과 관련된 최근 논의 248
3) 교육당국과 학교 간 권한 배분 및 갈등 249
4) 단위학교의 지배구조와 교장의 역할과 책임 251
5) 단위학교의 리더십 관련 조직 및 구조 252
6) 리더십 차이에 의한 단위학교 내ㆍ외부 인사들의 갈등 253
7) 학교 협력 네트워크 구성 사례와 학교장의 역할 255
8) 지역 사회 개발 및 봉사를 위한 학교 및 학교장 역할 256
9)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에 요구되는 능력 관련 연구 257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259
1) 교수, 학습, 평가의 질 관련 정책 현안 259
2)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개발에서 학교장의 역할 260
3) 학교의 책무성과 학생 학습 262
4) 훈육 및 학습 결과에 대한 관리 및 감독 기제 263
5)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264
6) 교장의 수업 의무 265
7) 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제도 265
8) 교사 평가 266
9) 교사 전문성 개발 266
10) 관련 연구 267
11)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268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268
1) 학교장의 충원과 정책 현안 268
2) 학교장직의 충원 지표 269
3) 학교장 임용 기피 270
4) 학교장 승진 희망 교사 현황 271
5) 학교장 임용 절차 271
6) 학교장의 임기 272
7) 최근의 정책적 관심사 272
8) 학교장의 양성 경로 274
9)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 274
10) 학교장 자격 부여 276
바. 학교장의 근무여건 276
1) 학교장의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276
2) 학교장 보수 체계 277
3) 학교장의 이직 278
4) 학교장의 정년 279
5) 교장직 업무의 인수인계 279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279
1) 현직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279
2) 미래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282
5. 칠레 284
가. 국가적 배경 284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284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286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287
1) 교육 예산 287
2) 학교제도 289
3) 교원 단체 및 학교장 단체 293
4) 학교 교육의 질과 교원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의식 294
다. 학교의 지배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297
1) 학교장 리더십과 관련된 최근 논의 297
2) 교육당국과 학교 간 권한 배분 및 갈등 298
3) 단위학교 지배구조와 교장의 역할 및 책임 301
4) 학교 협력 네트워크 구성 사례와 학교장의 역할 303
5) 지역 사회 개발 및 봉사를 위한 학교 및 학교장의 역할 303
6)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에 요구되는 능력 관련 연구 304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304
1)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현안 304
2) 교수, 학습, 평가를 위한 정책 개발에서 학교장의 역할 305
3) 학교 책무성 306
4)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308
5) 교사 평가 309
6) 교사 전문성 개발 310
7) 정책 개발의 우선 순위 310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311
1) 학교장의 충원과 정책 현안 311
2) 학교장직의 충원 지표 312
3) 학교장 임용 기피 315
4) 학교장 임용 절차 315
5) 학교장의 임기 318
6) 학교장이 되기 위한 경로 318
7)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 319
바. 학교장의 근무여건 323
1) 학교장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323
2) 학교장의 보수 체계 324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327
1) 현직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327
2) 미래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330
6. 핀란드 332
가. 국가적 배경 332
1)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332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333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334
1) 교육 행정 제도 334
2) 교육 예산 336
3) 학교 제도 337
4) 교원 단체 및 학교장 단체 340
5) 학교 교육의 질과 교원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341
다. 학교의 지배 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341
1) 단위학교의 의사 결정 구조 341
2) 학교장 리더십과 관련된 최근 논의 342
3) 교육당국과 학교 간 권한 배분 및 갈등 343
4) 단위학교의 지배 구조와 교장의 역할과 책임 345
5) 단위학교의 리더십 관련 조직 및 구조 346
6) 리더십 차이에 의한 단위학교 내ㆍ외부 인사들의 갈등 346
7) 학교 협력 네트워크 구성 사례와 학교장의 역할 347
8) 지역 사회 개발 및 봉사를 위한 학교 및 학교장 역할 347
9)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에 요구되는 능력 관련 연구 347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348
1)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현안 348
2) 교장의 수업 의무 348
3) 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제도 348
4) 교사 평가 348
5) 교사 전문성 개발 348
6) 관련 연구 349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349
1) 학교장의 충원과 정책 현안 349
2) 학교장직의 충원 지표 349
3) 최근 10년간 학교장 구성의 변화 추이 350
4) 학교장 임용 기피 350
5) 학교장 임용 절차 350
6) 학교장의 임기 350
7) 최근의 정책적 관심사 351
8) 학교장의 양성 경로 351
9)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 352
10) 학교장 자격 부여 352
바. 학교장의 근무여건 353
1) 학교장의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353
2) 학교장의 보수 체계 353
3) 학교장의 이직 353
4) 학교장의 정년 353
5) 교장직 업무의 인수인계 354
6) 유능한 학교장의 임용을 위한 정책과 쟁점 354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354
1) 현직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354
2) 미래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355
7. 스페인 356
가. 국가적 배경 356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 356
2) 학교 교육 관련 인구 지표 357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359
1) 교육 제도 359
2) 교육 예산 363
3) 학교 제도 363
4) 교원 단체 및 학교장 단체 364
5) 교육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 364
다. 학교의 지배 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364
1) 단위학교의 의사 결정 구조 364
2) 학교장 리더십과 관련된 최근 논의 368
3) 교육당국과 학교 간의 권한 배분 및 갈등 368
4) 단위학교의 지배 구조와 교장의 역할과 책임 369
5) 단위학교의 리더십 관련 조직 및 구조 369
6) 리더십 차이에 의한 단위학교 내ㆍ외부 인사들의 갈등 370
7) 학교간의 협력 370
8) 지역 사회 개발에의 참여 370
9)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에 요구되는 능력 관련 연구 371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371
1)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현안 371
2) 교수, 학습, 평가 정책의 개발 및 평가에서 학교장 역할 371
3) 학교의 책무성과 학교장의 역할 372
4) 학생의 훈육 및 학습 결과에서의 학교장의 역할 372
5)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372
6) 교장의 수업 의무 373
7) 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제도 373
8) 교사 평가에서의 학교장의 역할 373
9) 교사 전문성 개발에서의 학교장의 역할 373
10) 관련 연구 374
11)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374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374
1) 학교장의 충원 및 질에 대한 정책 현안 374
2) 학교장의 충원 지표 375
3) 학교장 구성의 특성 변화 375
4) 학교장의 임용 기피 375
5) 학교장 임용 절차 376
6) 학교장의 임기 376
7) 최근 정책적 관심사 377
8) 학교 지도자의 양성 경로 377
9) 학교장 양성 프로그램 377
바. 학교장의 근무 여건 378
1) 학교 리더십의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378
2) 학교장의 보수 체계 378
3) 학교장과 타 직종 공무원과의 보수 비교 378
4) 학교장의 이직 379
5) 학교장의 정년 379
6) 교장직의 업무의 인수인계 379
7) 유능한 학교 지도자의 임용을 위한 정책 379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380
1) 현직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380
2) 미래 정책 개발의 우선순위 380
8. 프랑스 381
가. 국가적 배경 381
나. 학교제도 및 교원 현황 382
1) 교육 행정 제도 382
2) 교육 예산 384
3) 학교 제도 384
4) 교원 단체 및 학교장 단체 385
5) 학교 교육의 질과 교원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386
다. 학교의 지배구조와 학교장의 권한 및 책임 387
1) 학교장 리더십과 관련된 최근 논의 387
2) 교육당국과 학교 간 권한 배분 및 갈등 387
3) 단위학교의 지배 구조와 교장의 역할과 책임 389
4) 단위학교의 리더십 관련 조직 및 구조 393
5) 학교 협력 네트워크 구성 사례와 학교장의 역할 393
라. 학습과 학교장 리더십 강화 395
1)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현안 395
2) 교수, 학습, 평가의 질과 관련된 정책 개발에서 학교장의 역할 395
3) 학교의 책무성 396
4) 훈육 및 학습 결과에 대한 관리 및 감독 기제 397
5)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397
6) 교사 평가 398
7) 교사 전문성 개발 398
8) 관련 연구 399
마. 학교장의 자격, 양성, 임용 400
1) 학교장직의 충원 지표 400
2) 최근 10년간 학교장 구성의 변화 추이 402
3) 학교장 임용 기피 403
4) 학교장 임용 절차 403
5) 학교장의 양성 경로 406
바. 학교장의 근무여건 407
1) 학교장의 평가 주기 및 재임용 조건 407
2) 학교장의 보수 체계 408
3) 학교장의 이직 409
사.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409
IV.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411
1. 요약 412
가. 연구 목적, 내용 및 방법 412
나. 국가별 학교장 리더십 쟁점 비교 413
1) 학교장의 임기 및 정년 413
2) 학교장과 교원 단체 415
3) 학교장의 보수 416
4) 학교장의 자격 및 양성제도 418
5) 학교장의 수급 및 임용제도 420
6)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422
2. 학교장 리더십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424
가. 학교장의 임기 및 정년 424
나. 학교장과 교원 단체 425
다. 학교장의 보수 426
라. 학교장 자격 및 양성제도 427
마. 학교장의 수급 및 임용제도 428
바. 학교장의 전문성 개발 430
참고문헌 432
[표 Ⅰ-1] 국가 선정 기준 23
[표 Ⅰ-2] 학교장 사례 교차 분석을 위한 핵심 쟁점 및 내용 24
[표 Ⅱ-1] 주요국의 학교장 고용 신분 및 임기제 여부 31
[표 Ⅱ-2] 주요국 학교장의 정년과 조기 퇴직권 32
[표 Ⅱ-3] 주요국의 학교장직 이직 사유 35
[표 Ⅱ-4] 주요국의 학교장 단체 유무 및 역할 42
[표 Ⅱ-5] 주요국의 학교장 전문직 단체의 명칭 44
[표 Ⅱ-6] 주요국의 학교장 자격 요건 57
[표 Ⅱ-7] 주요국의 학교장 양성 과정 67
[표 Ⅱ-8] 우리나라 공모 교장에 대한 임용전후 연수 개요 72
[표 Ⅱ-9] 주요국의 학교장 임용제도 주요 특징 91
[표 Ⅱ-10] 주요국의 학교장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유무 106
[표 Ⅲ-1] 뉴질랜드 주립 학교 교사 현황 및 예측(2004~2010) 123
[표 Ⅲ-2] 뉴질랜드 학교 유형별 학교 수 및 비율 124
[표 Ⅲ-3] 뉴질랜드 학교 유형별 학생 수(1994, 2004) 125
[표 Ⅲ-4] 뉴질랜드 주립 학교 학생 인종 비율(2000~2005년) 126
[표 Ⅲ-5] 뉴질랜드 학교 재정 성과(2002~2004년) 126
[표 Ⅲ-6] 뉴질랜드 초등교사 유출률 148
[표 Ⅲ-7] 뉴질랜드 중등교사 유출률 148
[표 Ⅲ-8] 뉴질랜드 주립 학교장의 성비 구성 149
[표 Ⅲ-9] 뉴질랜드 주립 학교장의 연령별 구성 149
[표 Ⅲ-10] 뉴질랜드 주립 학교장의 인종별 구성 150
[표 Ⅲ-11] 뉴질랜드 학교장의 연봉 등급 및 액수 155
[표 Ⅲ-12] 뉴질랜드 산업별 평균 시간당 소득(1996~2004) 156
[표 Ⅲ-13] 뉴질랜드 주립 학교장 유출(2000~2006년 5월 기준) 157
[표 Ⅲ-14] 뉴질랜드 주립 학교장 및 교사의 평균 퇴직 연령 158
[표 Ⅲ-15/16] 벨기에 초등학교 수 166
[표 Ⅲ-16/17] 벨기에 초등학교 학생수 166
[표 Ⅲ-17/18] 벨기에 중등학교 수 167
[표 Ⅲ-18/19] 벨기에 중등학교 학생수 167
[표 Ⅲ-19/20] 벨기에 초ㆍ중등학교 교원 수(2004/2005) 168
[표 Ⅲ-20/21] 벨기에 초ㆍ중등학교 학교장 성비(2000, 2006) 180
[표 Ⅲ-21/22] 벨기에 초ㆍ중등학교 학교장 연령(2006) 181
[표 Ⅲ-22/23] 벨기에 학교급별, 임용유형별 학교장 수(2000, 2006) 186
[표 Ⅲ-23/24] 벨기에 초등학교(학생수 350명 미만) 교장 및 교사 보수 비교 188
[표 Ⅲ-24/25] 벨기에 중학교 교장 및 교사 보수 비교 188
[표 Ⅲ-25/26] 벨기에 고등학교 교장 및 교사 보수 비교 188
[표 Ⅲ-26/27] 벨기에 초ㆍ중등학교 교장 이직 현황 189
[표 Ⅲ-27/29] 아일랜드 국가 자격시험 응시 학생수(2005) 203
[표 Ⅲ-28/30] 아일랜드 학교장의 책무성과 핵심 능력 206
[표 Ⅲ-29/31] 아일랜드 교육분야 상급 경영직 종사 여성 비율 224
[표 Ⅲ-30/32] 아일랜드 학교장의 출신 경력별 비율 227
[표 Ⅲ-31/34] 영국 학교장의 핵심 리더십 실천 능력 개요 257
[표 Ⅲ-32/35] 영국의 학교 개선 및 기준 향상을 위한 원리 및 정책 259
[표 Ⅲ-33/36] 영국 학생 성취도 수준 변화율(4수준 이상 성취 학생 비율) 260
[표 Ⅲ-34/37] 영국 학교장 자격ㆍ양성 프로그램(NPQH) 구조 275
[표 Ⅲ-35/38] 영국 유ㆍ초ㆍ중등 공영학교 교장, 부교장, 교장보 규모(2004.3.31~2005.3.31) 278
[표 Ⅲ-36/40] 칠레 교육 단계별 등록 학생 수(2004) 290
[표 Ⅲ-37/41] 칠레의 학교 유형별, 지역별 학교 수 및 학생 수(2005) 290
[표 Ⅲ-38/42] 칠레 학교 유형별, 성별, 직위별 교사 분포(2005) 291
[표 Ⅲ-39/43] 칠레의 지방자치단체학교 학교장의 성별에 따른 수 및 비율 314
[표 Ⅲ-40/44] 칠레 학교장 공개 채용 예측 비율(2006~2008) 319
[표 Ⅲ-41/45] 칠레 교원 경영리더십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요 323
[표 Ⅲ-42/47] 핀란드 정부의 교육ㆍ훈련 재정(2000~2004) 333
[표 Ⅲ-43/48] 핀란드 인구 추이 분석(2006~2030) 334
[표 Ⅲ-44/49]/[표 Ⅲ-44] 핀란드 각급 교육단계 학생당 교육비(2006) 336
[표 Ⅲ-45/50] 핀란드 초ㆍ중등학교 규모별 학교 수(2005) 339
[표 Ⅲ-46/51] 핀란드 학교급별 교원 현황(2004) 339
[표 Ⅲ-47/52] 핀란드 의무교육단계의 학년별 학생 수(2006) 339
[표 Ⅲ-48/53] 핀란드 학교급별 학교장 및 교원 현황(2003) 340
[표 Ⅲ-49/54] 핀란드 의무교육기관의 학교장 현황(2005) 340
[표 Ⅲ-50/55] 핀란드 학교행정가의 연령 분포(2005) 340
[표 Ⅲ-51/56] 핀란드 교사 양성과정에서 리더십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351
[표 Ⅲ-52/58] 스페인의 주요 교육 관련법 목적 및 내용 359
[표 Ⅲ-53/59] 스페인의 각급 교육단계 등록 학생 수(1996~2007) 361
[표 Ⅲ-54/60] 스페인 특별교육시스템 등록 학생 수(2005~2006) 361
[표 Ⅲ-55/61] 스페인 각급 교육단계 등록 교사 수(1996~2007) 362
[표 Ⅲ-56/62] 스페인 학교장의 지위 변화 366
[표 Ⅲ-57/63] 스페인 학교장 인사정책의 비교(2002, 2006) 367
[표 Ⅲ-58/65] 프랑스 공채 임용 학교장 수 추이(1988~2006) 401
[표 Ⅲ-59/66] 프랑스 교장 임용시험 합격자 연령별, 성별 현황(2006) 402
[그림 Ⅱ-1] 국가별 1인당 GDP 대비 중학교 학교장의 최대 및 최소 연봉 총액(2002/2003) 47
[그림 Ⅱ-2] 국가별 1인당 GDP 대비 중학교 학교장과 교사의 최대 연봉 총액 비교(2002/2003) 49
[그림 Ⅲ-1] 영국의 학교급별 교수-학습 효과성 검사 결과 261
[그림 Ⅲ-2] 영국 학교장 자격ㆍ양성 프로그램(NPQH) 재설계 모델 275
[그림 Ⅲ-3] 영국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참여 비율(2004~2006) 281
[그림 Ⅲ-4] 칠레의 연령 및 성별 학교장 비율 313
[그림 Ⅲ-5] 스페인의 교육제도 365
[그림 Ⅲ-6] 프랑스 교장임용시험 지원자 수의 변화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