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목차
토요특강 5
한국의 아름다움[미] : 익살[해학] 과 고요[유현] / 이원복(국립전주박물관) 7
1. 백지상태[증사후소] - 오류(誤謬)부터 지워야 합니다 8
1) 왜소矮小 / 모두 꼬맹이는 아니며 9
2) 비애悲哀 / 슬픔만 있는 것도 아니고 10
3) 우월優越 / 하지만 모두 최고나 제일은 아니지요 10
2. 한국미韓國美의 위상位相 - 객관적, 보편적 시각으로 보셔야지요. 11
1) 국내 시각 / 오랜 체험과 연구의 결과이며 12
2) 국외 시선 / 선입견 없고 객관적 시선이지요 13
3. 우리 미술의 독자성獨自性 - 민족의 본질과 정체성正體性이 담겨있습니다 15
잃어버린 문화유산, 외규장각 의궤 / 신병주(서울대학교) 17
1. 1866년 병인양요, 외규장각 의궤를 약탈당하다. 18
2. 의궤란 무엇인가? 19
1) 국가 행사의 기록 19
2) 의궤의 보관 20
3. 외규장각, 그 영광과 수난의 역사 21
4. 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23
5. 글을 마치며 - 의궤의 가치와 반환의 의미 26
민화와 유교문화 - 문자도를중심으로- / 정병모(경주대학교) 31
1. 유교와 더불어 확산된 민화 32
2. 문자도의 변화 33
3. 서민의 제사를 위한 감모여재도 36
4. 제주도에서 유행한 문자도 병풍 40
5. 문자도와 사당도가 결합된 제주도 문자도 41
6. 유교의 확산 속에 성행한 문자도 44
단군과 고조선의 새로운 이해 / 송호정(한국교원대학교) 47
1. 단군과 고조선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48
1) 고조선사의 중요성 48
2) 고조선사에 대한 관심 48
3) 초기 고조선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비파형동검문화와 고조선 50
4) 최초의 국가, 고조선 - 세형동검문화와 후기 고조선 52
5) 고조선의 역사적 경험은 삼국사회로 어떻게 이어졌을까 53
2. '단군', 신화의 인물은 실존 인물인가 54
1) 신화와 역사 55
2) 건국신화로서 단군신화 56
3) 단군신화에 나타난 사상 57
4) 환인, 환웅, 단군 58
5) 단군에 대한 올바른 인식 60
문화유산대학 - 한국의 세계유산 63
세계문화유산, 한국고인돌 / 이영문(목포대학교) 65
1. 무덤의 의미 66
1) 죽음과 무덤 66
2) 무덤과 인골 67
2. 한국 고인돌의 특징 68
1) 고인돌의 명칭 68
2) 고인돌의 분포 68
3) 고인돌의 형태 69
4) 고인돌의 하부구조 70
5) 고인돌의 기원 71
6) 고인돌의 부장유물 71
7) 고인돌의 축조시기 72
8) 고인돌의 장법 73
9) 고인돌의 축조방법 73
10) 고인돌 축조 당시의 사회 74
3. 한국 고인돌의 우수성과 과학성 75
1) 세계적인 거석문화의 중심 분포권 75
2) 과학성과 건축술이 돋보인 다양한 형태와 구조 76
3) 사후 세계를 인정한 화려한 부장유물 77
4) 불가사의한 고인돌의 존재 78
5) 선조의 얼이 담긴 고인돌의 명칭과 이야기 78
4.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한국 고인돌 79
1) 고창 고인돌 79
2) 화순 고인돌 80
3) 강화 고인돌 81
경주역사유적지구 / 박방룡(국립경주박물관) 85
1. 머리말 86
2. 성곽 및 궁궐 87
1) 월성지구月城地區 87
2) 구황동원지九黃洞園池 89
3) 명활산성지구明活山城地區 90
3. 고분유적 90
1) 대릉원지구大陵苑地區(천마총天馬塚과 황남대총皇南大塚) 91
4. 불교유적 93
1) 황룡사皇龍寺 94
2) 분황사芬皇寺 94
3) 남산南山의 불교유적佛敎遺蹟 95
5. 결론 96
해인사 팔만대장경판과 직지심체요절 / 박상국(문화재위원) 97
I. 해인사 고려대장경판의 판각내용과 그 위치 98
1. 조성동기造成動機 98
2. 고려대장경판高麗大藏經板의 판각내용板刻內容 100
1) 고려대장경의 관련 기록記錄 100
2) 판각시기 103
3) 판각장소 106
3. 해인사 고려대장경판의 위치 110
II.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 116
불국사·석불사의 예술과 사상 / 강우방(일향한국미술사) 125
1. 머리말 126
2. 연구성과 - 정치·사상·미술 127
3. 불국사佛國寺·석불사石佛寺의 예술과 사상 130
1) 불국사 131
2) 석불사 134
4. 맺음말 139
조선왕조의 신전, 종묘 / 이강근(경주대학교) 147
'훈민정음'은 과학이다 / 김슬옹(목원대학교) 161
1. 과학과의 찰떡궁합, 훈민정음 162
2. '과학 한글'의 실체 165
1) 문자 생성의 과학성 165
2) 문자 도형의 과학성 168
3) 소리 성질 구현의 과학성 172
4) 음절 배합의 과학성 178
3. 마무리 180
수원화성과 창덕궁 / 김봉렬(한국예술종합학교) 189
I. 수원화성의 건축미 190
1. 계몽군주 정조의 신도시, 수원화성 190
2. 정약용과 실학 건축의 완성 191
3. 산성에서 읍성으로 193
4. 부유한 자족도시 194
5. 성곽의 요소와 시설물들 196
6. 아름다운 것은 강하다 198
7. 모방과 창조의 사이 199
8. 『화성성역의궤』와 수원성 복원 200
9. 성 안팎에 남겨진 건축들 202
10. 화성 답사 코스 203
II. 가장 한국적인 궁궐, 창덕궁 204
1. 실질적인 정궁, 동궐 204
2. 창덕궁을 고집했던 조선의 임금들 206
3. 유기적인 복합궁궐 207
4. 놀라움의 외전들 208
5. 아름다움의 내전들 209
기록문화의 꽃,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 / 박홍갑(국사편찬위원회) 213
1. 기록문화란 무엇인가? 214
2. 우리 선조들의 기록문화유산은 어떤 것이 있는가? 215
3. 옛 기록정신을 통해 본 선조들의 지혜 216
4.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조실록 218
5. 세계기록유산 승정원일기 221
기획전 특별강연 225
초상화에 나타난 '흥선대원군과 운현궁사람들' / 조선미(성균관대학교) 227
1. 머리말 228
2. 대원군 이하응과 그 후손들의 초상화 228
1) 대원군 이하응초상 228
2) 고종어진高宗御眞 237
3) 이재면상李載冕像 238
4) 영선군 이준용상永宣君 李埈鎔像 239
5) 흥영군 이우興永君 李우 240
3. 맺음말 240
순창의 성황신앙과 민속 / 송화섭(전주대학교) 243
1. 머리말 244
2. 고려시대 성황신앙의 이해 244
3. 순창의 성황신앙 248
1) 순창 성황대신사적 현판 248
2) 순창 성황신앙의 전개 249
3) 순창의 성황신 252
4. 순창의 성황신과 민속 257
1) 대모산성의 성곽설화 257
2) 순창읍의 쌍석인상 261
5. 맺는말 263
순창군의 고고유적 - 고분과 산성을 중심으로 / 곽장근(군산대학교) 265
판권기
토요특강 29
잃어버린 문화유산, 외규장각 의궤 29
도표 1. 규장각에 소장중인 주요한 의궤의 유형 29
도표 2. 어람용 의궤와 분상용 의궤 비교 30
문화유산대학 - 한국의 세계유산 105
해인사 팔만대장경판과 직지심체요절 105
〈표1〉간기를 통해 본 대장경판 판각 연도별 분류표 105
〈표2〉한역 대장경의 종류 110
조선왕조의 신전, 종묘 158
〈표1〉조선왕조의 왕위계승과 종묘의 신주 봉안 158
〈표2〉조선왕조 종묘의 신주봉안 실태 159
'훈민정음'은 과학이다 163
[표 1] 휴대폰 문자판에 나타난 훈민정음의 원리 163
[표 2] 훈민정음 초성 원형자의 상형갈래 165
[표 3] 모음 원형 문자 상형 165
[표 4] 자음자 17자 가획에 따른 배치도 166
[표 5] 자음자 확장에 따른 구성도 167
[표 6] 모음자 구성도 167
[표 7] 훈민정음에 사용된 기본 도형 168
[표 8] 자음 기본자 대칭 갈래 169
[표 9] 기본글자 구성과 전탁자 만드는 법(대괄호는 원형 글자) 174
[표 10] 자음의 오음 배치 176
[표 11] 훈민정음의 음률도(한태동 2003:171) 176
[표 12] 자음의 음양 오행론 분류 176
[표 13] 기본 모음의 음양, 오행, 방위의 풀이 177
[표 14] 합자의 유형별 자모음 구성 분석도(한글 디지털 박물관) 179
[표 15] 현대 자음자 모음자 갈래 179
[표 16] 세종과 장영실 과학 업적 일람표 181
기획전 특별강연 266
순창군의 고고유적-고분과 산성을 중심으로 266
〈표 1〉구석기시대 유적의 현황 266
〈표 2〉청동기시대 지석묘의 현황 269
〈표 3〉삼국시대 분묘유적의 현황 281
문화유산대학 - 한국의 세계유산 141
불국사-석불사의 예술과 사상 141
그림1. 불국사 배치도 141
그림2. 불국사 단면도 142
그림3. 석굴암의 석굴과 석탑의 의장계획(미전미대치) 143
그림4. 석굴암 본존좌상 및 좌대 실측도(미전미대치) 144
그림5. 석굴암 정면 실측도(강우방) 145
그림6. 주실의 입면구성의 새로운 해석 및 광배직경과의 관계(강우방) 145
조선왕조의 신전, 종묘 148
그림 1. 동당동실제同堂同室制(수목법昭穆法)에서 신주神主의 이동 148
그림 2. 동당이실제同堂同室制(수목법昭穆法)에서 신주神主의 이동 148
그림 3. 동당이실제同堂同室制(수목법昭穆法)에서 신주神主의 이동 148
그림 4. 고종高宗 2년의 철종哲宗 부묘(종묘) 153
그림 5. 광무光武 3년 12월 19일 이후의 묘호廟號와 신주봉안(종묘) 154
그림 6. 1921년의 고종태황제高宗太皇帝 부묘(종묘) 155
그림 7. 1921년의 장조의황제莊祖욕懿皇帝 조천(영녕전) 155
그림 8. 1928년 순종효황제純宗孝皇帝의 부묘(종묘) 156
그림 9. 1970년 황태자皇太子 영친왕英親王의 부묘(영녕전) 156
'훈민정음'은 과학이다 164
[그림 1] 휴대전화의 주요 세 회사의 한글 자판 배치도 164
[그림 2] 훈민정음 속성 충위 구조도 168
[그림 3] 한 글자 좌우 대칭 169
[그림 4] 한 글자 상하 대칭 169
[그림 5] 한 글자 상하좌우 대칭 169
[그림 6] 두 글자 대칭 170
[그림 7] 모음 기본자의 짜임새 대칭 170
[그림 9] 남한 표준 자판(두 벌식) 171
[그림 10] 영어 표준 자판 171
[그림 11] 첫소리와 끝 172
[그림 12] 가운뎃소리의 수와 음양오행 177
[그림 13] 훈민정음 창제 제자 상황도 182
기획전 특별강연 248
순찬의 성화신앙과 민속 248
그림 1. 순창 성황대신사적 현판 248
그림 2. 남계리 석인상 261
그림 3. 남순화리 석인상 262
문화유산대학 - 한국의 세계유산 180
'훈민정음'은 과학이다 180
[사진]『훈민정음 해례본』제자해 첫 쪽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