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Ⅱ.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의 실태와 현황 13
1. 영화ㆍ영상산업 육성 정책 13
1) 정부의 영화ㆍ영상산업 육성 정책 13
2)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육성 정책 19
2. 영화ㆍ영상산업의 실태 및 현황 31
1) 국내 영화ㆍ영상산업 실태 31
2) 영상관련 조직 및 인프라 현황 42
3) 정책적 시사점 47
3.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의 SWOT 분석 48
1) 강점(Strength) 48
2) 약점(Weakness) 49
3) 기회(Opportunity) 49
4) 위협(Threat) 50
Ⅲ. 부산지역 영화ㆍ영상기업 육성을 위한 조사 51
1. 기업조사를 통한 육성 방안 51
1) 조사개요 51
2) 조사결과 52
3) 조사결과에 대한 시사점 87
2. 전문가 조사를 통한 육성 방안 89
1) 조사개요 89
2) 조사결과 및 시사점 90
Ⅳ. 국내외 영화ㆍ영상 기업 육성 및 유치 사례 분석 95
1. 영화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95
2. 방송 콘텐츠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97
3. 게임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100
Ⅴ.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방안 104
1. 부산지역 영화ㆍ영상 기업 육성 방안 104
1) 영화관련 기업 육성 104
2) 방송 콘텐츠 관련 기업 육성 115
3) 게임관련 기업 육성 119
2. 국내 영화ㆍ영상관련 기업 유치 방안 122
1) 영화관련 기업 유치 122
2) 방송 콘텐츠 관련 기업 유치 125
3) 게임관련 기업 유치 131
Ⅵ. 결론 : 정책제언 134
1. 발전목표 134
1) 영화산업 발전 목표의 이원화 134
2) 게임산업 발전 목표의 현실화 135
2. 정책방향 135
1) 영화제와 영화산업 육성의 구분 추진 135
2) 게임산업의 창업 보육 차원에서의 육성 지원 필요 136
3) 관광객 활용 수익창출 분야 발굴ㆍ육성 필요 136
3. 정책제언 136
1) 현재 추진 중인 부산시 영상산업 육성 전략 재조정 작업 필요 136
2) 부산영상기업지원팀(혹은 육성을 위한 지원위원회) 구성 137
3) 유형별 게임산업 지원 전략 차별화 필요 137
[참고문헌] 139
[부 록 1] 국내외 기업육성 및 유치 사례 141
1. 영화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141
2. 방송 콘텐츠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143
3. 게임 관련 기업 육성 및 유치 151
[부 록 2] 설문지 160
Ⅰ. 기업 일반 현황 161
Ⅱ.부산지역에서의 기업 활동 진행 유무 및 만족도 161
Ⅲ. 부산지역 영상산업 육성방안 관심 162
Ⅳ. 인력운영 165
Ⅴ. 자금조달 166
Ⅵ. 기업이전 167
Ⅶ. 수출 및 해외 네트워킹 168
Ⅷ. 기술개발 및 산학협력 169
판권기 172
[표 1] 연차별 투자계획 15
[표 2] 영상산업 육성정책총괄 23
[표 3] 영상산업 육성을 위한 연도별 투자 계획 24
[표 4] 부산지역 게임산업 지원정책 24
[표 5] 영화ㆍ영상 인프라 조성 28
[표 6] 영상마켓 조성 29
[표 7] 영상산업육성자금 지원 31
[표 8] 국내 문화산업 매출액(게임, 영화, 방송) 32
[표 9] 문화산업 매출액 33
[표 10] 국내 주요도시 영화산업 규모 34
[표 11] 부산시 영화산업 사업체수 세부현황 34
[표 12] 2006년 관객수, 극장매출액, 관람횟수 35
[표 13] 국내 주요도시 방송산업 규모 36
[표 14] 부산시 방송산업 사업체수 세부현황 36
[표 15] 국내 주요도시 게임산업 규모 37
[표 16] 부산시 게임산업 사업체수 세부현황 37
[표 17] 부산지역 게임업체의 국내외 주요 서비스 현황 39
[표 18] 부산지역 게임기업체 리스트 39
[표 19]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관련 기업현황 40
[표 20] 부산 영상산업 선도기업 41
[표 21] 부산시 영상산업 관련 기관 및 시설 42
[표 22] 부산영상위원회 연도별 지원 사업 현황 43
[표 23] 부산영상벤처센터 시설 현황 44
[표 24] 장비구축현황 45
[표 25] 시네마테크 부산의 시설현황 45
[표 26] 부산 영상산업 SWOT 분석 48
[표 27] 기업조사내용 51
[표 28] 기업공개유형 53
[표 29] 주력 생산 콘텐츠별 종업원 수 54
[표 30] 주력생산콘텐츠별 기업공개유형 54
[표 31] 기업체 유형별 종업원 수 55
[표 32] 종업원 수별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 활동 경험 유무 56
[표 33] 기업공개유형별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 활동 경험 유무 56
[표 34] 주력생산콘텐츠별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 활동 경험 유무 57
[표 35] 종업원 수별 부산활동의향 61
[표 36] 주력생산콘텐츠별 부산활동의향 62
[표 37]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경로 65
[표 38] 기업공개유형별 영상산업 육성정책을 들어 본 경험 65
[표 39]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 66
[표 40] 수도권 이외지역 출신인력의 업무처리능력 76
[표 41] 공적자금을 받아본 경험 77
[표 42] 기업경영 도움의 정도 78
[표 43] 공적자금 받아본 경험이 없는 이유 78
[표 44]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활동 83
[표 45] 산ㆍ학ㆍ연 협력사업 수행 여부 86
[표 46] 전문가 조사자 명단 89
[표 47] 부산지역 문화콘텐츠기업 매출액 108
[표 48] 기업경영상의 애로사항 108
[표 49] 부산지역 문화콘텐츠기업 기획/관리자수 - 직무별 110
[표 50] 로케이션 유치효과 112
[표 51] 핵심유치대상 영상기업 예시 123
[표 1] 세제지원 내용 157
[그림 1] 게임관련 산업의 정책방향 및 중점과제 16
[그림 2] 부산지역 영화ㆍ영상산업 육성정책 19
[그림 3] 부산시 영상산업 발전 단계별 전략 21
[그림 4] 부산시 영상산업 세부 전략 22
[그림 5] 전국 대도시 게임소프트웨어 제작업체 현황 38
[그림 6] 전국 대도시 게임소프트웨어 제작업 종사자수 세부현황 38
[그림 7] AFCNet 정회원 분포 47
[그림 8] 주력생산 콘텐츠 1순위 52
[그림 9] 종업원 수 53
[그림 10] 부산에서의 영상관련 기업활동 유무 55
[그림 11] 진행활동분야 1순위 58
[그림 12] 기업활동에 대한 만족도 58
[그림 13] 종업원 수 별 기업활동 만족도 59
[그림 14] 기업공개유형별 기업활동 만족도 59
[그림 15] 주력생산콘텐츠별 기업활동 만족도 60
[그림 16] 부산에서 기업활동을 할 의향 60
[그림 17] 개선되어야 할 애로사항 1순위 63
[그림 18] 부산에서 기업활동이 없는 이유 63
[그림 19]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 64
[그림 20]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전체 67
[그림 21]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H/W 68
[그림 22] 영상산업 육성정책 인지여부 및 수혜도-S/W 68
[그림 23] 주력컨텐츠별 H/W 정책 인지도 69
[그림 24] 주력컨텐츠별 S/W 정책 인지도 70
[그림 25] 주력컨텐츠별 H/W 정책 수혜도 71
[그림 26] 주력컨텐츠별 S/W 정책 수혜도 72
[그림 27] 부산 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분야 73
[그림 28]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부산의 영상산업 발전 효과 74
[그림 29] 영상관련 교육 받은 직원 유무 75
[그림 30] 지역인력 채용하지 않는 이유 76
[그림 31] 주요자금조달 방식 1순위 77
[그림 32] 다른 지자체로의 기업이전 의사 79
[그림 33] 부산으로 기업 이전시 우선적 고려사항 1순위 80
[그림 34] 부산으로 기업이전 고려 80
[그림 35] 해외진출ㆍ계획 국가 82
[그림 36] 해외진출시 애로점 82
[그림 37] 바라는 지원형태 1순위 84
[그림 38] 개발인력 보유유무 84
[그림 39] 개발인력 평균 근무기간 85
[그림 40] 개발방식 85
[그림 41] 기술개발시 애로사항 86
[그림 1] 서울 게임쇼 모습 155
[그림 2]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개발도 155
[그림 3] 춘천시 육성정책의 개념도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