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9
제2장 인터넷 성매매에 대한 기초적 논의 20
제1절 인터넷 성매매의 개념과 특징 21
1. 인터넷 성매매의 개념 21
2. 인터넷 성매매의 유형 23
3. 인터넷 성매매의 특징 24
제2절 인터넷 성매매에 대한 규제 29
1. 성매매를 중심으로 한 규제 29
2.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규제 :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을 중심으로 34
3. 행정 및 형사사법적 규제체계 35
제3장 인터넷 성매매 실태 40
제1절 공식통계자료 및 기존 발간자료를 통한 실태분석 41
1. 경찰 및 검찰의 자료 41
2. 청소년의 인터넷 성매매 실태 44
제2절 인터넷 사이트 모니터링을 통한 실태분석 49
1. 일반 채팅사이트 49
2. 게임 채팅사이트 67
3. 성인채팅사이트 69
4. 애인대행사이트 71
5. 조건만남사이트 73
6. 기타 74
7. 인터넷 성매매와 일반 성매매의 비교 78
제3절 존스쿨 교육대상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한 실태분석 80
1. 조사의 의의 80
2. 조사결과 분석 82
제4장 인터넷 성매매 대책 117
제1절 성매매 주체별 접근 118
1. 구매자 118
2. 판매자 125
3. 알선자 133
제2절 성매매 환경별 접근 139
1. 정부 139
2. 언론 141
3. 일반국민 142
제5장 결론 145
참고문헌 151
[부록] 조사설문지 154
[표 1/8] 성매매의 개념 21
[표 2/9] 경찰청의 성매매사범 단속현황 41
[표 3/10] 2006년 성매매 사범 주요 경로 42
[표 4/11] 2006년도 동계 방학기간 중 청소년 성매매 검거 42
[표 5/12] 2006년도 동계방학기간 청소년 성매매 주요 경로 42
[표 6/13] 검찰의 성매매 사범 처리 결과 43
[표 7/14] 성매매사범의 청소년 만남 경로 45
[표 8/15] 범죄자와 대상청소년이 만나게 된 경로 46
[표 9/16] 성매매사범 교육수준별 청소년 만나는 방법 47
[표 10/17] 성매수알선 피해청소년 업소 고용 경로 47
[표 11/18] 인터넷으로 고용된 경우 사이트명 48
[표 12/19] 2개의 블로그 화면에 공개된 남성이름과 주민등록번호 58
[표 13/20] 'B사 채팅'에서 이루어지는 성매매 과정 60
[표 14/21] 성 판매자 규모에 따른 활용수단 61
[표 15/22] 인적사항 82
[표 16/23] 가족관계 83
[표 17/24] 성적인 문제여부 83
[표 18/25] 불법행위로 인한 입건여부 84
[표 19/26] 전 생애 성구매 횟수 84
[표 20/27] 성구매 첫연령 85
[표 21/28] 성구매의 주된 계기 86
[표 22/29] 성구매 경험경로 87
[표 23/30] 본건의 성구매 경로 88
[표 24/31] 성구매시 음주상태여부 88
[표 25/32] 성구매비용 88
[표 26/33] 성판매여성의 직업 89
[표 27/34] 성판매여성의 연령 89
[표 28/35] 성판매 여성의 활동방식 90
[표 29/36] 인터넷 사이트 접속동기 90
[표 30/37] 성구매 위해 접속했던 인터넷 사이트 91
[표 31/38] 주로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 91
[표 32/39] 주변 친구 혹은 지인의 성구매 비율 92
[표 33/40] 집단별 성매매 필요성에 대한 태도 93
[표 34/41] 집단별 성매매 필요성에 대한 평균비교 94
[표 35/42] 집단별 성매매 위해성(범죄성) 인지도 95
[표 36/43] 집단별 성매매 위해성(범죄성) 인지도 평균비교 96
[표 37/44] 집단별 성매매 여성의 자발성 인지도 97
[표 38/45] 집단별 성매매 여성의 자발성 인지도 평균비교 98
[표 39/46] 집단별 성매매 여성의 피해인지 99
[표 40/47] 집단별 성매매 여성의 피해인지 평균비교 99
[표 41/48] 집단별 성문제 및 성매매 위험인지 100
[표 42/49] 집단별 성문제 및 성매매 위험인지 평균비교 100
[표 43/50] 미성년자 성매매에 대한 인식 101
[표 44/51] 미성년자 성매매에 대한 인식 102
[표 45/52] 성매매특별법으로 인한 성구매 행동의 변화 103
[표 46/53] 성매매특별법으로 인한 성구매 행동의 변화간 집단 비교 104
[표 47/54] 본 과정 수강후 성구매 의사 104
[표 48/55] 본 과정 후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는 성구매에 대한 걱정 105
[표 49/56] 성구매자 처분에 대한 자신의 잘못 인정 105
[표 50/57] 인터넷 접속시간 106
[표 51/58] 채팅빈도 106
[표 52/59] 조건만남이나 성매매 목적의 인터넷 채팅경험 107
[표 53/60] 조건만남이나 성매매 목적의 채팅 사이트 107
[표 54/61] 최근 1년간 음란사이트 접속 108
[표 55/62] 음란사이트로 인한 성매매결심빈도 108
[표 56/63] 게시판이나 배너광고로 인한 성매매결심빈도 109
[표 57/64] 음란사이트에 대한 생각 109
[표 58/65] 개인 블로그 소유 110
[표 59/66] 다양한 이유로 타인의 블로그 방문 110
[표 60/67] 블로그에서 성매매관련 광고경험 110
[표 61/68] 블로그에서 성매매관련 광고 본 후 사이트 방문, 연락 경험 111
[표 62/69] 가입한 인터넷 카페의 수 111
[표 63/70] 카페 중 성매매관련 광고경험 111
[표 64/71] 카페 중 성매매관련 광고 본 후 방문 경험 112
[표 65/72] 가입한 카페 중 성매매 관련 정보나 성구매 목적의 카페 유무 112
[표 66/73] 애인대행사이트는 조건만남이나 성매매를 위한 곳이다 113
[표 67/74] 애인대행을 통한 조건만남이나 성매매경험 113
[표 68/75] 인터넷을 이용한 성구매가 선호되는 이유 113
[표 69/76] 인터넷을 이용한 성구매가 선호되는 이유 116
[표 70/77] 성매매위반자의 생활정도별 집계 118
[표 71/78] 자활지원센터 직업훈련 현황 128
[표 72/79] 자활지원센터 취업현황 128
[표 73/80] 부처별 성매매 관련 예산내역 139
[표 74/81] 성매매관련 주체별 문제와 대안 148
[표 75/82] 성매매 환경별 문제와 대안 149
[그림 1/2] 성매매방지종합대책의 정책비전, 추진전략 및 주요 대책 36
[그림 2/3] 성매매사건의 처리 절차도 37
[그림 3/4] B사 메신저 화면 50
[그림 4/5] B 채팅사이트에 개설된 채팅방 51
[그림 5/6] B사 채팅방의 성매매사이트 광고 52
[그림 6/7] B사에서 제공하는 홈피 53
[그림 7/8] B사 홈피에서 성매매 광고 54
[그림 8/9] 채팅방을 개설했을 때 받는 쪽지들 55
[그림 9/10] E사 블로그를 통한 성매매 광고 56
[그림 10/11] 만들어진 채팅방에 쪽지 보내기 57
[그림 11/12] S 채팅사이트 홈페이지 화면 62
[그림 12/13] 'S사'의 채팅방목록 화면 63
[그림 13/14] 홈피를 통해 조건만남을 광고하기 위해 개설된 채팅방 화면 64
[그림 14/15] S사 홈피의 홈 화면 65
[그림 15/16] S사 홈피의 게시판 화면 65
[그림 16/17] 'S사' 홈피의 게시판과 연결된 성매매사이트 66
[그림 17/18] H 채팅사이트 채팅방 67
[그림 18/19] '남자친구 구해욤^^' 제목으로 개설된 채팅방 화면 68
[그림 19/20] 채팅방 대화에서 바로 연결되는 화상채팅사이트 화면 69
[그림 20/21] ‘성인채팅사이트’를 N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한 화면 70
[그림 21/22]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들어간 성인채팅사이트 화면 71
[그림 22/23] 애인대행사이트 72
[그림 23/24] 조건만남사이트 화면 73
[그림 24/25] 조건만남사이트 게시판 화면 74
[그림 25/26] 성매매사이트를 광고하는 블로그 화면 75
[그림 26/27] 성매매 광고를 하는 카페 화면 76
[그림 27/28] 화상채팅사이트 광고 스팸메일 77
[그림 28/29] 인터넷 성매매와 일반 성매매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