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원자력시설 인적 오류 저감화를 위한 중장기 대책방안 수립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의 경우 최근 5년간 원자력발전소 고장사고의 원인 중 표면적으로는 약 24%가 인적 오류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인적 오류에 기인한 발전소 불시정지 발생원인은 주제어실 및 현장기기기의 인간공학 설계원칙 적용 미흡에 따른 시스템 설계측면, 운전대응미숙, 오 조작, 판단오류, 운전원간 의사소통 미흡 등과 같은 운전원 직무수행 측면, 시험, 보수, 정비, 교정 등의 부적절한 업무수행 및 관리소홀, 운전경험 반영 미비 등에 따른 발전소 운영 측면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인적 오류에 의한 원자력발전소 시설의 고장사고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인간공학 관련분야 연구를 포함한 인적 요소 기술을 고려한 종합대책이 시급히 요구된다.
전술한 배경에 따라 과학기술부 부총리를 의장으로 한 우리나라 원자력안전 최종 의사결정기구인 원자력안전위원회(Nuclear Safety Committee; NSC)에서는 원자력 시설에서의 인적 오류에 의한 사건 및 사고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종합대책수립을 의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원자력발전소를 포함한 각종 원자력 시설에서의 인적 오류 발생 가능성 최소화를 통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인간공학 측면에서 중장기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예방대책을 종합적으로 수립하는 데 있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단기대책 수립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원자력 시설 규제기관, 산업계, 학계, 연구계에 근무하는 인간공학분야 전문가로 연구팀을 구성, 수행하였다. 본 연구팀은 최근 5년간 발전소 고장 사고의 인적 오류 발생 원인별로, 원자로운영분야, 운전원 직무관련, 시스템설계관련 대책수립 연구팀 등 세 가지 전문분야별로 참여 연구원을 분리, 대책수립을 이행하였다. 본 연구팀은 국내·외 인적 오류 예방대책 사례검토, 문헌조사 등을 통해 대책안을 수립하였다.
대책안 수립은 우선 전문 분야별 소속 연구원이 개별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추진하였다. 대책안 제시는 그동안 원자력 시설에서 발생한 사건 및 사고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시설운영에서의 명확한 문제점으로 판단되는 것을 제안함을 원칙으로 하였다. 특히 원자력발전소의 경우 가동 중 발전소에서 지속적으로 이행된 주기적안전성평가 결과에 의해 규명된 인적 오류 유발가능성의 문제점이, 대책안 제시의 중요 자료로 활용되었다. 또한 과거 사고사례의 철저한 재분석 이행을 통해 중장기 대책안을 제시하고 총 7회에 걸쳐 연구팀이 참여한 대책안 적합성 검토회의를 거쳐 최종 대책안으로 선정되었다.
IV. 연구개발결과
본 연구의 결과로 총 17개 항의 인적 오류 저감화를 위한 중장기 대책이 수립되었으며, 이러한 대책안들은 다음과 같이 2개 대 주제 및 6개 소 주제로 통합 조정되었다.
□ 대 주제 : 원전 운영의 인적오류 예방 관리 및 지원 기술 개발
소 주제 : 업무지원 및 근무관리
(대책 1) 직무요건 분석 및 업무량 관리 프로그램 구축
(대책 2) 원전종사자의 인적요소 관리를 위한 근무관리 방안
(대책 3) 인적요소 전문 인력 양성 및 전담 조직 신설 방안 개발
(대책 4) 현장 업무의 인적오류 대응 지원 체계 구축
소 주제 : 교육 및 훈련과정 개선
(대책 5) 인적오류 대응 모의훈련 설비 개발
(대책 6) 원전 종사자의 인적오류 예방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대책 7) 한국형 행동기반 안전프로그램의 개발
소 주제 : 절차서 평가 및 개선
(대책 8) 절차화 된 운전직무에 대한 취약직무 평가방법 개발
(대책 9) 인적요소를 고려한 절차서 개선 : 비 운전 절차서 개선
(대책 10) 담화분석을 통한 비상 절차서 작성 지침의 표준화
소 주제 : 의사소통 관련 개선
(대책 11) 비 정상 상황 하에서의 의사소통 효율성 평가방법 개발
(대책 12) 의사소통 및 팀워크 개선 방안
□ 대 주제 원전의 인적오류 방지를 위한 기기 개선 및 신기술 개발
소 주제 : 운전지원 기술 개발
(대책 13) 운전원 인적오류 방지를 위한 자동화시스템 설계 개선정비업무 관련 모바일 지원시스템 개발
(대책 14) 인적오류 방지를 위한 운전원 지원 및 상태진단 시스템 개발
(대책 15) 주제어실 환경개선을 통한 최적 운전한경 구축
(대책 16) 현장제어반에 대한 인간공학적 적합성 평가 및 개선
(대책 17) 운영 중 설비의 인적오류 대응 개선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 결과인 인적 오류 저감화 중장기 대책안을 추후 원자력 시설 운영자 및 규제기관이 추진하여야 할 세부이행 대책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중장기 대책안은 과학기술부 산화 원자로안전계통분과회의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속적으로 관리 및 추진할 예정이다.
본 연구 결과는 기술적 측면에서 원자력 시설의 인적오류 발생 최소화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대책을 전 관련 분야에 걸쳐 체계적으로 제시하므로서, 인적오류 저감화를 위한 기술적 기반을 수립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이는 원자력 시설의 운영 및 운전과 관련된 인적오류 저감화 대책이행을 통한 시설 안전성 향상 및 원자력 시설 안전을 위해 요구되는 시스템 설계기술 규명을 통한, 원자력 설계 기술 기반 구축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경제·산업적 측면에서 도출된 인적오류 저감화를 위한 중장기적 대책을 수립·이행하므로서, 고장사고 발생의 최소화를 통해 원자력 시설의 효율성 및 이용성이 증대될 것이며, 이는 국가 산업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