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
2. 연구 주요내용과 기대효과 9
제2장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과 문화 연결고리의 구축 11
1. 경제와 문화를 연결하는 패러다임 전환 12
2. 러스킨의 문화경제, 모리스와 생활의 예술화 22
3. 아마티아 센과 생활의 질, 인간의 잠재능력 발달 31
4. 칼 폴라니의 실체 경제와 문화 36
제3장 내생적 지역발전 지향, 지역문화 발전과 문화 창조도시 49
1. 커뮤니티와 문화, 비시장경제의 지역 공동체 운동 51
2. 내생적 지역문화 발전과 문화사회 58
3. 자본분권, 지방분권, 문화분권 67
4. 문화가치론과 문화 창조도시, 새로운 구상과 전략 77
제4장 문화산업의 새로운 환경변화와 정책 패러다임 99
1. 문화산업의 특성과 발전 방향, 자본주의와 문화산업의 관계 100
2. 디지털과 글로벌시대, 지역 문화 산업의 환경 변화와 대응 방향 117
3. 한국 문화산업과 미래 정책 패러다임, 능동적 소비참여의 시대 127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131
1. 문화경제 패러다임, 후기 물질 자본주의 시대와 문화정책 131
2. 지역과 커뮤니티, 내성적 지역 문화 발전과 문화 창조 도시 132
3. 문화산업의 고도화, 지역 문화산업과 정책 패러다임 136
〈참고 문헌〉 139
〈국문초록〉 147
〈표4-1〉 국내 문화산업 매출액 104
[그림2-1] : 호혜의 하우와 호모 리시프로칸을 연결하는 제3의 통합형태 47
[그림3-1] '지역' 개념화의 프로세스 57
[그림3-2] 지역 사회경제의 비상품적 영역 61
[그림3-3] 지역문화발전과 문화 창조도시 68
[그림3-4] 지역경제의 흐름과 단계별 산업의 위치들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