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소아 천식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I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관지천식 환자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세계 인구의 약 10%, 우리나라에서도 인구의 약 5.7%-12.8%가 천식을 앓고 있다. 천식의 치료는 증상이 있을 때 적절한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증상이 사라진 후 평상시에 천식 발작 예방을 위한 유지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하나 많은 환자와 부모들이 증상만 없어지면 마음대로 약을 끊어버리고 다시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부터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따라서 천식 소아환자의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와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실히 요구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올바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환자와 가족이 천식의 생리와 치료방법을 잘 이해하여 의사의 지시대로 약물을 복용하여 유병율과 이환률을 낮추고 천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소아 천식 환자의 발달문제와 가족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소아 천식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질병 교육과 자기 관리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천식 캠프를 통한 집단 교육의 계획
(2) 천식 소아를 둔 부모에게 천식의 발생 기전, 증상, 치료, 예후 등 천식에 대한 정화한 인식을 도울 수 있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3) 재발되는 만성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소아 천식 환자의 발달문제, 부모의 심리적 문제, 부모-자녀관계의 변화 등에 대해 교육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정신적 지지프로그램의 개발
(4) 급성 천식 발작시의 대응 요령에 대한 교육법의 개발
IV. 연구결과
천식 환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1일 캠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시험적으로 실행해 본 결과 교육 참가군에서 교육 프로그램 참가 후 천식 환아의 삶의 질과 천식 환아의 자가 관리 이행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으며 자기 효능감 평가 항목 중 문제 해결 능력, 천식 환아의 천식 인식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점수가 높아졌다. 이는 프로그램에 인지적인 교육뿐 아니라 흡입기를 실제적으로 사용해 보는 시간과 운동 및 게임 등 천식 환아들이 타인과 소통하는 육체적 활동이 포함되어 천식 환아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천식 관리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보호자의 천식 관리 이행 정도와 천식인식도는 교육 후 점수가 약간 높아졌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는 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되어 부모가 집중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서인 것으로 보인다.
천식 환아의 부모를 위한 정신적 지지 프로그램과 급성 천식 발작시의 대응 요령에 대한 교육법은 개발하여 그 내용을 수록하였으나 그 효과성에 대한 검증은 실시하지 못하였다.
V.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본 교육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에서 천식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구체적인 천식 교육 프로그램의 부재로 천식 아동의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불안, 스트레스 등의 편견을 수정하고 효과적인 천식 치료를 할 수 있도록 가족 단위의 교육을 하는데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교육법은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같은 학술단체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소아과 전문의에게 널리 보급되어 실제 환자의 교육에 사용될 것이며 천식 및 알레르기 운동본부와 천식알레르기 협회와 같은 단체에 의한 환자 및 보호자 그리고 대 국민 홍보로 천식 발작에 따른 적절한 자가 관리법의 효율적인 전파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