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10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의 구성과 내용 32
II. "보험자"와 "보험자병원"에 대한 이해 39
1. 보험자와 보험자병원의 개념 41
2. 의료의 공공성과 보험자의 역할 49
3. 의료의 질과 보험자 역할 69
4. 보험자역할과 보험자병원 77
III. 보험자병원의 운영실태와 평가 83
1. 일산병원의 연혁 85
2. 일산병원 경영 실적 94
3. 일산병원 경영 성과 비교 107
4. 보험자병원 역할과 일산병원의 성과 평가 125
IV. 공공병원의 역할과 개선방안을 통한 시사점 129
1. 국내 공공병원의 운영 실태와 시사점 132
2. 산재의료원의 운영과 보험자병원의 자율경영 가능성 150
3. 국공립대학병원 운영을 통해 본 시사점 155
4. 보험자병원 운영의 시사점 162
V. 보험자병원 역할 강화방안 167
1. 보험자병원의 비젼과 미션 169
2. 보험자병원 운영 개편 방안 173
3. 연구 개발 및 공공시범사업 강화 방안 189
4. 기대효과 및 향후 과제 192
참고문헌 197
판권기
〈표 II-1〉 시대에 따른 보건의료의 개념 변화 52
〈표 II-2〉 보험자가 공급자의 질 관리를 위한 요구사항 72
〈표 III-1〉 일산병원 운영방안 87
〈표 III-2〉 공공보건의료기관 분류(2006) 88
〈표 III-3〉 일산병원 의료 시설 현황 89
〈표 III-4〉 일산병원 인력구성 현황 90
〈표 III-5〉 일산병원 100병상당 인력(2005년) 90
〈표 III-6〉 100병상 당 인력(2005년) 91
〈표 III-7〉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실적(2006) 93
〈표 III-8〉 일산병원 환자진료 실적 추이 94
〈표 III-9〉 100병상당 1일평균 환자수 95
〈표 III-10〉 보험유형별 실적 96
〈표 III-11〉 일산병원 진료 수입 97
〈표 III-12〉 보험유형별 진료수입 현황 99
〈표 III-13〉 비용 지출 구조 100
〈표 III-14〉 일산병원 손익 추이 현황 102
〈표 III-15〉 직원/전문의 1인당 월평균 조정환자 및 의료수익 104
〈표 III-16〉 조정환자 1인당·병상당 월평균 부가가치 104
〈표 III-17〉 일산병원 성장성 지표 105
〈표 III-18〉 일산병원 수익성 지표 106
〈표 III-19〉 일산병원 100병상당 인력 추이 107
〈표 III-20〉 경영병원 분석의 100병상당 인력 현황(2004) 108
〈표 III-21〉 100병상당 일평균 외래환자수(2004) 109
〈표 III-22〉 100병상당 일평균 입원환자수(2004) 109
〈표 III-23〉 입원환자 평균재원일수(2004) 110
〈표 III-24〉 외래환자 1인 일당 평균진료비(2004) 110
〈표 III-25〉 입원환자 1인 일당 평균진료비(2004) 111
〈표 III-26〉 의료수익 의료이익률(2004) 112
〈표 III-27〉 의료수익 순이익률(2004) 112
〈표 III-28〉 외래환자 증가율(2004) 113
〈표 III-29〉 외래수익 증가율(2004) 114
〈표 III-30〉 입원환자 증가율(2004) 114
〈표 III-31〉 입원수익 증가율(2004) 115
〈표 III-32〉 인건비 비율(2004) 116
〈표 III-33〉 재료비 비율(2004) 116
〈표 III-34〉 관리운영비 비율(2004) 117
〈표 III-35〉 의사직 1인당 월평균 환자진료 실적(2004) 118
〈표 III-36〉 총직원 1인당 월평균 환자진료 실적(2004) 118
〈표 III-37〉 인건비 투자효율(2004) 119
〈표 III-38〉 의료급여 환자비율(2004) 120
〈표 III-39〉 응급환자 비율(2004) 120
〈표 III-40〉 백병상당 월평균 의료사업수익(2004) 121
〈표 III-41〉 종합평가(2004) 123
〈표 III-42〉 종합평가(2004)(계속) 124
〈표 III-43〉 사업계획에 반영된 보험자직영병원의 역할 127
〈표 III-44〉 경영성과 평가 지표에 반영된 모델병원의 역할 및 반영율 128
〈표 IV-1〉 국내공공의료기관과 일산병원의 운영실태 (2004) 133
〈표 IV-2〉 각 공공병원의 공공보건의료 사업 136
〈표 IV-3〉 사업추진체계 138
〈표 IV-4〉 공공병원들과 연계된 기관 현황 139
〈표 IV-5〉 공공병원들과 연계기관의 사업 현황 140
〈표 IV-6〉 사업수행 관련 애로사항 142
〈표 IV-7〉 지역거점병원의 기능 및 역할 149
〈표 IV-8〉 산재병원 설치 현황 150
〈표 IV-9〉 산재의료관리원의 환자진료 현황 151
〈표 IV-10〉 산재의료관리원의 산업보건사업 실태 151
〈표 IV-11〉 산재의료원 경영수지 현황 152
〈표 IV-12〉 국립대학병원 연구기능 현황 156
〈표 IV-13〉 '04-'06 국립대학병원 지원 예산 현황 157
〈표 IV-14〉 보건복지부 소관 국립대병원 재정 지원 현황(기금) 160
〈표 IV-15〉 보건복지부 소관 국립대병원 재정 지원 현황(기타 재정 지원현황) 161
〈표 IV-16〉 보건복지부 소관 국립대병원 재정 지원 현황(보건의료 R&D) 161
〈표 V-1〉 조직관리 원칙의 변화 180
〈표 V-2〉 조직관리 원칙의 변화(계속) 181
〈표 V-3〉 의사와 관련된 품질평가요인 183
〈표 V-4〉 간호사와 관련된 품질평가요인 183
〈그림 I-1〉 연구의 수행체계 34
〈그림 II-1〉보건의료 재원과 병상의 공공성을 기준으로 한 보건의료체계의 유형 구분 43
〈그림 II-2〉 보건의료의 공공성 확보 방안 56
〈그림 II-3〉 현재 진료현장에서 공공성과 수익성의 구현 방식 61
〈그림 II-4〉 보다 바람직한 공공성과 수익성의 구현 방식 62
〈그림 II-5〉 주인-대리인 이론을 적용한 구매력 행사 방식 66
〈그림 III-1〉 일산병원 입원·외래 환자 진료 실적 추이 95
〈그림 III-2〉 진료수입 추세 98
〈그림 III-3〉 외래·입원 진료비 구성 98
〈그림 III-4〉 일산병원 지출구조(2006) 101
〈그림 III-5〉 일산병원 수입·비용 추이 103
〈그림 V-1〉 일산병원의 근본적인 문제점들 170
〈그림 V-2〉 보험자병원 역할 재정립의 목표 : 보험자병원의 비젼 172
〈그림 V-3〉 보험자병원 역할 수행도 175
〈그림 V-4〉 TQM 원칙의 연계구조 182
〈그림 V-5〉 TQM을 통한 보험자의 전략적 구매력 향상 과정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