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Ⅰ. 창조산업의 개요 6
1. 창조산업의 정의 및 범위 6
2. 창조산업의 중요성 10
가. 창조경제(Creativity Economy) 10
나. 창조산업의 가치 12
다. 창조산업의 특성 13
3. 한국의 현실과 창조산업 16
가. 한국 국가경쟁력의 위기 16
나. 한국 기업 및 정부의 혁신 노력과 문제점 19
다. 새로운 돌파구(breakthrough): 창조산업 20
Ⅱ. 영국 창조산업의 성장과 현황 23
1. 영국 창조산업의 역사 23
2. 영국에서의 창조산업의 필요성 25
3. 영국 창조산업의 현황 27
가. 광고산업 27
나. 디자인 산업 29
다. 영화산업 30
라. 음악산업 31
4. 영국 창조산업의 과제 33
가. 규모 33
나. 시장 접근성 34
다. 혁신 35
Ⅲ. 영국 창조산업의 혁신과 사례 36
1. 영국 창조산업의 혁신시스템 36
가. 혁신 요소 36
나. 새로운 시장 개척 37
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 38
라. 다양성 40
마. 지적재산권 41
바. 협력 43
2. 혁신요소별 사례 44
가. 새로운 시장 개척 44
나. 디지털 기술의 활용 45
다. 다양성 46
라. 지적재산권 46
바. 협력 47
3. 영국 창조산업 혁신을 위한 향후 과제 48
Ⅳ. 한국 창조산업의 혁신방안 52
1. 산업의 현황분석 52
가. 한국의 경제 현황 52
나. 한국의 창조산업 55
2. 혁신요소별 분석 58
가. 시장접근성 58
나. 디지털 기술의 활용 59
다. 다양성 61
라. 지적재산권 62
마. 협력 63
3. 창조산업의 혁신방안 64
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64
나. 상업적 성공을 위한 공감대 형성 66
다.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수립 67
라. 협력 네트워크의 확산 68
마. 국제 교류의 활성화 69
바. 선택과 집중 70
참고문헌 72
판권기 80
[표 1-1] 각 기관 및 국가들의 창조산업 분류 10
[표 1-2] 창조산업의 시장규모(2001년, 단위: 10억달러) 12
[표 2-1] 대규모 디자인 업체수와 비율 29
[표 2-2] 음악산업의 매출액 32
[표 4-1] 국가별 경제규모의 추이 52
[표 4-2] 한국의 주요 문화사업 분야별 매출 57
[그림 2-1] 창조산업의 범위 24
[그림 2-2] 영국 각 산업의 GVA 기여율 25
[그림 3-1] 창조산업 혁신 요소 36
[그림 4-1] 주요국가의 국내경제 성장률과 문화산업 성장률 비교 56
[그림 4-2] 각 창조산업의 연평균 성장률 57
[그림 4-3] 한국 창조산업의 혁신 방안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