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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초록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0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3
제1절 국내현황 23
제2절 국외현황 24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25
제1절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 확충 25
제2절 대기부유진 방사능 감시 자동화시스템 도입 및 기반시설의 구축 44
제3절 항공기/선박 탑재용 대기부유진 포집장비의 기술개발 49
제4절 극미량 방사능 분석장비(ICP-MS)의 도입 및 운영체제 구축 60
제5절 공중 및 해양방사능 탐사장비의 도입 및 기반시설의 구축 66
제4장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72
제5장 연구 개발 활용 계획 73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74
제7장 참고문헌 102
서지정보양식
BIBLIOGRAPHIC INFORMATION SHEET
표 3-1-1. 국토 방사능 비상시 효과적 감시망 수 산출 26
표 3-1-2. 세계 각국의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 설치개소 26
표 3-1-3. '07년도 신규 감시소 설치지역 27
표 3-2-4. 세계 각국의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 설치개소 45
표 3-4-5. 청정실험실 운영조건 65
표 3-5-6. 각국 보유 장비 성능 및 탑재항공기 66
표 6-1-7. CTBTO 최소검출방사능농도 74
표 6-1-8. 핵실험 시나리오에 따른 선원항 추정 76
표 6-2-9. 대기 측정용 항공기 제원 79
표 6-2-10. 항공기 탐재용 측정장비 제원 81
표 6-2-11. 항공기 탑재 샘플링 방법 83
표 6-2-12. 체르노빌 사고 이후 PNL DC-3 항공기에서 관측된 방사성물질의 농도 87
그림 3-1-1. '07년도 방사선 감시망 확충지역 27
그림 3-1-2. 감시망 부대설비 각 부의 실제 설치 모습 36
그림 3-1-3. '07년도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 확충지역(안산, 고성-통일전망대)의 현장사진 40
그림 3-1-4. 감시데이터의 수집 및 관리 프로그램 42
그림 3-1-5. 국가 환경방사선 자동감시망 운영자 프로그램 43
그림 3-2-6. 연속모니터링 시스템의 실제 사진 및 모니터링 포스트 내 설치모습(춘천측정소) 47
그림 3-2-7. 대기부유진 방사능감시 자동화시스템 중앙제어프로그램 48
그림 3-3-8. 미국 RTARAC 시스템 49
그림 3-3-9. SNIFFER라 명명된 시료흡입기 51
그림 3-3-10. SKY ARROW 650 ERA 항공기 51
그림 3-3-11. 항공기시료채집 부분 개념도 51
그림 3-3-12. Fluent 입력 기하모양과 경계조건 52
그림 3-3-13. 포집기 주변 유선 및 내부 유량분포 53
그림 3-3-14. 포집기 주변 전체압력 분포 53
그림 3-3-15. 포집기 주변 속도장 분포 53
그림 3-3-16. 포집장치의 전면 헤드 부분 모사 54
그림 3-3-17. 전면 헤드 모양 변화에 따른 계산 결과 54
그림 3-3-18. 노즐 길이 변화에 따른 계산 결과 55
그림 3-3-19. 노즐 길이 변화에 따른 내부유입유량 55
그림 3-3-20. 선박용 대기부유진 포집장비의 개념설계 57
그림 3-3-21. 대기부유진 포집장비의 구성요소 57
그림 3-3-22. KO-1 전술통제기 및 로켓발사관(적색 원) 58
그림 3-3-23. 항공기 탑재 대기부유진 포집장치의 구성도 58
그림 3-3-24. 항공기 탑재 대기부유진 포집장치의 상세설계도면 59
그림 3-3-25. 항공기 탑재 대기부유진 포집장치의 외형 3D 모델링 59
그림 3-4-26. ICP-MS의 기본 구성도 63
그림 3-4-27. 다중검출기가 적용된 MC-ICP-MS (Model : NEPTUNE, 제조사 : Finnigan 사) 63
그림 3-4-28. MC-ICP-MS 운영을 위한 청정실험실 도면 65
그림 3-5-29. 방사성물질의 이동궤적에 대한 모사실험 67
그림 3-5-30. '06.10.9 오전10시에 배출된 입자의 이동경로 예측 68
그림 3-5-31. '06.10.9 오전10시에 배출된 물질의 상대농도 예측결과 68
그림 3-5-32. 회전익 항공기를 이용한 공중방사능 탐사 69
그림 3-5-33. 고정익 항공기를 이용한 공중방사능 탐사 69
그림 3-5-34. 공중 방사능탐사장비 및 분석 프로그램 70
그림 3-5-35. 체르노빌 사고당시의 공중 방사능 탐사결과 71
그림 6-1-36. CTBTO 방사능사고 분류 논리도 75
그림 6-2-37. Cessna 206 단발엔진 항공기에 탑재된 시료채취기 83
그림 6-2-38. Cessna 206에 탑재된 측정계기의 배열 84
그림 6-2-39. PNL DC-3 항공기에 탑재된 감마선측정 DAS 시스템 85
그림 6-2-40. 체르노빌 사고 이후 방사능구름의 이동경로 예측 - 항공기 운항경로 안내 역할 86
그림 6-2-41. 항공기 탑재 공기포집 시스템 89
그림 6-2-42. 항공기 포집 시스템 90
그림 6-2-43. 미국 방사능 제논 자동 검출시스템 91
그림 6-2-44. 미국 NOAA의 이산화탄소 측정 항공기 91
그림 6-2-45. 연구에 사용된 Piper사 Aztec 항공기 92
그림 6-2-46. Aztec 항공기에 탑재된 각종 센서의 위치 및 공기시료 채취계통 92
그림 6-2-47. 오존, 일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 및 카르보닐 화합물의 포집을 위한 시료채취계통 93
그림 6-2-48. 미국 Nellis 공군기지의 고정익 항공기 및 헬리콥터 93
그림 6-2-49. 방사능 공중탐사 수행 중인 방사선 비상요원 94
그림 6-2-50. 독일 항공탐사 시스템;... 96
그림 6-2-51. 핀란드 SONNI 측정계통 배치도... 97
그림 6-2-52. 이탈리아가 체르노빌 사고 당시 운영한 헬리콥터 98
그림 6-2-53. 공중탐사로 측정한 지표면 오염분포 98
그림 6-2-54. 이탈리아 공중탐사 시스템;...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