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초록
요약문
목표
제1부 서론 24
제1장 연구배경 및 목표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내용 24
제2절 방법 및 추진체계 26
제2부 출연(연) 미래기반 확보 30
제2장 출연(연) 중장기 연구전략 및 연구혁신 방안 30
제1절 배경 30
제2절 국가과학기술 거버넌스 개편 31
제3절 정부출연(연) 운영 개선방안 33
제4절 출연(연) 중장기 연구전략 및 연구혁신방안 36
제3장 산학연 기술혁신 플랫폼 구축 42
제1절 출연(연) 중심의 협력연구 수행강화 42
제2절 산학연 협력단 설치·운영을 통한 기술이전 강화 45
제3절 지자체, 지역대학,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혁신강화 48
제3부 출연(연) 연구환경 개선 50
제4장 과기계 출연(연) 해외거점(사무소, 센터 등) 운영 활성화 방안 50
제1절 서론 50
제2절 과학기술 출연(연) 해외거점(사무소, 연구센터 등) 현황 51
제3절 역할 활성화 방안 56
제4절 해외거점 운영 대표사례 61
제5장 우수연구인력 육성 및 활용 지원 70
제1절 출연(연) 학연과정의 혁신방안 70
제2절 출연(연) 연구인력 교육 및 활용 82
제3절 출연(연) 교육훈련제도 개선 방향 및 실행계획 86
제6장 연구원 연구연가 현황 및 활성화 방향 100
제1절 검토배경 100
제2절 연구연가 제도 관련 사항 검토 100
제3절 대학 교원 연구년 제도 검토 102
제4절 출연(연) 연구연가 제도 검토 106
제5절 대학교원의 연구년과 출연(연) 연구연가 제도의 비교 112
제6절 출연(연) 연구연가제도가 잘 시행되지 않는 이유 113
제7절 연구연가 제도의 원활화와 효과적인 시행을 위한 제언 114
제7장 테크노닥터 116
제1절 퇴직 연구원 활용확대의 필요성 및 목표 116
제2절 퇴직 과학기술인력 현황 및 분석 120
제3절 연구인력 활용방안 125
제4절 개선 방안 136
제5절 기대효과 144
제4부 출연(연) 연구생산성·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146
제8장 연구회 개편 방안 146
제1절 과학기술분야 연구회 특성화 지원방안 146
제2절 과학기술계 연구회의 임무에 대한 합목적성 평가 148
제3절 연구회 분류에 대한 적합성 평가 151
제4절 연구회 조직 및 운영의 적절성 159
제5절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연구회 제도 시사점 162
제6절 대안 검토 166
제7절 결론 168
제9장 출연(연) 기관평가 제도 개선에 대한 제언 169
제1절 서론 169
제2절 출연(연) 기관평가 현황 진단 170
제3절 주요국 성과평가 사례 180
제4절 출연(연) 기관평가제도 개선 제언 185
제10장 출연(연) 연구성과 확산 및 기술사업화 지원 강화 193
제1절 출연(연) 보유 지식재산권 가치제고 방안 193
제2절 연구소기업 등 기술창업 활성화 지원 197
제3절 벤처캐피탈 등 기술금융 활성화 지원 201
제11장 출연(연)간 협력을 통한 "융합연구" 추진 207
제12장 Top Brand Project 운영관리 및 홍보 213
제1절 Top Brand Project 추진배경 213
제2절 Top Brand Project 현황 및 추진경과 214
제3절 Top Brand Project 추진체계 216
제4절 Top Brand Project 운영관리 217
제5절 Top Brand Project 홍보 222
제5부 결론 232
【참고문헌】
[총괄 기획 TFT]
[이슈 집필진]
〈표 1-1〉 『출연(연)활성화 추진기획팀』 위원 27
〈표 1-2〉 『출연(연)활성화 추진기획팀』 운영 실적 28
〈표 1-3〉 Top Brand Project 추진 위원회 29
〈표 1-4〉 Top Brand Project 실무지원팀 29
〈표 3-1〉 2006년 연구수행주체별 산·학·연 공동 연구 현황 42
〈표 4-1〉 지역별 설치현황 52
〈표 4-2〉 기능별 설치현황 52
〈표 4-3〉 설치 동기별 현황 53
〈표 4-4〉 주요 기능별 현황 54
〈표 5-1〉 과학기술관련지표와 연구개발 인력 70
〈표 5-2〉 상근상당연구원수 국제비교 71
〈표 5-3〉 KIST 학연과정의 대학별 재학생 현황 73
〈표 5-4〉 KIST 학연과정의 부문별 지도학생 수 74
〈표 5-5〉 KIST 학연과정 학생의 졸업 후 진로 76
〈표 5-6〉 KIST 학연과정 학생의 학술지 논문게재 실적(박사과정) 76
〈표 5-7〉 학연과정 학생의 일반적인 이수학점 현황 79
〈표 5-8〉 학연협동과정에 대한 출연(연)-대학 간 이해의 상이성 79
〈표 5-9〉 R&D 인력교육원의 '07년 교육추진 실적 89
〈표 5-10〉 재학생 현황 90
〈표 5-11〉 참여기관별 재학생 현황 92
〈표 5-12〉 전공별 학생현황 93
〈표 7-1〉 기관별 연구원 분포 116
〈표 7-2〉 엔지니어들이 해당분야의 일선에서 일할 수 있는 연령대의 국제비교 117
〈표 7-3〉 연구원 수 국제비교 현황 119
〈표 7-4〉 학위별 과학기술인력의 수요 공급 전망(2003-2014) 119
〈표 7-5〉 퇴직과학기술자 활용에 대한 시각의 전환 122
〈표 7-6〉 과학기술인 연령별 현황 123
〈표 7-7〉 미국 박사급 과학기술인력의 분야별 퇴직연령(2001년) 124
〈표 7-8〉 미국의 퇴직 연구원 활용 사업 126
〈표 7-9〉 일본의 퇴직 연구원 활용 사업 127
〈표 7-10〉 기타 국가의 퇴직과학자 활용 사업 128
〈표 7-11〉 기관 별 퇴직 과학기술자 지원 및 활용의 대표적 사업 129
〈표 7-12〉 ReSEAT 프로그램 연혁 130
〈표 7-13〉 전문경력인사초빙활용사업의 부문별 활용 현황 131
〈표 7-14〉 원로산업기술인(STL) 클럽의 역할 및 주요 사업내용 133
〈표 7-15〉 과학기술자문봉사단 주요 사업내용 134
〈표 7-16〉 국내 주요 퇴직과학자 활용사업 현황 138
〈표 7-17〉 퇴직 과학기술인력의 활용 전 준비단계 활동 140
〈표 7-18〉 퇴직 시기에 따른 활용 방안 변화 141
〈표 7-19〉 기관별 주요사업 내역 142
〈표 7-20〉 퇴직 과학기술자 활용사업 별 연령분포 143
〈표 8-1〉 연구회 특성화 지원 방안 내용 요약 147
〈표 8-2〉 연구회 출범 이전과 이후의 계량적 성과 151
〈표 8-3〉 연구회별 연구기관 분류 현황 154
〈표 8-4〉 연구기관별 임무·주요기능과 중점연구영역 155
〈표 8-5〉 출연(연) 재분류 157
〈표 8-6〉 출연(연) R&D의 연구개발 단계별 비중 변화 158
〈표 8-7〉 출범 당시 연구회의 조직과 기능 159
〈표 8-8〉 과학기술계 연구회의 조직 비교 160
〈표 8-9〉 과학기술계 연구회의 인력배치 현황('06년 말 현재) 161
〈표 8-10〉 영국의 연구회 변천 과정 164
〈표 8-11〉 독일 연구협회의 현황 및 주요 특징 165
〈표 8-12〉 연구회별 차별화된 지표 개선 방향 167
〈표 9-1〉 기관평가 관련근거 171
〈표 9-2〉 출연(연) 기관평가 현황 174
〈표 9-3〉 출연(연) 기관평가 항목 및 지표체계 178
〈표 9-4〉 기관평가 등급 186
〈표 10-1〉 연차별 PEF 출자계획 206
〈표 11-1〉 출연(연) 예산 및 협동연구비 추이('03~'06) 207
〈표 11-2〉 출연(연) 예산 및 협동연구비 추이('03~'06) 208
〈표 11-3〉 출연(연) 기본사업비의 연구주체간 협력연구 비중 변화 208
〈표 11-4〉 3개 연구회 협동연구사업비 현황 209
〈표 11-5〉 연구원 교류(파견 등) 현황 209
〈표 11-6〉 기간별 연구원 교류(파견 등) 현황 210
〈표 12-1〉 Top Brand Project 현황 214
〈표 12-2〉 출연(연) Top Brand 현황 215
〈표 12-3〉 출연(연) Top Brand Project 총괄 운영관리 개념도 217
〈표 12-4〉 Top Brand Project 협약체결 및 추가지원연구비 지원절차 219
[그림 1-1] 『연구활성화 추진기획팀』 추진체계 27
[그림 1-2] Top Brand Project 추진 체계도 28
[그림 2-1] 새로운 정부의 과학기술행정체제 예상도 31
[그림 2-2] 중기전략계획 및 기관평가의 연계 개념도 37
[그림 2-3] 전략적 연구개발 전개과정 39
[그림 3-1]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 모형도 46
[그림 5-1] KIST의 학연과정 수행체제 72
[그림 5-2] KIST 학연과정 학생의 학연 졸업생 만족도 77
[그림 5-3] ETRI의 교육훈련 체계 83
[그림 5-4] R&D 인력교육원과 기존 교육기관의 통합조정(안) 88
[그림 5-5] 조직 구성 91
[그림 5-6] 장기비전 및 발전목표 95
[그림 6-1] H대학교 교원 연구년 시행 사례 106
[그림 7-1] 고령 인력의 경제활동 주기 연장 118
[그림 7-2] 대기업 전문인력 중개센터 추진체계 135
[그림 7-3] 퇴직 후 단계별 퇴직 개념 140
[그림 8-1] 출연(연) 주요 연구성과의 추이('98~'06) 150
[그림 8-2] 기초-공공-산업기술의 개념 153
[그림 8-3] 영국의 연구회 체제 162
[그림 8-4] 대안 1안의 기술분야별 분류 개념도 166
[그림 9-1] 기관평가 제도 연혁 173
[그림 9-2] 출연(연) 기관평가 대상기관 현황 174
[그림 9-3] 기초기술연구회 기관평가 조직도 175
[그림 9-4] 산업 기술연구회 기관평가 조직도 176
[그림 9-5] 공공기술연구회 기관평가 조직도 177
[그림 9-6] 기관평가 추진절차 177
[그림 12-1] Top Brand Project 비전도 213
[그림 12-2] Top erand Project 추진 체계도 216
[그림 12-3] Top Brand Project 추진전략 218
[그림 12-4] Top Brand Project 홍보 추진 전략 222
[그림 12-5] Top Brand Project 홍보사례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