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14
Ⅰ. 서론 27
1.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 배경 28
2) 연구 목적 28
3) 연구 방향 2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9
1) 연구 내용 29
2) 연구 방법 31
3) 기대효과 35
Ⅱ. 평가를 위한 분석 틀 36
1. 평가 목적 및 내용 37
1) 평가 목적 37
2) 평가 대상 37
3) 평가 내용 38
2. 평가 방식 및 절차 39
1) 평가 방식 39
2) 평가 절차 40
3. 평가 지표 41
1) 시범평가 지표(2006) 41
2) 본 평가 지표(2007) 45
4. 지표 배점 및 산식 55
Ⅲ. 운영 및 이용 실태 60
1. 조사 개요 61
2. 문화원 현황 64
1) 일반 현황 64
2) 재정 현황 67
3) 정보화 현황 68
3. 문화원 운영 실태 70
1) 비전 및 목표 70
2) 공간 활용 75
3) 프로그램 76
4) 교류 협력 77
5) 홍보 활동 78
6) 이용자 관리 79
4. 문화원 이용 실태 79
1) 응답자 일반 현황 80
2)/1) 한국과 한국문화원에 대한 관심 및 인지도 82
3)/2) 한국 문화원 이용 목적 및 횟수 83
4)/3) 이용 만족도 85
5)/4)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86
6)/5) 운영개선 노력에 대한 평가 87
7)/6) 운영 개선 방향 88
Ⅳ. 문화원 운영 평가 90
1. 종합 분석 91
1) 분석 개요 91
2) 분석 결과 92
2. 평가 118
1) 종합 평가 118
2) 영역별 평가 124
3) 문화원별 평가 132
Ⅴ. 효과적 운영 및 평가를 위한 정책 제언 160
1. 평가의 시사점 161
1) 「해외 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분석 161
2) 「해외 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진단 매트릭스 162
3) 문화원별 요인분석 164
4) 요인분석에 따른 시사점 171
2. 문화원 운영 및 평가 개선 방안 172
1) 평가에 따른 문화원 운영 개선 방안 172
2) 평가 개선 방안 174
3. 연구의 한계 및 정책 제언 179
1) 연구의 한계 179
2) 정책 제언 181
참고문헌 183
부록 184
부록 1. 평가 지표 산식 185
부록 2. 문화원 운영 실태 194
부록 3. 설문조사 결과 224
부록 4. 해외 전문기관 협약서 274
부록 5. 재외문화원 업무지원시스템 구축안 275
부록 6. 문화원 환경 분석 및 운영개선 방안 294
부록 7. 문화원별 이용자 및 전문가 개선 요구 사항 333
부록 8. 설문지 346
판권기 376
표 1-1 현지조사 및 면접조사 34
표 1-2 현지기관과의 조사협력체계 구축 34
표 2-1 평가 반영 자료의 변화 39
표 2-2 현지조사기관 업무 협의 과정 39
표 2-3 평가 수행 방식 40
표 2-4 문화원 운영실태 평가 지표 41
표 2-5 문화원 이용자 평가 지표 43
표 2-6 평가지표수, 문항수, 배점 43
표 2-7 2006년 시범평가당시 대상 문화원 환경 비교 45
표 2-8 성과영역 주요 평가 내용 48
표 2-9 효율성 영역 주요 평가 내용 49
표 2-10 노력성 영역 주요 평가 내용 50
표 2-11 가점 영역 주요 평가 내용 50
표 2-12 조사 영역 가운데 평가 반영 영역 51
표 2-13 평가지표수, 문항수, 배점 51
표 2-14 본 평가 세부 지표 및 배점 구성 52
표 2-15 지표영역 및 평가내용 변화 54
표 2-16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성과 55
표 2-17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효율 57
표 2-18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노력 58
표 2-19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가점 59
표 3-1 현지조사기관/개인 61
표 3-2 이용자 조사 영역 및 내용 62
표 3-3 현지 평가 담당 전문가 63
표 3-4 외부 인력 활용 내용 66
표 3-5 지출 현황 67
표 3-6 홈페이지 구성 내용 및 방문자 수 68
표 3-7 재외문화원이 보유한 업무 매뉴얼 및 데이터베이스 68
표 3-8 문화원별 운영 목표 70
표 3-9 새로운 제도 도입 및 기존제도 개선 사항 71
표 3-10 문화원 직원 동기부여 제도 72
표 3-11 성공적이거나 특성화된 사업 73
표 3-12 지역 특성 반영 사업 74
표 3-13 정기 및 기타 강좌 프로그램 76
표 3-14 문화행사 개최 횟수 77
표 3-15 재외문화원 교류 협력 건수 77
표 3-16 언론 노출 횟수 78
표 3-17 한국 관련 정보서비스 78
표 3-18 응답자 성별 분포 80
표 3-19 응답자 연령별 분포 80
표 3-20 응답자 국적 분포 81
표 3-21 응답자 직업 분포 81
표 3-22 응답자 학력 분포 82
표 3-23 한국에 대한 관심도 82
표 3-24 문화원 인지경로 83
표 3-25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84
표 3-26 문화원 이용 목적 84
표 3-27 한달 평균 홈페이지 방문 횟수 84
표 3-28 위치 접근성 85
표 3-29 서비스 만족도, 시설 만족도, 프로그램 만족도 85
표 3-30 직원 친절도, 직원 전문성 86
표 3-31 한국에 대한 이미지 및 관심 변화 정도 86
표 3-32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현지사회 연계 및 교류 정도 87
표 3-33 홍보 노력 87
표 3-34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87
표 3-35 강화필요 프로그램 88
표 3-36 우선순위 개선 사항 89
표 4-1 직원 설문 결과 영역별 점수 96
표 4-2 이용자 설문 영역별 점수 및 순위 108
표 4-3 전문가 설문 조사 영역별 점수 및 순위 118
표 5-1 해외 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분석 결과 161
표 5-2 지표 변화 방향 176
표 5-3 문화원의 평가 관련 자료 마지막 제출일 178
부록표 185
표 1-1 평가 지표 산식 - 목표치 달성도(5점) 185
표 1-2 평가 지표 산식 - 이용자 증감률(10점) 185
표 1-3 평가 지표 산식 - 현지화정도(8점) 186
표 1-4 평가 지표 산식 - 이용자 만족도(15점) 187
표 1-5 평가 지표 산식 -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6점) 187
표 1-6 평가 지표 산식 - 현지 활동에 대한 평가(6점) 188
표 1-7 평가 지표 산식 - 인력운영 효율성(5점) 188
표 1-8 평가 지표 산식 - 재정 운영 효율성(5점) 189
표 1-9 평가 지표 산식 - 공간 운용 효율성(4점) 189
표 1-10 평가 지표 산식 - 외부자원 운용 효율성(6점) 190
표 1-11 평가 지표 산식 - 문화원장의 경영전략(5점) 190
표 1-12 평가 지표 산식 - 운영개선 노력(12점) 191
표 1-13 평가 지표 산식 - 고객 개발 및 관리(8점) 191
표 1-14 평가 지표 산식 - 체계적 정보 관리(5점) 192
표 1-15 평가 지표 산식 - 가점(2점) 193
표 2-1 문화원 외부인력 활용 194
표 2-2 문화원 직원 동기부여 제도 195
표 2-3 문화원 업무 매뉴얼 196
표 2-4 홈페이지 여부 및 구성내용 197
표 2-5 업무상 취득한 정보 및 자료의 DB화 198
표 2-6 운영 목표 및 추진 계획 199
표 2-7 새로운 제도 도입 및 기존제도 개선 사항 200
표 2-8 특성화 사업 201
표 2-9 지역 특성 반영 사업 203
표 2-10 정기 강좌 204
표 2-11 기타 강좌 205
표 2-12 기획 행사 206
표 2-13 기타 행사 및 자료실 이용 207
표 2-14 참가자 소모임 활동 209
표 2-15 프로그램 사후 만족도ㆍ수요 조사 실시 유무 및 회원제도 210
표 2-16 문화원 활동을 지원하는 외부 기관 211
표 2-17 문화원 교류활동 현황 212
표 2-18 문화원 공동주최, 후원 기관 215
표 2-19 언론 소개 횟수 217
표 2-20 문화원 한국 관련 정보서비스 218
표 2-21 이용자 의견의 반영 220
표 2-22 이용자 주요 반영사례 221
표 2-23 프로그램 사후 만족도ㆍ수요 조사 실시 유무 및 회원제도 222
표 2-24 2007년 문화원 연간 이용자 수 223
표 3-1 문화원별 직원 설문 응답자 224
표 3-2 성별 224
표 3-3 연령대 구분 224
표 3-4 채용유형 224
표 3-5 문화원 근무기간 225
표 3-6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인식 225
표 3-7 목표와 사업우선순위의 일치도 225
표 3-8 문화원의 역할 및 목표수행정도 225
표 3-9 한국관련 이미지 변화에 대한 기여정도 226
표 3-10 한국방문/관심증대에 대한 기여정도 226
표 3-11 현지사회와의 연계정도 226
표 3-12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 226
표 3-13 문화원내 의견교류에 대한 평가 227
표 3-14 외부인력/단체 효과적 활용 정도 227
표 3-15 업무 만족도 227
표 3-16 동기부여노력에 대한 평가 227
표 3-17 업무정보 및 자료의 매뉴얼화 수행정도 228
표 3-18 업무관련 경력 유무 228
표 3-19 경력 기간 228
표 3-20 강화필요 프로그램(전통문화 소개) 228
표 3-21 강화 필요 프로그램(현대문화 소개) 229
표 3-22 강화 필요 프로그램(유학정보 제공) 229
표 3-23 강화 필요 프로그램(문화 산업정보 제공) 229
표 3-24 강화 필요 프로그램(관광정보 제공) 229
표 3-25 강화 필요 프로그램(한국어 프로그램 제공) 230
표 3-26 강화 필요 프로그램(한국생활정보 제공) 230
표 3-27 개선필요 사항 1순위 230
표 3-29 개선필요 사항 2순위 231
표 3-30 개선필요 사항 3순위 231
표 3-31 문화원의 활동방향과 목표에 대한 인식 232
표 3-32 목표와 사업 우선순위의 일치도 232
표 3-33 문화원의 역할 및 목표수행정도 232
표 3-34 한국관련 이미지 변화에 대한 기여 정도 233
표 3-35 한국방문ㆍ관심증대에 대한 기여정도 233
표 3-36 현지사회와의 연계정도 234
표 3-37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 234
표 3-38 문화원내 의견교류에 대한 평가 234
표 3-39 외부인력ㆍ단체 효과적 활용정도 235
표 3-40 업무 만족도 235
표 3-41 동기부여노력에 대한 평가 236
표 3-42 업무정보 및 자료의 매뉴얼화 수행정도 236
표 3-43 업무관련 경력 유무 236
표 3-44 경력기간 237
표 3-45 강화필요 프로그램 (전통문화 소개) 237
표 3-46 강화필요 프로그램 (현대문화 소개) 238
표 3-47 강화필요 프로그램 (유학정보 제공) 238
표 3-48 강화필요 프로그램(문화산업정보 제공) 238
표 3-49 강화필요 프로그램(관광정보 제공) 239
표 3-50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어프로그램 제공) 239
표 3-51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 생활정보 제공) 239
표 3-52 개선필요 사항 1순위 240
표 3-53 개선필요 사항 2순위 240
표 3-54 개선필요 사항 3순위 241
표 3-55 2007 응답자 특성별 분포 242
표 3-56 응답자 성별 분포 243
표 3-57 응답자 연령별 분포 243
표 3-58 응답자 국적 분포 244
표 3-59 응답자 직업 분포 244
표 3-60 응답자 학력 분포 244
표 3-61 한국에 대한 관심도 245
표 3-62 주변 사람들의 문화원 인지도 245
표 3-63 문화원 인지경로 245
표 3-64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245
표 3-65 문화원 이용 목적 246
표 3-66 홈페이지 접속 경험 246
표 3-67 한달평균 홈페이지 방문 횟수 246
표 3-68 위치의 근접성 247
표 3-69 서비스 만족도 247
표 3-70 시설 만족도 247
표 3-71 프로그램 만족도 248
표 3-72 직원 친절도 248
표 3-73 직원 전문성 248
표 3-74 이미지 변화 249
표 3-75 한국에 대한 관심 변화 정도 249
표 3-76 문화원의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249
표 3-77 현지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정도 249
표 3-78 문화원 홍보 노력 250
표 3-79 문화원 활동 및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250
표 3-80 강화필요 프로그램(전통문화 소개) 250
표 3-81 강화필요 프로그램(현대문화 소개) 251
표 3-82 강화필요 프로그램(유학 정보) 251
표 3-83 강화필요 프로그램(문화산업) 251
표 3-84 강화필요 프로그램(관광 정보) 252
표 3-85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어 프로그램) 252
표 3-86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생활 정보) 252
표 3-87 개선필요 사항 1순위 253
표 3-88 개선필요 사항 2순위 253
표 3-89 개선필요 사항 3순위 254
표 3-90 문화원 이용자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 254
표 3-91 주변 사람들의 문화원 인지도 255
표 3-92 문화원 인지경로 255
표 3-93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255
표 3-94 문화원 이용 목적 256
표 3-95 문화원 홈페이지 접속경험 256
표 3-96 홈페이지의 한달 평균 방문 횟수 257
표 3-97 위치의 근접성 257
표 3-98 전체 서비스 만족도 258
표 3-99 시설만족도 258
표 3-100 프로그램 만족도 258
표 3-101 직원 친절도 259
표 3-102 직원 전문성 259
표 3-103 이미지 변화 노력 260
표 3-104 한국에 대한 관심 변화 정도 260
표 3-105 한국과의 교류 및 우호증진 기여도 260
표 3-106 현지 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정도 261
표 3-107 홍보 노력 261
표 3-108 문화원 활동과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262
표 3-109 전통문화 소개 262
표 3-110 현대문화 소개 262
표 3-111 유학정보 제공 263
표 3-112 문화산업정보 제공 263
표 3-113 관광정보 제공 263
표 3-114 한국어 프로그램 제공 264
표 3-115 한국 생활정보 제공 264
표 3-116 우선순위 개선사항 1순위 265
표 3-117 우선순위 개선사항 2순위 265
표 3-118 우선순위 개선사항 3순위 266
표 3-119 전문가 조사 일반 사항 267
표 3-120 한국과 한국문화원을 알게 된 계기 268
표 3-121 한국문화원에 대한 관심도 268
표 3-122 자국민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 268
표 3-123 자국민의 한국문화원 인지도 269
표 3-124 문화원 역할 수행 269
표 3-125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269
표 3-126 현지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270
표 3-127 현지 한국기관과의 관계 /현지 전문기관, 단체, 개인과의 관계 및 교류 정도 270
표 3-128 홍보노력 270
표 3-129 서비스 개선 노력 271
표 3-130 강화 프로그램 271
표 3-131 1순위 개선 사항 272
표 3-132 2순위 개선 사항 273
표 3-133 3순위 개선 사항 273
표 5-1 메뉴구성도(안) 278
그림 3-1 재외문화원 건물 소유형태 64
그림 3-2 재외문화원 건물 사용유형 64
그림 3-3 재외문화원 채용 유형 65
그림 3-4 비정규직 활용 유무 66
그림 3-5 재외문화원 인력 구조 66
그림 3-6 재외문화원 재정 수입 구조 67
그림 4-1 2006년과 2007년의 평가 비교 96
그림 4-2 2007년도 문화원별 직원 평가 비교 97
그림 4-3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평가 비교 97
그림 4-4 2007년도 4개 구성요인별 직원 평가 98
그림 4-5 2006년도 vs 2007년도 4개 구성요인별 직원 평가 비교 99
그림 4-6 2007년도 문화원별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00
그림 4-7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01
그림 4-8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01
그림 4-9 2007년도 문화원별 기관역할 수행 평가 비교 102
그림 4-10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기관역할 수행성과 비교 102
그림 4-11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기관역할 수행 평가 비교 103
그림 4-12 2007년도 문화원별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04
그림 4-13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05
그림 4-14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05
그림 4-15 2007년도 문화원별 업무만족도 평가 비교 106
그림 4-16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규 문화원 업무만족도 성과 비교 107
그림 4-17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업무만족도 성과 비교 107
그림 4-18 2006년과 2007년의 이용자 평가 비교 109
그림 4-19 2007년도 문화원별 이용자 평가 결과 비교 110
그림 4-20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이용자 평가 비교 110
그림 4-21 2007년도 3개 구성요인별 이용자 평가 111
그림 4-22 2006년도 vs 2007년도 3개 구성요인별 이용자 평가 비교 112
그림 4-23 2007년도 문화원별 이용만족도 성과 비교 112
그림 4-24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이용만족도 평가 비교 113
그림 4-25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이용만족도 평가 비교 113
그림 4-26 2007년도 문화원별 역할수행 평가 비교 114
그림 4-27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역할수행 평가 비교 114
그림 4-28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역할수행 평가 비교 115
그림 4-29 2007년도 문화원별 운영개선노력 평가 비교 116
그림 4-30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운영개선노력 성과 비교 116
그림 4-31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운영개선노력 평가 비교 117
그림 4-32 문화원 종합 점수와 영역별 점수 121
그림 4-33 기존 문화원 성과 영역 점수 124
그림 4-34 신설 문화원 성과 영역 점수 126
그림 4-35 기존 문화원 효율성 영역 점수 127
그림 4-36 신설 문화원 효율성 영역 점수 128
그림 4-37 기존 문화원 노력성 영역 점수 130
그림 4-38 신설 문화원 노력성 영역 점수 131
그림 4-39 뉴욕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2
그림 4-40 뉴욕 문화원 항목별 점수 133
그림 4-41 뉴욕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3
그림 4-42 뉴욕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4
그림 4-43 LA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4
그림 4-44 LA 문화원 항목별 점수 135
그림 4-45 LA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6
그림 4-46 LA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6
그림 4-47 모스크바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7
그림 4-48 모스크바 문화원 항목별 점수 137
그림 4-49 모스크바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8
그림 4-50 모스크바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9
그림 4-51 베를린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9
그림 4-52 베를린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0
그림 4-53 베를린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1
그림 4-54 베를린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1
그림 4-55 파리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2
그림 4-56 파리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2
그림 4-57 파리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3
그림 4-58 파리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4
그림 4-59 동경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4
그림 4-60 동경문화원 항목별 점수 145
그림 4-61 동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5
그림 4-62 동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6
그림 4-63 오사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6
그림 4-64 오사카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7
그림 4-65 오사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8
그림 4-66 오사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8
그림 4-67 북경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9
그림 4-68 북경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9
그림 4-69 북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0
그림 4-70 북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1
그림 4-71 상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1
그림 4-72 상해 문화원 항목별 점수 152
그림 4-73 상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그림 4-74 상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그림 4-75 중남미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4
그림 4-76/4-75 중남미 문화원 항목별 점수 154
그림 4-77 중남미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5
그림 4-78 중남미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6
그림 4-79 베트남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7
그림 4-80 베트남 문화원 항목별 점수 157
그림 4-81 베트남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8
그림 4-82 베트남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9
그림 5-1 이용자 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2
그림 5-2 전체 재외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3
그림 5-3 뉴욕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4
그림 5-4 LA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5
그림 5-5 모스크바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5
그림 5-6 베를린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6
그림 5-7 파리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7
그림 5-8 동경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7
그림 5-9 오사카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8
그림 5-10 북경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9
그림 5-11 상해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9
그림 5-12 중남미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70
그림 5-13 베트남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71
부록그림 277
그림 5-1 시스템 개념도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