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연구요약
목차
1부. 연구의 배경 8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3
4. 교수-학습자료 개발 방침과 특징 및 활용 19
2부. 관련 제이론 23
1.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운영 방안 25
2. 관련 이론 간 통합교육 시사점 고찰 31
3. 교육과정 수정적 접근 35
3부.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과 교수-학습 전략 49
1.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 51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 54
3.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58
4. 교육과정 수정의 실제 69
5. 국어과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방향 73
4부.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과 교수-학습 전략(제목없음) 75
1.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의의 77
2. 현대 수학교육의 목표 및 모형 79
3. 개정 수학과의 성격에 대한 분석 83
4.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수학과의 특성과 통합교육 85
5. 수학과 교수-학습 전략 90
6. 고등학교 통합학급 수학교과 지원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 106
7. 고등학교 통합학급 수학과 교수-학습자료 활용 방안 109
5부. 개발편 115
1. 국어과 117
2. 수학과 127
6부. 범례편(제목없음) 135
1. 국어 137
2. 수학 159
참고문헌 175
영문초록 181
부록 183
부록 1. 외부 전문가 현장적용 결과보고서 185
부록 2. 연구자 간 상호 현장적용 검토결과 보고서 193
부록 3. 상호 내용검토서 214
부록 4. 심의내용 반영대비표 263
부록 5. 개발연구자 현장적용 결과보고서 293
부록 6. 집중작업 검토의견서 307
부록 7. 연구 보고서 종합검토서 342
부록 8. 교수-학습자료 공동연구자 검토서 346
부록 9. 연구 일정별 협의록 350
부록 10. 연구진 명단 361
판권기 362
〈표 1〉 고등학교 특수교육요구대상자의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 배치현황 14
〈표 2〉 연구일정 별 추진과정 종합표 17
〈표 3〉 지능별 정의와 수업 활동 33
〈표 4〉 특수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적 요구 36
〈표 5〉 교육과정 수정의 5단계 42
〈표 6〉 시지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44
〈표 7〉 청지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45
〈표 8〉 운동감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45
〈표 9〉 소근육 운동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46
〈표 10〉 쓰기-운동감각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46
〈표 11〉 언어 문제와 교수-학습 수정 47
〈표 12〉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목 상황 54
〈표 13〉 공통 교육목표 55
〈표 14〉 교육과정 수정의 단계 69
〈표 15〉 평가 시 문제 유형에 따른 교육과정 수정사례 70
〈표 16〉 수정유형에 따른 수정 예 71
〈표 17〉 구원이의 국어과 교육과정 수정 72
〈표 18〉 국어과 단원별 학습목표 118
〈표 19〉 수학과 대단원별 학습목표 127
〈표 20〉 수학과 중단원별 학습목표 128
〈그림 1〉 수학교육 교수·학습 지도 모형 83
〈그림 2〉 직접교수의 핵심적 구성 요소 102
〈그림 3〉 국어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체제 126
〈그림 4〉 수학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체제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