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의 문제와 내용 17
4.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8
II. 이론적 배경 27
1. 진로·직업교육 개념 29
2. 진로·직업교육 관련법과 규정 33
3. 진로·직업교육 내용 36
4. 진로·직업교육 방법 49
5. 직업교육 기관 요인 56
6. 진로·직업교육 요구 61
7. 관련 기관 간 협력 70
III. 진로·직업교육의 실태 및 요구 75
1. 설문조사 77
2. 투입요인 : 인적자원, 시설/설비, 예산, 연계/협력기관 80
3. 과정요인 :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평가 118
4. 산출요인 : 만족도, 요구 163
IV. 진로 직업교육의 개선 방안 175
1.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개선방안 177
2. 면담결과에 따른 개선방안 182
V. 요약 및 제언 185
1. 요약 187
2. 제언 203
참고문헌 205
Abstract 210
부록 1. 진로·직업교육 실태조사를 위한 설문지(특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용) 214
부록 2. 진로·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 229
연구협력위원 233
현장협력위원 (가나다순) 233
판권기 234
〈표 I-1〉 설문지의 구성 21
〈표 I-2〉 면담지 구성 24
〈표 II-1〉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 내용 체계표 38
〈표 II-2〉 직업전 교육의 종목들 40
〈표 II-3〉 국내 특수학교 놀이 자료 내용 41
〈표 II-4〉 생활 중심 직업 진로 모형 44
〈표 III-1〉 응답기관 특성 78
〈표 III-2〉 응답자 특성 78
〈표 III-3〉 진로·직업교육 기관의 현황(과정별) 80
〈표 III-4〉 진로·직업교육 기관의 현황(학교별) 82
〈표 III-5〉 진로·직업교육기관 현황에 대한 적절성 평가(과정별) 84
〈표 III-6〉 진로·직업교육기관 현황에 대한 적절성 평가(학교별) 86
〈표 III-7〉 진로·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과정별) 89
〈표 III-8〉 진로·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학교별) 90
〈표 III-9〉 진로·직업교육 관련 시설의 활용도(과정별) 92
〈표 III-10〉 진로·직업교육 관련 시설의 활용도(학교별) 94
〈표 III-11〉 진로·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구비정도(과정별) 97
〈표 III-12〉 진로·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구비정도(학교별) 98
〈표 III-13〉 진로·직업교육 관련 자료 활용도(과정별) 100
〈표 III-14〉 진로·직업교육 관련 자료 활용도(학교별) 101
〈표 III-15〉 기관의 주된 진로·직업 담당교사(과정별) 104
〈표 III-16〉 기관의 주된 진로·직업 담당교사(학교별) 104
〈표 III-17〉 진로·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과정별) 106
〈표 III-18〉 진로·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학교별) 106
〈표 III-19〉 진로·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별 참여 정도(과정별) 108
〈표 III-20〉 진로·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별 참여 정도(학교별) 109
〈표 III-21〉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기관별 활용률(과정별) 111
〈표 III-22〉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기관별 활용률(학교별) 112
〈표 III-23〉 진로·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는 지역 기관(시설)별 협력 정도(과정별) 113
〈표 III-24〉 진로·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는 지역 기관(시설)별 협력 정도(학교별) 114
〈표 III-25〉 진로·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정별) 117
〈표 III-26〉 진로·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학교별) 117
〈표 III-27〉 진로·직업교육의 주된 목표(과정별) 119
〈표 III-28〉 진로·직업교육의 주된 목표(학교별) 119
〈표 III-29〉 진로·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과정별) 121
〈표 III-30〉 진로·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학교별) 121
〈표 III-31〉 학급당 진로별 목표 인원 수(과정별) 123
〈표 III-32〉 학급당 진로별 목표 인원 수(학교별) 124
〈표 III-33〉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유무(과정별) 126
〈표 III-34〉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유무(학교별) 126
〈표 III-35〉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기(과정별) 127
〈표 III-36〉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기(학교별) 128
〈표 III-37〉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참여인사(과정별) 129
〈표 III-38〉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참여인사(학교별) 130
〈표 III-39〉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과정별) 131
〈표 III-40〉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학교별) 132
〈표 III-41〉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의 애로점(과정별) 133
〈표 III-42〉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의 애로점(학교별) 134
〈표 III-43〉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진로·직업교과의 내용 영역(과정별) 135
〈표 III-44〉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진로·직업교과의 내용 영역(학교별) 136
〈표 III-45〉 진로·직업교육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주된 활동 내용(과정별) 138
〈표 III-46〉 진로·직업교육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주된 활동 내용(학교별) 138
〈표 III-47〉 직업 훈련(직종)의 실시 여부(과정별) 140
〈표 III-48〉 직업 훈련의 실시여부(학교별) 141
〈표 III-49〉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로·직업교육 방법(과정별) 142
〈표 III-50〉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로·직업교육 방법(학교별) 143
〈표 III-51〉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성(과정별) 144
〈표 III-52〉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성(학교별) 145
〈표 III-53〉 직업 관련 평가별 활용률(과정별) 147
〈표 III-54〉 직업 관련 평가별 활용률(학교별) 148
〈표 III-55〉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수준(과정별) 149
〈표 III-56〉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수준(학교별) 151
〈표 III-57〉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의 방법(과정별) 153
〈표 III-58〉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방법(학교별) 153
〈표 III-59〉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과정별) 155
〈표 III-60〉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학교별) 155
〈표 III-61〉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과정별) 157
〈표 III-62〉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학교별) 158
〈표 III-63〉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기관과 연계를 위한 협력방법(과정별) 159
〈표 III-64〉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기관과 연계를 위한 협력방법(학교별) 160
〈표 III-65〉 진로·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정별) 162
〈표 III-66〉 진로·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학교별) 162
〈표 III-67〉 졸업(수료)생의 진로·취업에 대한 만족도(과정별) 164
〈표 III-68〉 졸업(수료)생의 진로·취업에 대한 만족도(학교별) 165
〈표 III-69〉 부모에 대한 요구 사항 168
〈표 III-69-1〉 학교에 대한 요구 사항 168
〈표 III-69-2〉 고용주에 대한 요구 사항 169
〈표 III-69-3〉 지역사회에 대한 요구 사항 170
〈표 III-70〉 지역교육청에 대한 요구 사항 171
〈표 III-70-1〉 행정기관에 대한 요구 사항 172
〈표 III-70-2〉 복지관에 대한 요구 사항 172
〈표 III-70-3〉 기업체에 대한 요구 사항 173
〈표 III-71〉 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노동부, 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 대한 요구 사항 174
[그림 I-1] 분석 틀 21
[그림 I-2] 심층 면담내용의 구성 24
[그림 I-3] 연구의 절차 26
[그림 II-1]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 직업진로 교육모형 43
[그림 II-2] 생활 중심 직업 진로 교육 모형 45
[그림 II-3] 고용주 중심 진로모형 46
[그림 II-4] 전환모델선택 48
[그림 II-5] 기관 상호작용 모델 72
[그림 III-1] 진로·직업교육기관 현황에 대한 적절성 평가 88
[그림 III-2] 진로·직업교육 관련 시설 보유율 91
[그림 III-3] 진로·직업교육 관련 시설의 활용도 96
[그림 III-4] 진로·직업교육 관련 자료의 구비정도 99
[그림 III-5] 진로·직업교육 관련 자료 활용도 103
[그림 III-6] 기관의 주된 진로·직업 담당교사 105
[그림 III-7] 진로·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 107
[그림 III-8] 진로·직업교육에 관련하는 교직원 외의 참여자의 참여 정도 110
[그림 III-9]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활용 기관별 활용률(복수 응답) 112
[그림 III-10] 진로·직업교육을 위하여 활용하는 지역 기관(시설)별 협력 정도 116
[그림 III-11] 진로·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 118
[그림 III-12] 진로·직업교육의 주된 목표 120
[그림 III-13] 진로·직업교육의 목표 결정 방법 122
[그림 III-14] 학급당 진로별 목표 인원 수 125
[그림 III-15]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 여부 127
[그림 III-16]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작성시기 129
[그림 III-17]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참여인사 130
[그림 III-18]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의 활용도 132
[그림 III-19]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및 실천의 애로점 134
[그림 III-20]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진로·직업교과의 내용 영역 137
[그림 III-21] 진로·직업교육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주된 활동 내용 139
[그림 III-22] 직업 훈련의 실시여부 141
[그림 III-23]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로·직업교육 방법 143
[그림 III-24] 기타 의견의 교수 학습 방법의 효과성(173명 응답) 146
[그림 III-25] 직업 관련 평가별 활용률 148
[그림 III-26]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활용수준 152
[그림 III-27] 직업평가의 방법 154
[그림 III-28] 진로·직업교육관련 평가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156
[그림 III-29]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58
[그림 III-30]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기관과 연계를 위한 협력방법 161
[그림 III-31] 진로·직업교육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 163
[그림 III-32] 졸업(수료)생의 진로·취업에 대한 만족도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