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 이효자
목차
연구개요 12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2
4. 연구 방법 23
제2장 중도(重度)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 이론적 배경 32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 교육의 방향 34
2. 중도장애 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37
3. 중도장애 학생의 언어발달과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활용 41
4.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문해력 교수 : 이론적 기초 54
5. 지체장애 학생이 가지는 문해력 발달 장벽 극복을 위한 접근 방향 60
6.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63
7.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국내 국어과 관련 중재 연구 74
제3장 중도(重度)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지도의 실태 및 요구분석 90
1. 기본정보 92
2. 국어 교과에서의 비구어적 교수방법 적용에 대한 실태 분석 101
3. 비구어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 분석 116
4.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26
제4장 중도(重度)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의 실제 130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 교과의 기본 방향 132
2. 국어 교과의 성격 133
3. 국어 교과의 목표 134
4. 국어 교과의 내용 134
5. 국어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136
6.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137
7. 영역별 교수 전략 139
제5장 결론 및 제언 212
참고문헌 218
Abstract 224
부록 226
〈부록 1〉 중도지체장애 학생의 국어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위한 설문지[개인신상정보 삭제] 228
〈부록 2〉 검토교사용 검토양식 238
〈부록 3〉 AAC 관련 사이트 241
〈부록 4〉 교수전략별 교수자료 예시 243
협력 연구 교사 248
판권기 248
〈표 1-1〉 설문 대상자 24
〈표 1-2〉 문항별 평가결과 28
〈표 2-1〉 의사소통 권리헌장(Communication Bill of Rights) 내용의 예 35
〈표 2-2〉 문해력 권리헌장(A Literacy Bill of Rights) 36
〈표 2-3〉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의 언어학습환경 46
〈표 2-4〉 아동 언어 발달의 주요 전이 단계 48
〈표 2-5〉 AAC 상징 구성 방법과 언어 발달 50
〈표 2-6〉 초기 문해력 기술의 발달 단계표 66
〈표 2-7〉 특수교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국어과 교육용콘텐츠 목록 71
〈표 2-8〉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의 절차와 예 75
〈표 2-9〉 VOCA를 이용한 초기 문해력 중재절차 77
〈표 2-10〉 낱말 변별을 위한 이야기책 읽기 중재 단계의 예시 79
〈표 2-11〉 중재 지도안의 예 81
〈표 2-12〉 중재 절차 84
〈표 2-13〉 보완적 언어체계 접근을 통한 AAC 중재 전략 및 내용 87
〈표 3-1-1〉 학급당 평균 학생 수 92
〈표 3-1-2〉 학급당 학생 수에 따른 학급구성 비율 92
〈표 3-2〉 학급 학생의 신체능력 면에서의 장애상태 93
〈표 3-3〉 학급 학생의 인지능력 면에서의 장애상태 94
〈표 3-4-1〉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평균 학생 수 95
〈표 3-4-2〉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학생 수에 따른 학급 비율 96
〈표 3-5-1〉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평균 학생 수 97
〈표 3-5-2〉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학생 수와 비율 97
〈표 3-6〉 교사의 교육경력 98
〈표 3-7〉 교사의 성별 분포 99
〈표 3-8〉 교사가 소지한 자격증 상의 장애영역 100
〈표 3-9〉 교사의 과정별 담당학급 101
〈표 3-10〉 국어 교과에서의 수업참여도 102
〈표 3-11〉 국어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 103
〈표 3-12〉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영역 104
〈표 3-13〉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5
〈표 3-14〉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적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6
〈표 3-15〉 국어 교과 중 말하기 듣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7
〈표 3-16〉 국어 교과 중 읽기 수업에서의 기장 큰 어려움 108
〈표 3-17〉 국어 교과 중 쓰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9
〈표 3-18〉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수업참여를 위해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 111
〈표 3-19〉 국어 교과에서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지도방법(n=259) 112
〈표 3-20〉 대안적인 학습지도전략을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n=255) 113
〈표 3-21〉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내용에 대한 특수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 115
〈표 3-22〉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116
〈표 3-23〉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특성의 중요성 118
〈표 3-24〉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형태의 유용성 119
〈표 3-25〉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의 필요성 120
〈표 3-26〉 국어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연수의 필요성 122
〈표 4-1〉 국어 교과의 내용체계 135
〈표 4-2〉 국어 교과의 교수전략 139
〈표 4-3〉 말하기 지도의 단계 153
〈표 4-4〉 읽기 수정 전략의 예 181
〈그림 1-1〉 연구 절차 31
〈그림 3-1〉 학급당 학생 수에 따른 학급구성 비율 93
〈그림 3-2〉 신체능력 면에서의 장애상태 94
〈그림 3-3〉 인지능력 면에서의 장애상태 95
〈그림 3-4〉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학생 수에 따른 학급비율 96
〈그림 3-5〉 대안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한 학생 수와 비율 97
〈그림 3-6〉 교사의 교육경력 98
〈그림 3-7〉 교사의 성별 분포 99
〈그림 3-8〉 교사가 소지한 자격증 상의 장애영역 100
〈그림 3-9〉 교사의 과정별 담당학급 101
〈그림 3-10〉 국어 교과에서의 수업참여도 102
〈그림 3-11〉 국어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 103
〈그림 3-12〉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영역 104
〈그림 3-13〉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5
〈그림 3-14〉 국어 교과지도에서 가장 적은 시간을 할애하여 가르치는 학습영역 106
〈그림 3-15〉 국어 교과 중 말하기 듣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7
〈그림 3-16〉 국어 교과 중 읽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09
〈그림 3-17〉 국어 교과 중 쓰기 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 110
〈그림 3-18〉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수업참여를 위해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 111
〈그림 3-19〉 국어 교과에서 말로 의사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의 지도방법 112
〈그림 3-20〉 대안적인 학습지도전략을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 113
〈그림 3-21〉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내용에 대한 특수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 115
〈그림 3-22〉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117
〈그림 3-23〉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특성의 중요성 118
〈그림 3-24〉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 형태의 유용성 119
〈그림 3-25〉 국어과 학습자료 및 교수자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의 필요성 121
〈그림 3-26〉 국어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연수의 필요성 123
〈그림 4-1〉 실제 사물을 이용한 듣기 지도 143
〈그림 4-2〉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한 듣기 지도 144
〈그림 4-3〉 실생활 속에서의 어휘 지도 145
〈그림 4-4〉 듣기 활동을 통한 어휘 지도 146
〈그림 4-5〉 청각적 자료를 이용한 듣기자료 146
〈그림 4-6〉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말하기 자료 150
〈그림 4-7〉 질문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화판 150
〈그림 4-8〉 감정 표현하기 지도("싫어요", "아니예요") 152
〈그림 4-9〉 감정 표현하기를 지도하기 위한 그림판과 학습지 152
〈그림 4-10〉 일상생활 속에서의 말하기 지도 154
〈그림 4-11〉 일상생활 속에서의 말하기 지도 155
〈그림 4-12〉 그림카드를 활용한 말하기 지도 156
〈그림 4-13〉 그림판을 활용한 선택하기 지도 156
〈그림 4-14〉 학습 활동을 통한 선택하기 지도 157
〈그림 4-15〉 수준별 말하기 듣기 지도 159
〈그림 4-16〉 손짓기호 160
〈그림 4-17〉 그림과 사진 상징 162
〈그림 4-18〉 그림과 사진 상징을 이용한 의사소통 카드와 지적하기 방법 162
〈그림 4-19〉 대화책 163
〈그림 4-20〉 음성출력도구(말하는 스위치) 164
〈그림 4-21〉 음성출력도구(칩톡) 165
〈그림 4-22〉 그림 카드를 이용한 읽기 지도 166
〈그림 4-23〉 그림 자료를 이용한 읽기 지도 167
〈그림 4-24〉 요리활동을 이용한 읽기 지도 168
〈그림 4-25〉 경험한 내용의 글쓰기 지도 170
〈그림 4-26〉 소리와 모양을 나타낸 글의 읽기 지도 171
〈그림 4-27〉 동시나 짧은 글의 읽기 지도 171
〈그림 4-28〉 그림 읽기자료를 활용한 환경의 구조화 173
〈그림 4-29〉 "다음 페이지로 넘겨주세요"의 지도 173
〈그림 4-30〉 그림 자료를 활용한 읽기 지도 174
〈그림 4-31〉 인지 수준에 따른 읽기지도 175
〈그림 4-32〉 촉각책을 활용한 읽기지도 176
〈그림 4-33〉 촉각자료를 활용한 읽기지도 176
〈그림 4-34〉 글자, 그림, 사진을 이용한 읽기자료 176
〈그림 4-35〉 수준별 읽기자료 178
〈그림 4-36〉 개별화된 읽기지도 179
〈그림 4-37〉 읽기 수정전략(학습지)의 예 181
〈그림 4-38〉 일과에 대한 읽기자료 182
〈그림 4-39〉 일과에 대한 읽기자료 183
〈그림 4-40〉 흥미 있는 읽기자료 184
〈그림 4-41〉 생활 주변의 읽기자료 185
〈그림 4-42〉 읽기자료의 이해 지도 186
〈그림 4-43〉 소거 방법을 이용한 읽기지도 187
〈그림 4-44〉 보조공학을 활용한 읽기지도 188
〈그림 4-45〉 읽기지도를 위한 수정 189
〈그림 4-46〉 책상과 의자의 수정 191
〈그림 4-47〉 신체 특성에 따른 책상 높이의 수정 192
〈그림 4-48〉 놀이를 통한 쓰기 지도 193
〈그림 4-49〉 대안적 방법을 이용한 쓰기 지도 195
〈그림 4-50〉 쓰기 도구의 수정 196
〈그림 4-51〉 쓰기 보조도구(마우스 스틱과 헤드 스틱) 197
〈그림 4-52〉 쓰기 보조도구(확대 키보드와 키가드) 197
〈그림 4-53〉 클립보드와 책상의 각도 조절 198
〈그림 4-54〉 공책의 다양한 크기의 수정 199
〈그림 4-55〉 대안적 쓰기 자료 200
〈그림 4-56〉 학생의 수준에 따른 쓰기 지도자료 201
〈그림 4-57〉 문장 수준에서의 쓰기 지도 203
〈그림 4-58〉 일기쓰기를 통한 쓰기 지도 204
〈그림 4-59〉 쓰기 과제의 수정 205
〈그림 4-60〉 그림, 사진을 이용한 글쓰기 206
〈그림 4-61〉 기능적 쓰기 지도 207
〈그림 4-62〉 보조도구(스위치)를 이용한 쓰기 방법 208
〈그림 4-63〉 보조도구를 이용한 쓰기 방법 209
〈그림 4-64〉 단계별 학습지 예시자료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