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서문 5
요약 7
Chapter 1. 연구개요 29
1. 연구배경 29
2. 연구목적 31
3. 연구범위 31
4. 연구방법 32
1) 문헌 및 사례조사 32
2) 연구포럼(Forum)운영 33
3) 국제협동 연구 수행 33
4) 국제세미나 개최 34
5) 주요 연구내용 및 수행절차 35
5. 선행연구 37
1) 선행연구 현황 3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7
3) 관련 연구동향 39
Chapter 2. 공간정보 이론과 패러다임 분석틀 49
1. 정보의 개념과 가치 49
1) 정보의 개념 49
2) 정보의 가치 50
3) 자료ㆍ정보ㆍ지식ㆍ지혜의 관계 50
2. 공간정보의 개념 및 특성 52
1) 공간정보의 개념 52
2) 공간정보의 구성요소 및 특징 54
3) 공간정보의 가치 56
3. 공간정보시스템 57
4. 공간정보관련 학문 59
1) 지리정보과학 60
2) 공간정보공학 61
3) 공간정보과학 62
5. 패러다임 개념과 분석방법 63
1) 패러다임 개념과 분석의 필요성 63
2) 공간정보 패러다임 분석의 틀 66
Chapter 3. 공간정보기술의 동향과 변화전망 69
1. 공간정보기술의 개념과 분류 69
2. 공간정보기술 동향 71
1) 지오매틱스 기술 동향 71
2) GIS기술 동향 77
3. 공간정보 유관기술 동향 81
1) IT와 공간정보의 융합 81
2) 위치기반 기술 82
3) 웹2.0 85
4)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89
4. 공간정보기술 트렌드 91
Chapter 4. 공간정보산업의 동향과 변화전망 95
1. 공간정보산업의 개념과 영역 95
2. 공간정보산업의 현황 및 특징 97
1) 우리나라 공간정보산업의 시기별 특징 97
2) 우리나라 공간보산업의 유형별 특징 105
3) 선도기업의 기술서비스 동향 116
4) 일본의 g-콘텐츠산업 118
3. 공간정보산업의 변화 종합 121
4. 공간정보산업 변화의 트렌드 124
Chapter 5. 사회문화의 변화와 공간정보의 영향 129
1. 사회문화 측면의 공간정보 패러다임 분석 틀 129
1) 사회문화의 개념 129
2) 사회문화 패러다임 분석 틀 130
2. 미래 사회문화 트렌드 변화 132
1) 미래 사회문화 변화의 동인 132
2) 미래사회의 주요 문화트렌드 변화 133
3) 공간정보기반의 사회문화 트렌드 전망 150
Chapter 6. 공간정보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국가GIS 전략 155
1. 공간정보 패러다임의 변화 155
1) 공간정보의 변화 트렌드 155
2) 공간정보 변화 트렌드 전망 158
3) 공간정보의 패러다임의 변화 160
2. 공간정보 패러다임에 대응한 미래 국가GIS 전략 164
1) 국가GIS 정책현황과 과제 164
2) 미래 국가GIS 정책방향 167
3) 미래 국가GIS 전략 170
Chapter 7. 결론 181
1. 연구의 성과 181
2. 연구의 특징과 한계 183
3. 향후 연구과제 184
4. 맺음말 185
참고문헌 187
SUMMARY 195
부록 201
판권기 203
[표 1-1] 한일 공동워크숍 추진내용 34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8
[표 1-3] 기술 트렌드에 따른 주요 유망 기술 45
[표 2-1]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기반요소의 관계 52
[표 2-2] 공간정보 구성요소의 특성 55
[표 3-1] GPS 활용분야 예시 73
[표 3-2] LBS 유형별 대표 사례 84
[표 3-3] Where2.0의 현재와 미래 : The Status of Where2.0 88
[표 4-1] 우리나라 GIS시장 성장추이 99
[표 4-2] 제1차 국가GIS사업 추진내용 99
[표 4-3] 제2차 국가GIS사업 추진내용 100
[표 4-4] 시기별 공간정보산업의 특성 102
[표 4-5] 공간정보산업의 발전단계 104
[표 4-6] 공간정보산업의 변화전망을 위한 기업사례 분석 대상 기업 107
[표 4-7] 국내 GIS 엔진 현황(예시) 110
[표 4-8] 국내 이동통신사 위치정보서비스 가입자 수 현황 113
[표 4-9] 국내 위치정보서비스산업 전체 시장 규모 예측 114
[표 4-10] 국내 위치정보서비스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예측 114
[표 4-11] 국내 위치정보서비스별 매출액 전망 115
[표 4-12] Google의 서브도메인별 방문자수의 변화 117
[표 4-13] 공간정보 관련 산업 규모 122
[표 5-1] 정보기술의 특성 132
[표 5-2] 사회문화 트렌드와 공간정보와의 함의 149
[표 6-1] 부문별 공간정보 변화특성과 변화정도 157
[표 6-2] 부문별 추진전략 180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 36
[그림 1-2] 미래 디지털 컨버전스 핵심 3대 분야 43
[그림 2-1] 자료ㆍ정보ㆍ지식ㆍ지혜의 관계 51
[그림 2-2] 공간정보의 구성요소 55
[그림 2-3] GIS 구성요소 58
[그림 2-4] GIScience의 영역 60
[그림 2-5] 공간정보공학의 기본요소 61
[그림 2-6] 공간정보과학의 정의 62
[그림 2-7]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 시기 64
[그림 2-8] 문제의 진단방법 66
[그림 2-9] 공간정보 패러다임 분석의 틀 68
[그림 3-1] 공간정보기술의 구분 70
[그림 3-2] 기술체계의 변화와 주요 배경 74
[그림 3-3] 분석 및 활용기술 변화 동향 75
[그림 3-4] 공간정보 요소기술의 변화전망 77
[그림 3-5] GIS구성요소 기술변화 78
[그림 3-6] GIS기술 발전 방향 79
[그림 3-7] GIS기술 트렌드 변화 80
[그림 3-8] MS사의 Virtual Earth에 구현한 3D기술 사례 82
[그림 3-9] OpenAPI를 이용한 매쉬업 사례 87
[그림 3-10] Autodesk Civil 3D의 Google Earth 활용사례 87
[그림 3-11] 공간정보기술 변화 5대 트렌드 93
[그림 4-1] 공간정보산업의 구분 97
[그림 4-2] 공간정보산업 트렌드 도출을 위한 틀 105
[그림 4-3] 공간정보산업 현황 분석의 틀 106
[그림 4-4] 국내 및 세계의 네비게이션 판매 추이 113
[그림 4-5] g-콘텐츠 시장의 스파이럴 120
[그림 4-6] GIS의 발전과정 121
[그림 4-7] 공간정보산업 변화 5대 트렌드 128
[그림 5-1] 사회문화 트렌드 분석 틀 131
[그림 5-2] 년도별 종이지도 판매규모 감소추이 134
[그림 5-3] 년도별 수치지도 판매규모 증기추이 134
[그림 5-4] K사의 년도별 월별 전자지도 안내서비스 방문자수 추이 135
[그림 5-5] 세컨드 라이프 가입자 수 추이 137
[그림 5-6] UCC형태별 이용실태 현황그림 138
[그림 5-7] 국내 유선/이동통신 가입자수 변화 추이 145
[그림 5-8] 사회문화 트렌드와 관련 공간정보 148
[그림 5-9] 사회문화의 주요 트렌드와 공간정보 153
[그림 6-1] 공간정보 기술, 산업, 사회문화 관계 및 변화전망 159
[그림 6-2] 공간정보 패러다임 변화 163
[그림 6-3] 국가GIS의 미래 비전 170
[그림 6-4] 통합적 국가공간정보인프라 구축 171
[그림 6-5] 유비쿼터스 국가공간정보인프라 개념도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