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3.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4
4. 연구의 기대 효과 28
II.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수정·보완 방향 29
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9
2.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수정·보완 방향 32
3. 사회 변화에 따른 요구의 종합적 검토와 반영 42
4. 학교 현장과의 적합성 추구 47
5.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48
III.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현장 적합성 검토 50
1. 현장 적합성 검토 대상 50
2.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과 절차 54
3. 현장 적합성 검토의 주요 결과 58
IV.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수정·보완 104
1. 총론의 주요 개정 내용 104
2. 각론(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110
V. 요약 및 제언 122
1. 요약 122
2. 제언 132
참고문헌 135
부록 139
[부록 1] 특수학교 교육과정 수정·보완 최종안 139
[부록 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현행과 최종안 대조표 591
판권기 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