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제출문
목차
요약본 10
본문 69
I. 서론 7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0
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72
II. 해외시장 진출 실태 및 문제점 분석 74
1. 공동진출 유형별 통계 분석 74
가. 전체공종별 및 공종별 통계분석 74
나. 지역별 통계분석 80
다. 공종별 포괄도급(턴키 및 EPC)과 일반 시공도급 수주 통계 86
라. 공종별, 발주형태별 수주 통계 89
2. 공동진출을 위한 제휴/협력 유형과 수주형태 97
가. 제휴(Alliance) 또는 협력(Collaboration)의 이론적 틀 97
나. 건설산업에서의 제휴/협력 102
다. 수주유형과 제휴/협력과의 관계 109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종별 경쟁력분석 112
가. 토목공종 경쟁력분석 및 진출전략 113
나. 건축공종 경쟁력분석 및 진출전략 115
다. 산업설비공종 경쟁력분석 및 진출전략 118
라. 용역공종 경쟁력분석 및 진출전략 (대기업 & 중소기업) 120
III. 대기업과 중소기업 공동진출 사례분석 122
1. 선진건설기업의 공동진출 사례조사 분석 122
가. J6 Large Rocket Test Facility Project 122
나. Woodrow Wilson Bridge Foundation Replacement 132
2. 국내건설기업의 공동진출 성공/실패 사례조사 135
가. 국내건설기업의 공동진출 성공 사례 135
나. 국내건설기업의 공동진출 실패 사례 140
3. 성공적인 공동진출을 위한 요건 도출 142
IV.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동진출 장애요인 분석 144
1. 중소기업 해외건설 시장진출 애로사항 분석 144
가. 중소기업의 해외건설 시장 진출 필요성 144
나. 공동진출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145
다.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요구사항 147
2. 공동진출시 대기업의 애로사항 및 요구분석 149
가. 대기업의 해외건설 시장 진출 필요성 149
나. 공동진출시 대기업의 애로사항 150
3. 종합적인 공동진출의 장애요인 분석 152
V.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동진출 전략 및 프로그램 수립 154
1. 경쟁력 있는 공동진출 가이드라인 154
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발전단계 모델 154
나. 공동진출 가능모델 유형(시공) 158
다. 공동진출 가능모델 유형(설계) 161
2. 공동진출 PILOT PROGRAM 164
가. 중소기업(시공)의 공동진출 파일럿 프로그램 164
나. 중소기업(설계 및 엔지니어링)의 공동진출 파일럿 프로그램 173
3. 공동진출을 위한 정책 제안 및 경쟁력 확보방안 183
가. 대기업의 공동진출 활성화를 위한 제안 사항 183
나. 중소기업의 공동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방안 185
다. 정부 및 협회에 공동진출을 위한 정책 제안 187
참고문헌 200
부록 206
부록 1. 해외현지조사 207
부록 2. 대기업용 설문지 219
부록 3. 중소기업용 설문지 227
부록 4. 중소건설업체(시공) 공동진출 매뉴얼 235
부록 5. 중소건설업체(설계 및 엔지니어링) 공동진출 매뉴얼 289
판권기 335
〈표 II-1〉 전체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74
〈표 II-2〉 토목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76
〈표 II-3〉 건축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77
〈표 II-4〉 산업설비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79
〈표 II-5〉 토목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주건수 분포 80
〈표 II-6〉 토목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주금액 분포 80
〈표 II-7〉 토목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익률 분포 81
〈표 II-8〉 건축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주건수 분포 82
〈표 II-9〉 건축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주금액 분포 82
〈표 II-10〉 건축공종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익률 분포 83
〈표 II-11〉 산업설비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주건수 분포 84
〈표 II-12〉 산업설비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주금액 분포 84
〈표 II-13〉 산업설비의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지역별 수익률 분포 85
〈표 II-14〉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포괄도급-토목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86
〈표 II-15〉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시공도급-토목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86
〈표 II-16〉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포괄도급-건축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87
〈표 II-17〉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시공도급-건축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87
〈표 II-18〉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포괄도급-산업설비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88
〈표 II-19〉 공동진출 유형에 따른 시공도급-산업설비 수익률 및 수주금액 분포 88
〈표 II-20〉 국내건설업체의 발주형태별, 공종별 수익률 분포 89
〈표 II-21〉 대-중소 공동진출한 국내건설업체의 발주형태별, 공종별 수익률 분포 90
〈표 II-22〉 제휴/협력의 정의 97
〈표 II-23〉 면담자 평균 경력 112
〈표 II-24〉 면담자 전문 공종분야 112
〈표 II-25〉 토목공종 대기업의 경쟁력 SWOT 113
〈표 II-26〉 토목공종 중소기업의 경쟁력 SWOT 115
〈표 II-27〉 건축공종 대기업의 경쟁력 SWOT 116
〈표 II-28〉 건축공종 중소기업의 경쟁력 SWOT 117
〈표 II-29〉 산업설비공종 대기업의 경쟁력 SWOT 118
〈표 II-30〉 산업설비공종 중소기업의 경쟁력 SWOT 119
〈표 II-31〉 용역 분야 경쟁력 SWOT 120
〈표 III-1〉 공사개요 135
〈표 III-2〉 공사개요 137
〈표 III-3〉 공사개요 139
〈표 III-4〉 실패사례 공사개요 141
〈표 IV-1〉 중소기업의 공동진출 필요성 144
〈표 IV-2〉 중소기업 생각하는 중소기업의 계약시 요구사항 145
〈표 IV-3〉 대기업이 생각하는 중소기업의 계약시 요구사항 146
〈표 IV-4〉 중소기업이 생각하는 대기업의 계약시 중소기업요구 수용정도 146
〈표 IV-5〉 대기업이 생각하는 대기업의 계약시 중소기업요구 수용정도 147
〈표 IV-6〉 대기업의 중소기업과의 공동진출 필요성 149
〈표 IV-7〉 대기업의 중소기업 선정 요구조건과 중소기업의 수용정도 152
〈표 V-1〉 공동진출 가능모델 유형(시공) 159
〈표 V-2〉 공동진출 가능모델 유형(설계) 161
〈표 V-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동진출 비중 192
〈표 V-4〉 국가별 해외근로자 비과세 범위 193
〈표 V-5〉 해외건설업체 보증 및 보증보험 방법 195
〈그림 II-1〉 연도별, 공동진출 유형별 전체공종의 수주금액 변화량 75
〈그림 II-2〉 연도별, 공동진출 유형별 토목공종의 수주금액 변화량 77
〈그림 II-3〉 연도별, 공동진출 유형별 건축공종의 수주금액 변화량 78
〈그림 II-4〉 연도별, 공동진출 유형별 산업공종의 수주금액 변화량 79
〈그림 II-5〉 토목 수주유형별 수주건수 91
〈그림 II-6〉 토목 수주유형별 수주금액 92
〈그림 II-7〉 건축 수주유형별 수주건수 92
〈그림 II-8〉 건축 수주유형별 수주금액 93
〈그림 II-9〉 산업설비 수주유형별 수주건수 94
〈그림 II-10〉 산업설비 수주유형별 수주금액 94
〈그림 II-11〉 용역 수주유형별 수주건수 95
〈그림 II-12〉 용역 수주유형별 수주금액 96
〈그림 II-13〉 전략적 제휴의 종류 101
〈그림 II-14〉 건설산업에서의 제휴/협력 유형 102
〈그림 III-1〉 Partnering의 성과 트렌드 133
〈그림 V-1〉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발전단계 155
〈그림 V-2〉 중소기업(시공)의 공동진출 진행단계 165
〈그림 V-3〉 중소기업(설계)의 공동진출 진행단계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