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장평가 개선 방안 - 일본 교장평가에 비추어 / 김나영 5
연구요약 7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내용 및 범위 16
가. 연구내용 16
나. 연구범위 17
3. 연구방법 17
Ⅱ. 교장의 직무에 관한 이론적 배경 18
1. 교장 역할론 18
2. 교장의 권한과 임무에 관한 규정 19
Ⅲ. 국내외 현황 21
1. 한국의 교장평가 21
가. 교장 중임평가 21
2. 미국의 교장평가 24
3. 영국의 교장평가 32
4. 문제점 및 시사점 43
가. 문제점 43
나. 시사점 44
Ⅳ. 일본의 교장평가 현황 46
1. 동경도의 교장평가 46
가. 근무실적평가(1958년부터 2000년 3월까지) 46
나. 동경도의 교장평가 48
2. 가나가와현의 교장평가 50
3. 카가와현의 교장평가 57
4. 시사점 59
Ⅴ.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장평가 개선방안 60
1.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장평가 개선방향 60
가. 평가 목적 60
나. 평가 참여자의 제한 60
다. 평가주체 및 평가자 61
라. 평가내용 63
2.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장평가 개선방안 64
가. 평가자의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 64
나. 중간평가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 65
다. 평가기준 및 방법의 다양성 65
라. 직무수행 표준 제시 66
Ⅵ. 결론 67
참고문헌 68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교와 산업체 연계 활성화 방안 연구 / 김효상 69
연구요약 7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7
Ⅱ. 산ㆍ학ㆍ관 연계의 이론적 배경 79
1. 산ㆍ학ㆍ관 연계의 개념과 경쟁력 확보의 의미 79
2. 산ㆍ학ㆍ관 연계의 유형 81
3. 산ㆍ학ㆍ관 연계의 원리 82
4. 산ㆍ학ㆍ관 연계 필요성과 효과성 83
Ⅲ. 산ㆍ학ㆍ관 연계 관련 현황 85
1. 전문계고 기본적 현황 및 산ㆍ학ㆍ관 연계 현황 85
2. 문제점 89
Ⅳ. 산ㆍ학ㆍ관 연계 관련 법령 및 외국사례 분석 91
1. 산ㆍ학ㆍ관 협력 법령 분석 91
2. 외국의 산ㆍ학ㆍ관 협력 관련 법령 분석 91
Ⅴ.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교와 산업체 연계 활성화 방안 93
1.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이해 접근 93
2.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 93
3.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 방법 94
가. 유사 학과 분류 94
나. 기본 형태 95
다. 구축 방법 96
4.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 시 기대효과 98
5.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 시 비전 98
Ⅵ.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3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장평가 개선 방안 - 일본 교장평가에 비추어 / 김나영 12
[표 Ⅲ-1] 시ㆍ도 교육청 교장평가 영역비교 23
[표 Ⅲ-2] 교장중임 및 원로교사임용 심의 자료 24
[표 Ⅲ-3] FCPS와 ISLLC의 기준 26
[표 Ⅲ-4] 교장의 평가내용 및 기준 26
[표 Ⅲ-5] 교장에 대한 의견조사서(교직원용) 27
[표 Ⅲ-6] 교장에 대한 의견조사서(학부모용) 28
[표 Ⅲ-7] 교장 자기평가서 29
[표 Ⅲ-8] 직무 수행 판정 근거 30
[표 Ⅲ-9] 미국 교장평가제의 특징 31
[표 Ⅲ-10] 외부평가자 고용신청서 서식 33
[표 Ⅲ-11] 외부평가자의 선택지 34
[표 Ⅲ-12] 서한의 예 35
[표 Ⅲ-13] 상황적, 모니터링 정보를 위한 커버 페이지 36
[표 Ⅲ-14] 교장의 자기평가 서식 37
[표 Ⅲ-15] 교장의 업무수행 예비 평가 38
[표 Ⅲ-16] 교장 평가 보고서 초안 39
[표 Ⅲ-17] 내년도 목표 설정 초안 41
[표 Ⅲ-18] 설정 목표에 대한 모니터링 형식 42
[표 Ⅲ-19] 영국 교장평가의 절차 42
[표 Ⅲ-20] 우리나라 교장평가 내용 43
[표 Ⅳ-1] 교장의 직무능력에 관한 근무평정의 내용 46
[표 Ⅳ-2] 교장의 특성ㆍ능력평가 내용 48
[표 Ⅳ-3] 평가자 50
[표 Ⅳ-4] 평가 항목의 정의 51
[표 Ⅳ-4] 평가함에 있어서 주목할 점의 정의 51
[표 Ⅳ-5] 평가 기준 52
[표 Ⅳ-6] 평가함에 있어서 주목할 점 및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수준 (행동 예) <교장> 53
[표 Ⅳ-7] 교장의 직무분류 54
[표 Ⅳ-8] 자기 관찰서 54
[표 Ⅳ-9] 관찰지도기록 55
[표 Ⅳ-10] 근무 성적에 따른 구분, 성적율, 결정 기준 56
[표 Ⅳ-11] 평가 기준 56
[표 Ⅳ-12] 평가 점수 57
[표 Ⅳ-13] 교장에 대한 의견서 58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교와 산업체 연계 활성화 방안 연구 / 김효상 76
[표 Ⅰ-1] 전국 전문계고 학교 수 85
[표 Ⅰ-2] 2007 시ㆍ도별 전문계고 수 85
[표 Ⅰ-3] 전국 전문계고 학생 수 85
[표 Ⅰ-4] 2007 시ㆍ도별 전문계고 학생 수 86
[표 Ⅰ-5] 전국 전문계고 교원 수 86
[표 Ⅰ-6] 2007 시ㆍ도별 전문계고 교원 수 86
[표 Ⅰ-7] 전국 전문계고 교원 평균연령 연도별 추이 86
[표 Ⅰ-8] 전국 전문계고 교원 석사학위 이상 연도별 추이 87
[표 Ⅰ-9] 전국 전문계고 학급당 학생 수 87
[표 Ⅰ-10] 2007 시ㆍ도별 전문계고 학급당 학생 수 87
[표 Ⅰ-11] 전국 전문계고 교사 1인당 학생 수 88
[표 Ⅰ-12] 전국 전문계고 대학 진학률 88
[표 Ⅰ-13] 전국 전문계고 취업률 88
[표 Ⅰ-14] 전국 전문계고 학업 중단률 89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장평가 개선 방안 - 일본 교장평가에 비추어 / 김나영 13
[그림 Ⅳ-1] 평가 절차 57
[그림 Ⅵ-1] 유사학과 분류 95
[그림 Ⅵ-2] 쌍방향성 네트워크 기본형태 95
[그림 Ⅵ-3]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 모형도 97
[그림 Ⅵ-4] 산ㆍ학ㆍ관 연계를 통한 쌍방향성 네트워크 구축 시 비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