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8
Ⅰ. 서론 38
1. 연구의 필요성 39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40
3. 연구의 방법 41
4. 선행연구 검토 42
Ⅱ.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지출 현황 및 문제점 44
1. 우리나라 건강보험 지출 현황 45
2.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변화와 건강보험 지출 48
1) 건강보험 적용인구의 연령별 의료이용 추이 48
2) 향후의 인구구조 변화 51
Ⅲ. 소비자 주도의 보건의료서비스 53
1. 소비자 주도의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정의 54
2. 소비자 주도 보건의료서비스의 도입 배경과 특징 56
3. 소비자 주도의 보건의료서비스 중 건강저축계정(HSA) 57
1) 건강저축계정(HSA)의 특징 및 구조 59
2) 건강저축계정(HSA) 제공 금융기관 61
3) 건강저축계정(HSA)의 향후 전망 62
4. 소비자 주도 보건으료서비스(CDHP)의 문제점 64
1) 소비자 주도 보건의료서비스(CDHP)의 참여자 64
2) 소비자의 정보이용 65
3)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66
Ⅳ. 근로자의 건강과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67
1. 조사의 배경 69
2. 연구 방법 71
3. 조사 결과 73
1) 피고용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실행 및 참가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회사들 74
2) 인센티브를 포함하여 피고용자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들 77
3) 프로그램이나 인센티브가 없는 회사의 의도와 기대 90
4) 소결 95
Ⅴ. 가입자의 건강행위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98
1. 최근 동향 및 문제점 99
2. 메디케이드 수금자의 예방서비스에 대한 보상 결과의 증거 100
3. 흡연과 비만 감소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103
4. 개인의 건강 행위에 조건적으로 이루어지는 메디케이드 급여 105
5. 금연에 대한 인센티브가 금연치료를 위한 메디케이드 보장의 적절한 대체가 되지 않는 예 107
6. 소결 108
Ⅵ. 결론 및 시사점 110
참고문헌 113
판권기 118
[표 Ⅰ-1] 의학적 필요와 의료이용의 관계 43
[표 Ⅱ-1] 연도별 전체 진료비와 급여비 현황 46
[표 Ⅱ-2] 연도별 1인당 내원일수(수진횟수) 현황 47
[표 Ⅱ-3] 연도별 내원일당 진료비 47
[표 Ⅱ-4] 연도별 65세 이상 급여비 현황 49
[표 Ⅱ-5] 연도별 65세 미만 급여비 현황 50
[표 Ⅱ-6] 인구 증가율 추계 52
[표 Ⅲ-1] 일반적인 소비자 주도의 보건의료서비스(CDHP)의 요소들 55
[표 Ⅲ-2] 소비자 주도형의 의료플랜 형태 58
[그림 Ⅱ-1] 연도별 65세 이상 1인당 월급여비 증가율 49
[그림 Ⅱ-2] 연도별 65세 미만 1인당 월급여비 증가율 50
[그림 Ⅱ-3] 연도별 65세 이상 및 미만 급여비 추이 51
[그림 Ⅱ-4] 인구추계(2004-2030년) 52
[그림 Ⅲ-1] 미국 건강저축계정(HSA)의 기본구조(직장제공 시) 60
[그림 Ⅲ-2] 미국 건강저축계정(HSA) 가입 선호 금융기관 62
[그림 Ⅳ-1] 프로그램 선택에서 응답자의 역할 73
[그림 Ⅳ-2]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현황 76
[그림 Ⅳ-3] 제공되는 인센티브의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 79
[그림 Ⅳ-4] 특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의 비율과 프로그램 내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회사의 비율 80
[그림 Ⅳ-5] 질병관리 프로그램 관련 인센티브 형태에 따른 회사의 비율 81
[그림 Ⅳ-6] 건강관리 프로그램 관련 인센티브 형태에 따른 회사의 비율 82
[그림 Ⅳ-7] 일반 건강 프로그램 관련 인센티브 형태에 따른 회사의 비율 82
[그림 Ⅳ-8] 보건관리 프로그램에서의 문제점 84
[그림 Ⅳ-9]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ROI 측정을 시행하는 회사의 비율 86
[그림 Ⅳ-10]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응답자들의 ROI 추정 결과 87
[그림 Ⅳ-11] 응답자들이 회사에서 수용가능하다고 생각하는 ROI 수준 88
[그림 Ⅳ-12] 직원들의 간강관리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의 비용효과에 대한 내용의 동의 정도 90
[그림 Ⅳ-13] 건강관리 프로그램에서의 문제점 92
[그림 Ⅳ-14] 인센티브가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일부인지 여부와 그 이유에 대한 응답자의 비율 93
[그림 Ⅳ-15] 건강, 복지 및 생산성 프로그램에 대하여 회사에서 수용가능한 ROI의 수준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