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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권기
머리말 / 김용하
목차
Abstract 12
요약 14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0
제2절 연구의 목적 24
제3절 연구방법과 내용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8
제1절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논의 28
제2절 평가의 방법론 및 선행연구 34
제3장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주요쟁점 52
제1절 가족복지서비스의 개요 52
제2절 보건복지가족부의 전달 체계 57
제3절 여성부 가족복지서비스의 전달 체계 65
제4절 주요 쟁점과 평가 범위 69
제4장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운영평가 76
제1절 실태조사와 응답실적 76
제2절 운영평가 83
제5장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효율적인 전달체계의 대안 모색 116
제1절 기본관점 116
제2절 대안모형 120
제6장 요약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8
부록 148
〈표 2-1〉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30
〈표 2-2〉 사업평가의 대표적인 분석 방법 44
〈표 2-3〉 DEA를 이용한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연구들 51
〈표 3-1〉 가족복지서비스 관련 법령비교 53
〈표 3-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주요사업 61
〈표 3-3〉 기관별 이용자 현황(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62
〈표 3-4〉 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의 상담내용(2007년 기준) 67
〈표 3-5〉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지원내용(2007년 기준) 68
〈표 4-1〉 가족복지서비스 기관 현황(2007말 기준): 모집단 76
〈표 4-2〉 가족복지서비스 기관 현황(2007말 기준): 표본 집단 77
〈표 4-3〉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실태 조사 대상 집단 78
〈표 4-4〉 종합사회복지관의 모기관에서 운영하는 다른 시설 79
〈표 4-5〉 상담자의 상담유형 분포 80
〈표 4-6〉 프로그램 유형 분포 81
〈표 4-7〉 도시규모별 기관 분포 82
〈표 4-8〉 투입 및 산출변수(상담서비스중심) 84
〈표 4-9〉 기관 유형별 상담서비스의 DEA 결과 85
〈표 4-10〉 도시 규모별 상담서비스의 DEA 결과 86
〈표 4-11〉 기관 유형과 도시규모별 상담서비스의 DEA 결과 87
〈표 4-12〉 투입 및 산출변수(상담, 프로그램, 사례관리) 88
〈표 4-13〉 가정폭력상담소의 효율성 평가 89
〈표 4-14〉 도시규모별 가정폭력상담소 효율 기관의 분포 90
〈표 4-15〉 성폭력상담소의 효율성 평가 91
〈표 4-16〉 도시규모별 성폭력상담소 효율 기관의 분포 91
〈표 4-17〉 통합상담소의 효율성 평가 93
〈표 4-18〉 도시규모별 통합상담소의 효율 기관의 분포 93
〈표 4-19〉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효율성 평가 94
〈표 4-20〉 도시규모별 건강가정지원센터 효율적인 기관의 분포 95
〈표 4-21〉 종합사회복지관의 효율성 평가 96
〈표 4-22〉 도시규모별 종합사회복지관 효율적인 기관의 분포 97
〈표 4-23〉 투입변수의 영향 요인 98
〈표 4-24〉 산출변수의 영향 요인 98
〈표 4-25〉 기관별 산출변수의 영향 요인 99
〈표 4-26〉 기관 간 차이검정(전체) 101
〈표 4-27〉 기관 간 차이검정(상담소, 건강지원센터, 사회복지관) 102
〈표 4-28〉 기관 간 차이검정(상담소) 103
〈표 4-29〉 재정(정부지원, 법인보조 등) 부족의 어려움 인식 104
〈표 4-30〉 과중한 업무에 대한 인식 105
〈표 4-31〉 소득지원에 대한 연계 욕구의 정도 106
〈표 4-32〉 법률서비스에 대한 연계 욕구의 정도 107
〈표 4-33〉 아동심리상담에 대한 연계 욕구의 정도 108
〈부표 1〉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실태 조사표 150
〈부표 2〉 가정폭력상담소 비효율성 DMU 실태 158
〈부표 3〉 성폭력상담소 비효율성 DMU 실태 160
〈부표 4〉 통합상담소 비효율성 DMU 실태 161
〈부표 5〉 건강가정지원센터 비효율성 DMU 실태 162
〈부표 6〉 종합사회복지관 비효율성 DMU 실태 163
〈부표 7〉 안정적인 예산확보의 어려움 인식 165
〈부표 8〉 후원금 모금의 어려움 인식 166
〈부표 9〉 전문 인력의 부족 인식 167
〈부표 10〉 상담시간의 부족 인식 168
〈부표 11〉 이용자 필요에 맞는 프로그램 부족 인식 169
〈부표 12〉 전문적인 기술의 부족 인식 170
〈부표 13〉 지역주민들의 인식 부족 정도 171
〈부표 14〉 통합지원 전화의 연계 욕구 정도 172
〈부표 15〉 일시주거지원의 연계 욕구 정도 173
〈부표 16〉 방과 후 보육의 연계 욕구 정도 174
〈부표 17〉 보육서비스의 연계 욕구 정도 175
〈부표 18〉 사례관리공유의 연계 욕구 정도 176
〈부표 19〉 긴급의료서비스의 연계 욕구 정도 177
〈부표 20〉 경찰 안전(신변)서비스의 연계 욕구 정도 178
〔그림 1-1〕 연구 모형 25
〔그림 2-1〕 사업평가의 주요 요소 35
〔그림 3-1〕 보건복지가족부의 주요부서와 가족복지서비스 업무 54
〔그림 3-2〕 여성부의 주요부서와 가족복지서비스 부서의 업무 55
〔그림 3-3〕 보건복지가족부의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 64
〔그림 3-4〕 여성부의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 66
〔그림 3-5〕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범위 74
〔그림 4-1〕 기관별 재원조달방법 비교 81
〔그림 4-2〕 기관별 효율성 비교 111
〔그림 4-3〕 공급주체별 법령상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영역 112
〔그림 4-4〕 기관별 실태조사에 나타난 전문 영역 113
〔그림 5-1〕 네트워크형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방안 122
〔그림 5-2〕 네트워크형 전달체계의 사례 예시 123
〔그림 5-3〕 통합형 가족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방안 128
〔그림 5-4〕 통합형 전달체계의 사례 예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