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서론 9
1. 우리나라의 흡연율 현황 9
2. 흡연예방·금연사업의 추진현황 13
2부. 정부금연 중장기 정책 방향 15
I. 총론 15
1. 기본방향 15
2. 주요목표 18
3. 주요추진과제 21
II. 청소년 금연정책 37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및 문제점 37
2.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체계 50
III. 성인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85
1. 흡연의 현황 및 문제 85
2. 성인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91
IV. 간접흡연 121
1. 간접흡연의 현황 및 문제점 121
2. 간접흡연예방 체계 133
3부. 담배규제기본협약에 따른 국내 담배규제 관련 법령의 개선방안 143
I. 경제적 조치 관련 법제 143
1. 경제적조치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우리나라의 법제 현황 143
2. 경제적 조치 관련 국내법제의 개선방향 144
II. 간접흡연 방지 조치 149
1. 간접흡연 방지 조치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우리나라의 법제 현황 149
2. 간접흡연 방지 조치 관련 국내 법제의 현황과 개선방향 150
III. 담배 제품의 불법 거래 152
1. 담배 제품의 불법 거래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우리나라의 법제 현황 152
2. 개선방안 155
IV. 광고규제 156
1. 담배광고규제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우리나라의 법제현황 156
2. 담배 광고규제 관련 국내법 현황 및 문제점 159
3. 담배 광고규제 관련 국내법 규정의 개선방향 170
V. 미성년자(청소년)의 담배구매 및 판매규제 176
1. 미성년자의 담배구매 및 판매규제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우리나라의 법제현황 176
2. 미성년자의 담배구매 및 판매규제 관련 국내법 현황 및 문제점 178
3. 미성년자의 담배구매 및 판매규제 관련 국내법 규정의 개선방향 186
VI. 담배제품의 포장 및 라벨 규제 195
1. 담배제품의 포장 및 라벨 규제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우리나라의 법제현황 195
2. 담배제품의 포장 및 라벨 규제 관련 국내법 현황 및 문제점 205
3. 포장 및 라벨규제 관련 국내법 규정의 개선방향 209
VII. 담배성분의 조사 및 공개 214
1. 담배성분의 조사 및 공개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의 내용 214
2. 담배성분의 조사 및 공개 관련 국내법의 현황과 문제점 215
3. 담배 성분의 조사 및 공개 관련 국내법 규정의 개선방향 226
VIII. 대체활동지원 229
1. 담배성분의 조사 및 공개 관련 담배규제기본협약의 내용 229
2. 대체활동지원 관련 국내법의 현황과 검토 230
3. 대체활동 지원관련 국내법 규정의 개선방향 231
4부. 금연홍보사업의 수행 결과 232
I. 금연홍보캠페인의 배경 및 방향 232
1. 금연홍보캠페인의 배경 및 목표 232
2. 금연홍보캠페인의 기본 컨셉트 236
3. 금연홍보캠페인의 주요 대상층 237
4. 금연홍보캠페인의 주요 대상층별 매체 선정 238
II. 2007년도 금연홍보캠페인사업 추진내역 및 결과 241
1. 전파매체를 통한 금연광고 241
2. 방송프로그램 및 현장프로모션을 통한 금연홍보 사업 274
3. 옥외매체와 연계행사를 활용한 금연홍보 288
4. 옥외 및 프로모션 매체와 연계한 의료진 및 군인대상 홍보 293
5. 인쇄영상물을 활용한 금연캠페인 305
III. 2007년도 금연홍보캠페인사업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329
1. 금연홍보 캠페인 사업에 대한 전반적 평가 329
2. 향후 추진 방향 333
3. 중·장기적 금연캠페인의 로드맵 335
참고문헌 338
부록. 연차별 흡연예방 및 금연 세부 추진과제 344
〈표 1-1〉 성인남성의 흡연율 추이(%) 10
〈표 1-2〉 여성의 연령별 흡연율 추이(%) 11
〈표 1-3〉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성별 학년별 흡연율 추이(%) 12
〈표 1-4〉 건강증진사업비 예산의 분포(백만,%) 13
〈표 1-5〉 금연정책과 성인흡연율 추이 비교(%) 14
〈표 2-1〉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주요목표 20
〈표 2-2〉 선진국의 담배가격($) 26
〈표 2-3〉 전국 성인흡연자의 금연의향 가격(%) 27
〈표 2-4〉 흡연력에 따른 기타 일탈행위 및 건강행태(%) 40
〈표 2-5〉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율 추이(%) 41
〈표 2-6〉 2005년과 2006년의 첫 흡연연령경험 연령 비교(%) 42
〈표 2-7〉 우리나라와 미국의 흡연율 비교(%) 45
〈표 2-8〉 우리나라와 유럽의 흡연율 비교(%) 46
〈표 2-9〉 우리나라와 일본의 흡연율 비교(%) 47
〈표 2-10〉 사회경제적 환경에 따른 흡연력(2005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49
〈표 2-11〉 담배포장문구에 따른 인식 61
〈표 2-12〉 국민건강증진기금 지원교육사업(2005~2006) 66
〈표 2-13〉 금연시설 및 담배판매장소 현황 78
〈표 2-14〉 담배자동판매기의 성인인증장치 부착 현황 78
〈표 2-15〉 금연관련 법령 위반 단속 건수(2006년) 79
〈표 2-16〉 국민건강증진기금 연구사업 현황(1998~2006) 82
〈표 2-17〉 우리나라 성인 흡연율 추이(%) 88
〈표 2-18〉 외국의 성인 남녀 흡연율 변화 비교(%) 88
〈표 2-19〉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흡연율 변화(%) - 남자 90
〈표 2-20〉 유럽 국가의 담배가격 및 부과되는 세금의 현황 99
〈표 2-21〉 담배에 적용하는 면세규정 102
〈표 2-22〉 세계보건기구(WTO)에서 권고하는 측정이 필요한 담배 성분 105
〈표 2-23〉 간접흡연 단·장기 노출에 따른 증상 122
〈표 2-24〉 간접흡연과 유아의 질병간의 관계 125
〈표 2-25〉 간접흡연과 폐암의 연관성 128
〈표 2-26〉 간접흡연과 심혈관계 질환의 연관성 129
〈표 3-1〉 협약과 국내법과의 비교 : 담배 성분의 조사 및 공개 215
〈표 3-2〉 대체활동지원 관련 국내법의 현황과 검토 230
〈표 4-1〉 표적 대상 별 사업영역 및 세부 매체의 특징 239
〈표 4-2〉 금연공익광고 월별 예산집행 종합실적 257
〈표 4-3〉 주요 표적집단군별 광고비 및 광고비 효율성(CPRP) 260
〈표 4-4〉 2006년 광고효과 분석 260
〈표 4-5〉 주요 표적집단군별 방송채널 광고비 및 광고비 효율성(CPRP) 261
〈표 4-6〉 주요 표적집단군별 광고내용 및 광고비와 광고효율성(CPRP) 261
〈표 4-7〉 매체별 광고노출 및 광고유도율(CTR) 262
〈표 4-8〉 TV 금연 광고효과 설문조사 인구사회학적 특성 266
〈표 4-9〉 광고별 접촉 경로 268
〈표 4-10〉 2007년 실시한 방송프로그램 및 현장 프로모션 개요 275
〈표 4-11〉 방송프로그램 및 현장프로모션을 통한 금연홍보 사업 요약표 286
〈표 4-12〉 옥외매체와 연계행사를 활용한 금연홍보 요약표 293
〈표 4-13〉 병원 홍보 아이템 집행 내역 298
〈표 4-14〉 군인대상 홍보 아이템 집행 내역 300
〈표 4-15〉 차량 및 휴게소 홍보 아이템 집행 내역 302
〈표 4-16〉 옥외 및 프로모션 매체와 연계한 의료진 및 군인대상 홍보 요약표 304
〈표 4-17〉 초등학교 스쿨존 금연구역 홍보사업 306
〈표 4-18〉 아동 금연편지쓰기 사업 308
〈표 4-19〉 전국 담배판매점(편의점)에 금연구역 홍보물 부착사업 310
〈표 4-20〉 방송 및 신문 홍보 내용 310
〈표 4-21〉 여성금연 아트체험전 내용 313
〈표 4-22〉 여성금연 연계 기업체 314
〈표 4-23〉 여성금연 방송 및 신문 홍보 내용 314
〈표 4-24〉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사업 내용 319
〈표 4-25〉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선정결과 320
〈표 4-26〉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활동지원사업 320
〈표 4-27〉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워크샵 내용 321
〈표 4-28〉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활동 요약 322
〈표 4-29〉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활동 연계 322
〈표 4-30〉 대학생 신문 및 방송 홍보 323
〈표 4-31〉 담배갑 그림경고 개발 325
〈표 4-32〉 인쇄영상물을 활용한 금연캠페인 요약표 328
〈표 4-33〉 금연홍보 캠페인사업의 전반적 평가 329
〈표 4-34〉 중·장기적 금연캠페인의 로드맵 335
[그림 2-1] 흡연예방 및 금연중장기정책의 기본 개념 17
[그림 2-2] 캐나다의 담배가격 변동에 따른 15-19세 청소년 흡연율 변화, 1979-1991 57
[그림 2-3] 대구시 청소년 흡연자의 담뱃값 인상에 따른 금연의도 57
[그림 4-1] 각 매체별 예산 배문 및 매체 목표 256
[그림 4-2] 금연캠페인 광고비와 노출횟수 분석 258
[그림 4-3] 금연캠페인 GRPs & CPRP분석 259
[그림 4-4] 금연캠페인 월별 도달률 분석 259
[그림 4-5] TV 금연 광고효과 설문조사 틀 267
[그림 4-6] 금연광고별 스토리 보드 인지 268
[그림 4-7] 금연광고 호감도 269
[그림 4-8] 금연광고 메시지 전달력 270
[그림 4-9] 금연광고 행동 유발 효과 271
[그림 4-10] 금연 광고 접촉 후 실제 금연 시도 비율 272
[그림 4-11/4-13] 여성금연 캠페인 전시회 그림 316
[그림 4-12/4-14] 담배갑 경고그림 12종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