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효자
목차
전체요약 19
제1부 개관 85
I. 서론 86
1. 조사의 필요성 86
2. 조사의 목적 88
3. 조사의 제한점 89
II. 조사 도구의 개발 90
1. 표본설계 91
2. 조사 도구 개발의 방법 93
3. 조사 부문의 선정 95
4. 조사 항목의 선정 및 조사표 개발 96
5. 조사 체계 104
제2부 특수교육대상학생 실태 조사 107
I. 특수교육요구학생수 추정 108
1. 특수교육대상학생수 108
2. 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10
3.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추정 111
4. 전체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12
II. 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조사 114
1. 표본 설계 114
2. 진단 검사 실시 119
3. 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 진단 검사 결과 121
III.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 실태 123
1. 표본설계 124
2. 조사 결과 135
IV. 특수교육대상학생 실태 183
1. 표본 설계 183
2. 조사 결과 188
제3부 특수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265
I. 특수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266
1. 표본 설계 266
2. 조사 결과 270
3. 요약 및 결론 307
II. 특수학급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309
1. 표본 설계 309
2. 조사 결과 312
3. 요약 및 결론 346
제4부 특수교육 행·재정 지원 및 관련인 만족도 실태 조사 349
I. 특수교육 행·재정 지원 현황 350
1. 표본 설계 350
2. 조사 결과 353
3. 요약 및 결론 379
II. 특수교육지원에 대한 관련인 만족도 381
1. 특수교육 관련인 만족도 비교 381
2. 관리자 만족도 399
3. 교사용 만족도 426
4. 보호자용 만족도 453
5. 요약 및 결론 464
제5부 결론 및 제언 467
I. 결론 및 제언 468
1. 결론 468
2. 제언 476
Abstract 478
부록 485
I. 특수교육대상자 선별 조사표 486
II. 특수교육대상학생 보호자용 조사표 503
III. 특수학교 관리자용 조사표 523
IV. 특수학급 관리자용 조사표 534
V. 특수학교 교사용 조사표 546
VI. 특수학급 교사용 조사표 564
VII.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 보호자용 조사표 586
VIII. 인터넷 조사 프로그램의 권장사양 및 활용방법 597
IX. 전문위원 및 협력조사위원 명단 604
X.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 실태 추정표 614
판권기 632
〈표 1-II-1〉 조사 부문 조정표 95
〈표 1-II-2〉 조사 부문별 조사 항목 96
〈표 2-I-3〉 특수교육대상학생수 108
〈표 2-I-4〉 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10
〈표 2-I-5〉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11
〈표 2-I-6〉 학교급별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12
〈표 2-I-7〉 전체 특수교육요구학생 구성비 113
〈표 2-II-8〉 모집단의 층별 분포 115
〈표 2-II-9〉 16개 시도의 층별 표본 규모 117
〈표 2-II-10〉 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 진단 결과 분석표 121
〈표 2-II-11〉 시도별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현황 122
〈표 2-III-12〉 조사 모집단 분포 125
〈표 2-III-13〉 층 형성에 사용한 보조변수 126
〈표 2-III-14〉 시도별 1차 추출 단위의 표본 배분 127
〈표 2-III-15〉 2차 추출 단위의 표본추출틀 분포 128
〈표 2-III-16〉 읍면동 분포 및 조정 후 조사구역 분포 129
〈표 2-III-17〉 조사구역 배분 130
〈표 2-III-18〉 사후 층화를 위한 모집단 분포 132
〈표 2-III-19〉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35
〈표 2-III-20〉 지역별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 137
〈표 2-III-21〉 어린이집 취원 현황 138
〈표 2-III-22〉 장애 유형별 발생 비율 140
〈표 2-III-23〉 장애 발생 시기 142
〈표 2-III-24〉 장애 원인 143
〈표 2-III-25〉 장애 진단 시기 145
〈표 2-III-26〉 장애 진단 기관 147
〈표 2-III-27〉 장애 진단 의뢰 계기 149
〈표 2-III-28〉 기타 장애 진단 의뢰 계기 151
〈표 2-III-29〉 도움 요구 정도 152
〈표 2-III-30〉 학교 및 특수교육기관 취학 경험 유무 154
〈표 2-III-31〉 미취학·취학유예 시기 155
〈표 2-III-32〉 특수교육 경험 여부 156
〈표 2-III-33〉미취학·취학유예 이유 158
〈표 2-III-34〉 학교 복귀를 위한 선결과제 160
〈표 2-III-35〉 재택·순회교육 인지 여부 162
〈표 2-III-36〉 재택·순회교육을 받지 않고 있는 이유 164
〈표 2-III-37〉 재택·순회교육 희망 여부 165
〈표 2-III-38〉 재택·순회교육 미희망 사유 166
〈표 2-III-39〉 일일 시간 활용 168
〈표 2-III-40〉 장애 아동 부양수당 170
〈표 2-III-41〉 6개월간 교육비 171
〈표 2-III-42〉 6개월간 병원치료비 173
〈표 2-III-43〉 가족 구성 175
〈표 2-III-44〉 장애가 있는 가족 구성원 유무 176
〈표 2-III-45〉 월 평균 소득 177
〈표 2-III-46〉 주간 동안 주로 돌보는 사람 179
〈표 2-III-47〉 야간 동안 주로 돌보는 사람 181
〈표 2-IV-48〉 모집단 분포 184
〈표 2-IV-49〉 층별 표본규모 186
〈표 2-IV-50〉 학교급과 성별,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기준별 응답자수 189
〈표 2-IV-51〉 시도교육청별 응답자수 190
〈표 2-IV-52〉 배치 유형별 응답자수 190
〈표 2-IV-53〉 거주형태별 응답자수 191
〈표 2-IV-54〉 학교급과 성별 장애 발생 시기 192
〈표 2-IV-55〉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 발생 시기 195
〈표 2-IV-56〉 학교급과 성별 장애 원인 197
〈표 2-IV-57〉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 원인 199
〈표 2-IV-58〉 학교급과 성별 장애 진단 의뢰 계기 201
〈표 2-IV-59〉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 진단 의뢰 계기 202
〈표 2-IV-60〉 학교급과 성별 장애 진단 기관 204
〈표 2-IV-6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 진단 기관 205
〈표 2-IV-62〉 학교급과 성별 장애 진단 시기 206
〈표 2-IV-63〉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 진단 시기 208
〈표 2-IV-64〉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선정· 배치 시기 210
〈표 2-IV-65〉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중복 장애 현황 212
〈표 2-IV-66〉 학교급과 성별 도움 요구 정도 213
〈표 2-IV-67〉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도움 요구 정도 214
〈표 2-IV-68〉 배치 유형별 도움 요구 정도 215
〈표 2-IV-69〉 학교급과 성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기관 216
〈표 2-IV-70〉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기관 218
〈표 2-IV-71〉 배치 유형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기관 219
〈표 2-IV-72〉 학교급과 성별 치료지원 220
〈표 2-IV-73〉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지원받고 있는 치료지원 222
〈표 2-IV-74〉 배치 유형별 지원받고 있는 치료지원 223
〈표 2-IV-75〉 전체 응답자의 무료 치료지원 종류 224
〈표 2-IV-76〉 학교급과 성별 무료 치료지원 225
〈표 2-IV-77〉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무료 치료지원 226
〈표 2-IV-78〉 배치 유형별 무료 치료지원 227
〈표 2-IV-79〉 필요한 치료지원 종류 228
〈표 2-IV-80〉 학교급과 성별 필요한 치료지원 229
〈표 2-IV-8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필요한 치료지원 230
〈표 2-IV-82〉 지원받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종류 231
〈표 2-IV-83〉 학교급과 성별 지원받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2
〈표 2-IV-84〉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지원받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3
〈표 2-IV-85〉 배치 유형별 지원받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4
〈표 2-IV-86〉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5
〈표 2-IV-87〉 학교급과 성별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6
〈표 2-IV-88〉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8
〈표 2-IV-89〉 학교급과 성별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이유 239
〈표 2-IV-90〉 배치 유형별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이유 240
〈표 2-IV-91〉 학교급과 성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희망 기관 241
〈표 2-IV-92〉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희망 기관 242
〈표 2-IV-93〉 배치 유형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희망 기관 243
〈표 2-IV-94〉 학교급과 성별 가족 구성 244
〈표 2-IV-95〉 학교급과 성별 장애가 있는 가족 구성원 유무 245
〈표 2-IV-96〉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가 있는 가족 구성원 유무 246
〈표 2-IV-97〉 학교급과 성별 월 평균 소득 247
〈표 2-IV-98〉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월 평균 소득 249
〈표 2-IV-99〉 배치 유형별 월 평균 소득 250
〈표 2-IV-100〉 학교급과 성별 장애아동 부양수당 252
〈표 2-IV-10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장애아동 부양수당 253
〈표 2-IV-102〉 배치 유형별 장애아동 부양수당 254
〈표 2-IV-103〉 학교급과 성별 6개월간 교육비 255
〈표 2-IV-104〉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6개월간 교육비 257
〈표 2-IV-105〉 배치 유형별 6개월간 교육비 258
〈표 2-IV-106〉 학교급과 성별 6개월간 병원치료비 259
〈표 2-IV-107〉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별 6개월간 병원치료비 261
〈표 2-IV-108〉 배치 유형별 6개월간 병원치료비 262
〈표 3-I-109〉 특수학교 모집단 분포 267
〈표 3-I-110〉 시도교육청별 특수학교 교사의 표본 배분 268
〈표 3-I-111〉 응답자 구성현황 270
〈표 3-I-112〉 특수학교 교사의 주당 평균 수업시간 수 271
〈표 3-I-113〉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272
〈표 3-I-114〉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권 274
〈표 3-I-115〉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275
〈표 3-I-116〉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자 276
〈표 3-I-117〉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중점 지도 내용 278
〈표 3-I-118〉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주 교재·교구 279
〈표 3-I-119〉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유치원생활기록부 유형 280
〈표 3-I-120〉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요구사항 281
〈표 3-I-121〉 특수학교(초·중·고)의 장애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282
〈표 3-I-122〉 특수학교(초·중·고)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284
〈표 3-I-123〉 특수학교(초·중·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권 285
〈표 3-I-124〉 특수학교(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286
〈표 3-I-125〉 특수학교(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교과 288
〈표 3-I-126〉 특수학교(초·중·고) 개별화교육계획의 전환교육계획 포함 여부 289
〈표 3-I-127〉 특수학교(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자 291
〈표 3-I-128〉 특수학교(초·중·고)의 장애 유형별 중점 지도 내용 293
〈표 3-I-129〉 특수학교(초·중·고)의 학교급별 중점 지도 내용 293
〈표 3-I-130〉 특수학교(초·중·고)의 사회적응훈련 시간 294
〈표 3-I-131〉 특수학교(중·고)의 직업교과 편성 현황 295
〈표 3-I-132〉 특수학교(중·고)의 진로 및 직업교육 실시형태 296
〈표 3-I-133〉 특수학교(중·고)의 장애 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요구사항 298
〈표 3-I-134〉 특수학교(중·고)의 학교급별 진로 및 직업교육 요구사항 299
〈표 3-I-135〉 특수학교(초·중·고)의 학교생활기록부 유형 300
〈표 3-I-136〉 특수학교(초·중·고)의 장애 유형별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301
〈표 3-I-137〉 특수학교(초·중·고)의 학교급별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303
〈표 3-I-138〉 특수학교(초·중·고)의 학업성취도 평가형태 304
〈표 3-I-139〉 특수학교(초·중·고)의 학업성취도 평가관련 요구사항 305
〈표 3-II-140〉 특수학급 교사의 모집단 분포 310
〈표 3-II-141〉 특수학급 교사 표본 배분 311
〈표 3-II-142〉 특수학급 교사의 학교급별 응답자 구성현황 312
〈표 3-II-143〉 특수학급 교사의 주당 평균 수업시간수 313
〈표 3-II-144〉 유치원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314
〈표 3-II-145〉 유치원 특수학급의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권 315
〈표 3-II-146〉 유치원 특수학급의 통합교육 운영형태 316
〈표 3-II-147〉 유치원 특수학급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317
〈표 3-II-148〉 유치원 특수학급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자 319
〈표 3-II-149〉 유치원 특수학급의 중점 지도 내용 320
〈표 3-II-150〉 유치원 특수학급의 주 교재·교구 320
〈표 3-II-151〉 유치원 특수학급의 유치원생활기록부 유형 321
〈표 3-II-152〉 유치원 특수학급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요구사항 322
〈표 3-II-153〉 특수학급(초·중·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323
〈표 3-II-154〉 특수학급(초·중·고)의 교육과정 재량권 분배방법 325
〈표 3-II-155〉 특수학급(초·중·고)의 시간표 편성·운영 유형 325
〈표 3-II-156〉 특수학급(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326
〈표 3-II-157〉 특수학급(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교과 328
〈표 3-II-158〉 특수학급(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의 전환교육계획 포함 여부 329
〈표 3-II-159〉 특수학급(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자 330
〈표 3-II-160〉 특수학급(초·중·고)의 중점 지도 내용 331
〈표 3-II-161〉 특수학급(초·중·고)의 통합학급 수업시간 유형 332
〈표 3-II-162〉 특수학급(초·중·고)의 교수적 수정 333
〈표 3-II-163〉 특수학급(초·중·고)의 교사간 협력 유형 334
〈표 3-II-164〉 특수학급(초·중·고)의 통합교육 지원 유형 335
〈표 3-II-165〉 특수학급(초·중·고)의 통합교육을 통한 교육적 성취 영역 337
〈표 3-II-166〉 특수학급(초·중·고)의 사회적응훈련시간 338
〈표 3-II-167〉 특수학급(초·중·고)의 장애이해교육실시 현황 339
〈표 3-II-168〉 특수학급(중·고)의 직업교과 편성 현황 339
〈표 3-II-169〉 특수학급(중·고)의 진로 및 직업교육 실시형태 340
〈표 3-II-170〉 특수학급(중·고)의 진로 및 직업교육 요구사항 341
〈표 3-II-171〉 특수학급(유·초·중·고)의 학교생활기록부 유형 342
〈표 3-II-172〉 특수학급(초·중·고)의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343
〈표 3-II-173〉 특수학급(초·중·고)의 학업성취도 평가형태 344
〈표 3-II-174〉 특수학급(초·중·고)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요구사항 345
〈표 4-I-175〉 특수학급 설치교 관리자 모집단 분포 351
〈표 4-I-176〉 16개 시도별 특수학급 설치교 관리자의 층별 표본 규모 352
〈표 4-I-177〉 기관별 행정 운영 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353
〈표 4-I-178〉 기관별 행정 업무 추진시 애로점 355
〈표 4-I-179〉 기관별 상급기관으로부터 받아야 할 지원 내용 356
〈표 4-I-180〉 기관별 학교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내용 357
〈표 4-I-181〉 기관별 학교 교육 질적 향상을 위한 선결과제 359
〈표 4-I-182〉 기관별 효율적인 학급 경영을 위한 선결과제 360
〈표 4-I-183〉 기관별 효율적인 교과지도를 위한 선결과제 361
〈표 4-I-184〉 기관별 연간 운영 예산 평균 362
〈표 4-I-185〉 장애 유형별 행정운영 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363
〈표 4-I-186〉 장애 유형별 행정 업무 추진시 애로점 364
〈표 4-I-187〉 장애 유형별 상급 기관으로부터 받아야 할 지원 내용 365
〈표 4-I-188〉 장애 유형별 학교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내용 366
〈표 4-I-189〉 장애 유형별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선결과제 367
〈표 4-I-190〉 장애 유형별 효율적인 학급 경영을 위한 선결과제 368
〈표 4-I-191〉 장애 유형별 효율적인 교과지도를 위한 선결과제 369
〈표 4-I-192〉 장애 유형별 연간 운영 예산 평균 370
〈표 4-I-193〉 학교급별 행정운영 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371
〈표 4-I-194〉 학교급별 행정 업무 추진시 애로점 372
〈표 4-I-195〉 학교급별 상급 기관으로부터 받아야 할 지원 내용 373
〈표 4-I-196〉 학교급별 학교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내용 374
〈표 4-I-197〉 학교급별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선결과제 375
〈표 4-I-198〉 학교급별 효율적인 학급 경영을 위한 선결과제 376
〈표 4-I-199〉 학교급별 효율적인 교과지도를 위한 선결과제 377
〈표 4-I-200〉 학교급별 연간 운영 예산 평균 378
〈표 4-II-201〉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1
〈표 4-II-202〉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2
〈표 4-II-203〉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3
〈표 4-II-204〉 수업활동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4
〈표 4-II-205〉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5
〈표 4-II-206〉 생활지도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6
〈표 4-II-207〉 지역사회 적응교육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7
〈표 4-II-208〉 통합교육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8
〈표 4-II-209〉 학업성취도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9
〈표 4-II-210〉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1
〈표 4-II-211〉 교원연수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2
〈표 4-II-212〉 교내 장학지원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3
〈표 4-II-21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4
〈표 4-II-214〉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5
〈표 4-II-215〉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5
〈표 4-II-216〉 학교시설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7
〈표 4-II-217〉 재정지원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8
〈표 4-II-218〉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399
〈표 4-II-219〉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0
〈표 4-II-220〉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1
〈표 4-II-221〉 수업활동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1
〈표 4-II-222〉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2
〈표 4-II-223〉 생활지도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3
〈표 4-II-224〉 지역사회 적응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4
〈표 4-II-225〉 통합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4
〈표 4-II-226〉 학업성취도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5
〈표 4-II-227〉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6
〈표 4-II-228〉 교원연수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7
〈표 4-II-229〉 교내 장학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8
〈표 4-II-230〉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8
〈표 4-II-231〉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09
〈표 4-II-232〉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10
〈표 4-II-233〉 학교시설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11
〈표 4-II-234〉 재정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관리자의 만족도 412
〈표 4-II-235〉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3
〈표 4-II-236〉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3
〈표 4-II-237〉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4
〈표 4-II-238〉 수업활동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5
〈표 4-II-239〉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6
〈표 4-II-240〉 생활지도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6
〈표 4-II-241〉 지역사회 적응교육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7
〈표 4-II-242〉 통합교육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8
〈표 4-II-243〉 학업성취도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19
〈표 4-II-244〉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0
〈표 4-II-245〉 교원연수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0
〈표 4-II-246〉 교내 장학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1
〈표 4-II-247〉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2
〈표 4-II-248〉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3
〈표 4-II-249〉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3
〈표 4-II-250〉 학교시설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4
〈표 4-II-251〉 재정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관리자의 만족도 425
〈표 4-II-252〉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26
〈표 4-II-253〉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27
〈표 4-II-254〉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27
〈표 4-II-255〉 수업활동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28
〈표 4-II-256〉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29
〈표 4-II-257〉 생활지도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29
〈표 4-II-258〉 지역사회 적응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0
〈표 4-II-259〉 통합교육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1
〈표 4-II-260〉 학업성취도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2
〈표 4-II-261〉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2
〈표 4-II-262〉 교원연수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3
〈표 4-II-263〉 교내 장학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4
〈표 4-II-264〉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5
〈표 4-II-265〉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6
〈표 4-II-266〉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6
〈표 4-II-267〉 학교시설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7
〈표 4-II-268〉 재정지원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만족도 438
〈표 4-II-269〉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39
〈표 4-II-270〉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0
〈표 4-II-271〉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1
〈표 4-II-272〉 수업활동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1
〈표 4-II-273〉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2
〈표 4-II-274〉 생활지도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3
〈표 4-II-275〉 지역사회 적응교육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4
〈표 4-II-276〉 통합교육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5
〈표 4-II-277〉 학업성취도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6
〈표 4-II-278〉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6
〈표 4-II-279〉 교원연수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7
〈표 4-II-280〉 교내 장학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8
〈표 4-II-28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49
〈표 4-II-282〉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50
〈표 4-II-283〉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50
〈표 4-II-284〉 학교시설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51
〈표 4-II-285〉 재정지원에 관한 특수학급 교사의 만족도 452
〈표 4-II-286〉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3
〈표 4-II-287〉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4
〈표 4-II-288〉 수업활동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5
〈표 4-II-289〉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6
〈표 4-II-290〉 생활지도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7
〈표 4-II-291〉 지역사회 적응교육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8
〈표 4-II-292〉 통합교육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59
〈표 4-II-293〉 학업성취도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60
〈표 4-II-294〉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61
〈표 4-II-295〉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62
〈표 4-II-296〉 학교시설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보호자의 만족도 463
〈그림 1-II-1〉 특수교육실태조사 조사체계 104
〈그림 2-I-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급별 현황 109
〈그림 2-I-3〉 미취학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학교급(연령별) 현황 111
〈그림 2-I-4〉 전체 특수교육요구학생의 구성 현황 113
〈그림 2-III-5〉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의 학교급(연령별) 현황 136
〈그림 2-III-6〉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수의 지역별 추정 138
〈그림 2-III-7〉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의 지역별 어린이집 취원 비율 139
〈그림 2-III-8〉 미취학 특수교육요구학생의 장애 원인 144
〈그림 2-III-9〉 장애 진단 시기 146
〈그림 2-III-10〉 장애 진단 기관 148
〈그림 2-III-11〉 장애 진단 의뢰 계기 150
〈그림 2-III-12〉 도움 요구 정도 153
〈그림 2-III-13〉 학교 및 특수교육기간 취학 경험 유무 154
〈그림 2-III-14〉 미취학·취학유예 시기 156
〈그림 2-III-15〉 학교 복귀를 위한 선결 과제 161
〈그림 2-III-16〉 재택·순회교육 인지 여부 163
〈그림 2-III-17〉 6개월간 교육비 172
〈그림 2-III-18〉 6개월간 병원치료비 174
〈그림 2-IV-19〉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발생 시기 193
〈그림 2-IV-20〉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원인 198
〈그림 2-IV-2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진단 의뢰 계기 203
〈그림 2-IV-2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진단 시기 209
〈그림 2-IV-23〉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기관 217
〈그림 2-IV-24〉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37
〈그림 2-IV-25〉 특수교육대상학생의 6개월간 교육비 256
〈그림 2-IV-26〉 특수교육대상학생의 6개월간 병원치료비 260
〈그림 3-I-27〉 특수학교 교사 표본의 지역별 비율 분포 269
〈그림 3-I-28〉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273
〈그림 3-I-29〉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276
〈그림 3-I-30〉 유아특수학교 및 특수학교 유치부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자 277
〈그림 3-I-31〉 특수학교(초·중·고)의 장애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83
〈그림 3-I-32〉 특수학교(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287
〈그림 3-I-33〉 특수학교(초·중·고) 개별화교육계획의 전환교육계획 포함 여부 290
〈그림 3-I-34〉 특수학교(중·고)의 진로 및 직업교육 실시형태 297
〈그림 3-I-35〉 특수학교(초·중·고)의 장애 유형별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302
〈그림 3-I-36〉 특수학교(초·중·고)의 학교급별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 303
〈그림 3-I-37〉 특수학교(초·중·고)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요구 사항 306
〈그림 3-II-38〉 유치원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315
〈그림 3-II-39〉 유치원 특수학급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318
〈그림 3-II-40〉 특수학급(초·중·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324
〈그림 3-II-41〉 특수학급(초·중·고)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영역 327
〈그림 4-I-42〉 기관별 행정운영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354
〈그림 4-I-43〉 기관별 행정업무 추진시 애로점 355
〈그림 4-I-44〉 기관별 상급기관으로부터 받아야 할 지원 내용 357
〈그림 4-I-45〉 기관별 학교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내용 358
〈그림 4-II-46〉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3
〈그림 4-II-47〉 통합교육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88
〈그림 4-II-48〉 학업성취도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0
〈그림 4-II-49〉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에 관한 집단별 만족도 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