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6
1.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6
II. 국제 및 국내 건설시장 트렌드 7
2.1. 미래사회 건설 메가 트렌드 7
2.2. 국제 건설 시장 트렌드 8
2.2.1. 국제 건설시장 현황 및 전망 분석 8
2.2.2. 주요 국가의 현황과 전망 12
2.2.3. 소결 18
2.3. 국내 건설 시장 트렌드와 전망 19
2.4. 건설분야의 미래 유망상품과 성장동력 22
III. 글로벌 환경에서의 한국 건설기업 전략 26
3.1. 한국 건설기업의 국제 건설시장 진출 현황 26
3.2. 한국기업의 강·약점 분석 및 강화방안 27
3.3. 글로벌 마켓에서 외국 기업의 국제 건설시장 진출사례 34
3.3.1. 일본 가지마 건설의 미국 진출 사례 34
3.3.2. China State Construction 미국 진출 사례 36
3.3.3. Laing O'rourke(영국) 진출 사례 36
3.3.4. 말레이시아 WCT 진출 사례 37
3.4. 한국 기업의 국제 환경에서의 생존을 위한 발전 모델 37
3.4.1. 한국 건설업의 선택 모델 유형 제시 37
3.4.2/3.4.5. 한국건설업의 경영포트폴리오 조정 43
IV. 법·제도의 개편 방안과 대응 48
4.1. 건설시장 관련 법, 제도 현황 48
4.2. 해외시장 변화에 따른 법·제도의 개선 48
4.3. 토목기술인의 대응 50
V. 요약 및 결론 52
참고문헌 54
〈표 1/2〉 세계 건설 시장의 연도별 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9
〈표 2/3〉 중동 국가별 토목시장 현황 및 전망(토목학회, 2007) 13
〈표 3/4〉 동유럽 국가별 건설시장 투자현황(토목학회, 2007) 14
〈표 4/5〉 중국 경제 구역별 특성(토목학회, 2007) 15
〈표 5/6〉 연도별 건설분야 시장의 규모 변화 17
〈표 6/7〉 2008년 주요 분야별 재원배분안(기획예산처, 2007) 21
〈표 7/8〉 수송·교통·지역개발 분야별 예산(기획예산처, 2007) 21
〈표 8/9〉 유망 사업 선정 종합 순위 결과 23
〈표 9/10〉 한국과 중국의 SWOT 분석(토목학회, 2007) 28
〈표 10/11〉 한국과 일본의 SWOT 비교(토목학회, 2007) 29
〈표 11/12〉 한국과 유럽의 SWOT 비교(토목학회, 2007) 29
〈표 12/13〉 SWOT 분석을 통한 대응 국가별 경쟁력 제고방안(토목학회, 2007) 30
〈표 13/14〉 매출기준 국내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공종별 비중(2006) 31
〈표 14/15〉 국내 5대 업체의 국내외 수익성 평균 비교(장현승, 2007) 33
〈표 15/16〉 가지마 USA 그룹 자회사의 주요 중점사업 및 사업 내용 35
〈표 16/17〉 선진 건설 기업의 M&A 및 주요 발생 효과(홍대순, 2007, 장현승, 2006) 42
〈표 17/18〉 선진 건설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및 주요 전략(홍대순, 2007, 장현승, 2006) 44
〈표 18/19〉 〈표 13〉의 국내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공종별 매출 비중 평균 45
〈그림 1〉 미래사회 10대 메가트렌드(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6) 7
〈그림 2〉 국제 건설 시장의 지역별 규모 8
〈그림 3〉 3년간 국제 시장의 국가별 성장률 예상(Davis Langdon, 2008) 10
〈그림 4〉 2008년 국가별 건설분야 예상 증감률(Davis Langdon, 2008) 10
〈그림 5〉 전세계 공종별 시장 성장 전망(토목학회, 2007) 11
〈그림 6〉 국가별 건설시장 성장률과 리스크 비교(이복남, 2007) 12
〈그림 7〉 향후 10년 간 지역별 건설시장 비율 변화 전망(이복남, 2006) 12
〈그림 8〉 진출가능 주요 시장 및 상품 18
〈그림 9〉 GDP 대비 건설업 비중 변화(건설산업연구원, 2006) 19
〈그림 10〉 건설투자의 구성비 추이(이덕수, 2006) 20
〈그림 11〉 미래유망상품의 사업성 및 시장성 분석(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6) 22
〈그림 12〉 지역별 진출 현황 26
〈그림 13〉 해외 건설 수주 금액의 공종별 비중(해외 건설협회, 2008) 27
〈그림 14〉 기업 간 총 매출 및 공종별 매출비교 (기업공시자료, 2008) 31
〈그림 15〉 해외 전문가가 바라본 한국기업의 SWOT 분석 32
〈그림 16〉 국내 기업과 선진기업의 해외/국내 매출 비중 비교(ENR, 한국건설경영협회, 2007) 33
〈그림 17〉 경쟁역량강화 및 기술특화를 통한 기업의 역량 강화 방안 34
〈그림 18〉 기업의 국제화를 위한 기업 재편 자체 평가방법론 37
〈그림 19〉 사업포트폴리오와 기업 재편 모델 선정 시나리오(안) 45
〈그림 20〉 대기업의 기업 포트폴리오 예시 46
〈그림 21〉 중견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예시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