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전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방법 25
1) 문헌연구 25
2) 전문가 자문회의 26
3) 조사설계 26
II. 부산시 아동·청소년 현황 30
1. 부산의 아동·청소년 현황 31
1) 아동·청소년의 인구현황 31
2) 복지 33
3) 보호 36
4) 방과 후 37
5) 아동·청소년을 위한 환경 39
6) 교육 41
7) 문화 및 여가 43
8) 다문화 가정의 아동·청소년 현황 45
2.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현황 47
1) 중앙정부의 아동·청소년정책의 흐름 47
2)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정책방향 및 추진체계 49
3)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 52
III. 조사결과 분석 5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4
1) 아동·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54
2) 아동·청소년의 가정적 특성 54
3) 학부모(보호자) 특성 55
2. 아동·청소년 대상 조사결과 56
1) 가정생활에 대한 조사 결과 56
2) 학교생활에 대한 조사결과 70
3) 여가활동, 문화생활 및 문화행사에 대한 조사결과 75
4) 부산시 아동·청소년의 정책에 대한 인식 82
5) 아동·청소년 안전 88
6) 평소 고민거리 99
7) 아동·청소년 권리 및 참여 105
8)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 118
3. 학부모(보호자) 대상 조사결과 125
1)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식 및 관심정도 125
2) 자녀의 가정생활 138
3) 자녀의 학교생활 147
4) 자녀와의 관계 인식 149
5)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지 및 욕구 157
6) 다문화에 대한 인식 165
4. 소결 166
1) 아동·청소년의 가정생활 166
2)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168
3) 아동·청소년의 여가·문화생활 169
4)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식 171
5) 아동·청소년의 안전(폭행포함)에 대한 경험여부 172
6) 아동·청소년의 평소 고민거리 174
7) 아동·청소년의 권리 및 참여 175
8) 아동·청소년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 175
9) 학부모(보호자)의 부산시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관심 정도 176
10) 학부모(보호자)가 인식하고 있는 자녀의 가정생활 179
11) 학부모(보호자)가 생각하는 자녀와의 관계 180
12) 학부모(보호자)의 아동·청소년 시설 및 부산시정책에 대한 인식 180
13) 학부모(보호자)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181
IV. 아동·청소년복지욕구조사 (아동·청소년, 학부모간) 결과 비교 183
1. 가정생활 184
1) 성인물 접촉 184
2) 학부모(보호자)·자녀와의 관계 186
3) 학부모(보호자)님과 동거희망기간 187
2. 학교생활 187
1) 학교 가기 싫다는 느낌의 경험 여부 187
2) 담임선생님과의 대화 정도 188
3. 여가활동 및 문화생활 188
4.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 인지 및 욕구 189
1)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의 인지도, 만족도, 필요성 189
2) 부산시 거주에 대한 자부심 192
3) 부산시 아동·청소년에 관련된 정책의 인지정도 192
4) 부산시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의 인지 및 필요성 193
5) 부산시 아동·청소년을 위해 가장 중점 추진해야할 분야(학부모) 194
6)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청소년 정책 195
5. 평소 고민거리 197
1) 학교나 가정에서의 고민거리 197
2) 고민있을 때 의논하는 상대 197
3) 외모에 대한 고민 197
6. 다문화에 대한 인식 198
V. 결론 및 정책방향 199
1. 결론 200
2. 정책방향 202
참고문헌 216
부록 219
〈부록 1〉 아동·청소년 설문지 220
〈부록 2〉 학부모(보호자)설문지 236
〈부록 3〉 설문조사결과표 250
판권기 324
〈표 II-1〉 부산시 아동·청소년 연령별 인구 추이 31
〈표 II-2〉 부산시 아동·청소년 학령별 인구 추이 32
〈표 II-3〉 시도별 대상별 청소년 상담 실적 33
〈표 II-4〉 시도별 청소년 전화 1388 전화상담 실적 33
〈표 II-5〉 부산광역시 각 구별 청소년시설 현황 34
〈표 II-6〉 청소년이 이용하고 싶은 기관 35
〈표 II-7〉 청소년들의 성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36
〈표 II-8〉 요보호아동 발생 및 발생유형 37
〈표 II-9〉 방과 후 돌보는 사람 37
〈표 II-10〉 방과 후 놀이 방법(주된응답) : 초등학교 재학 아동 38
〈표 II-11〉 부산시 청소년 공부방 현황 39
〈표 II-12〉 안전한 놀이 장소(초등학생이 있는 가구주) 39
〈표 II-13〉 청소년참여기구 현황 40
〈표 II-14〉 부산에 대한 이미지 41
〈표 II-15〉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42
〈표 II-16〉 학교폭력 안전에 대한 인식 43
〈표 II-17〉 국제결혼 자녀 시도별 학교급별 현황(2007. 4월) 45
〈표 II-18〉 결혼이민자 자녀의 증가율이 큰 국가별 현황 46
〈표 II-19〉 아동·청소년정책 분야별 정책영역 48
〈표 II-20〉 시도 연령별 예산 비교 50
〈표 III-1〉 아동·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 54
〈표 III-2〉 학부모(보호자)의 자녀 특성 55
〈표 III-3〉 학부모(보호자)의 일반적 특성 56
〈표 III-4〉 성인물 접촉 경험 여부 61
〈표 III-5〉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정도 62
〈표 III-6〉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1 : 학부모(보호자)는 내 의견을 존중함 62
〈표 III-7〉 학부모(보호자)님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2 : 학부모(보호자)님(보호자)처럼 되고 싶음 63
〈표 III-8〉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3 : 학부모(보호자)은 공부를 강요함 64
〈표 III-9〉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4 : 학부모(보호자)는 내가 고열이 나거나 아파도 그냥 내버려 둔 적이 있음 65
〈표 III-10〉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5 : 집안 내에서 학부모 (보호자) 중 한 분이 다른 한 분을 때리는 것을 본 적이 있음 66
〈표 III-11〉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6 : 나는 아버지와 대화를 많이 함 67
〈표 III-12〉 학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7 : 나는 어머니와 대화를 많이 함 68
〈표 III-13〉 학부모(보호자)님과 함께 했던 활동 평균횟수 69
〈표 III-14〉 학교가기 싫다는 느낌의 경험여부 73
〈표 III-15〉 담임선생님과의 대화정도 75
〈표 III-16〉 문화·체육행사를 즐기는 정도 80
〈표 III-17〉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의 인지, 이용경험, 만족도 82
〈표 III-18〉 이용 희망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1순위) 84
〈표 III-19〉 이용 희망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1,2순위 종합) 84
〈표 III-20〉 부산시 거주에 대한 자부심 85
〈표 III-21〉 부산시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인지 정도 86
〈표 III-22〉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 인지 및 필요성 87
〈표 III-23〉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청소년 정책 88
〈표 III-24〉 아동·청소년 피해경험유형, 가해자, 피해시간대, 장소, 횟수 89
〈표 III-25〉 갈취경험 90
〈표 III-26〉 구타경험 91
〈표 III-27〉 언어폭행 위협 경험 92
〈표 III-28〉 흉기의 위협 경험 93
〈표 III-29〉 성추행 경험 94
〈표 III-30〉 성폭행 경험 95
〈표 III-31〉 유괴 경험 96
〈표 III-32〉 피해경험을 알린 대상(전체) 98
〈표 III-33〉 피해경험을 알린 대상(피해경험자) 98
〈표 III-34〉 피해경험을 알리지 않은 이유 99
〈표 III-35〉 외모관련 고민 경험 101
〈표 III-36〉 차별(왕따) 피해 경험 여부 102
〈표 III-37〉 차별(왕따) 가해 경험 여부 104
〈표 III-38〉 아동·청소년 권리 및 참여 의식 106
〈표 III-39〉 아동·청소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잘 알고 있음 107
〈표 III-40〉 누구나 학생대표로 나갈 수 있음 108
〈표 III-41〉 교육적 체벌 필요 109
〈표 III-42〉 남자와 여자 사이 재능차이는 없음 110
〈표 III-43〉 다른 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적극적 원조 111
〈표 III-44〉 외국인(동남아)노동자, 동성애, 장애인 등의 입장고려 112
〈표 III-45〉 학교는 교칙 제정에 학생들 의견 반영여부 113
〈표 III-46〉 학교는 두발을 학생 자율에 맡겨야 함 114
〈표 III-47〉 학교복장은 학생 자율에 맡겨야 함 115
〈표 III-48〉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중요한 사람임 116
〈표 III-49〉 나의 미래는 희망적임 117
〈표 III-50〉 다문화 사회나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교육받은 경험 118
〈표 III-51〉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 119
〈표 III-52〉 이성친구는 인종, 국적, 피부색과 관계없이 사귈 수 있음 120
〈표 III-53〉 다문화 아동·청소년은 나와 같은 한국인 121
〈표 III-54〉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가 되는 것이 국가 발전에 도움됨 122
〈표 III-55〉 한국에서 살기를 원하면 한국인 123
〈표 III-56〉 같은 학교 학생이면 학생회 대표로 나갈 수 있음 124
〈표 III-57〉 부산시의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관심 정도 125
〈표 III-58〉 부산시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에 대한 평가 126
〈표 III-59〉 아동·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되는데 방해가 되는 것 (1순위) 137
〈표 III-60〉 아동·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되는데 방해가 되는 것 (1,2순위 종합) 137
〈표 III-61〉 자녀의 외모 관련 고민 여부 142
〈표 III-62〉 학부모(보호자)와 자녀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대한 차이 150
〈표 III-63〉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1 : 나는 자녀와 같이 있는 편 151
〈표 III-64〉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2 : 나의 자녀는 본인의 장래에 대해 나하고 상의하는 편임 152
〈표 III-65〉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3 : 자녀는 나와 허물없이 이야기하는 편임 153
〈표 III-66〉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4 : 자녀에게 고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나와 의논함 154
〈표 III-67〉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5 : 나는 자녀의 의견을 존중함 155
〈표 III-68〉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6 : 내 아이는 나처럼 되고 싶어함 156
〈표 III-69〉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7 : 자녀에게는 공부가 가장 중요함 157
〈표 III-70〉 가장 필요한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1순위) 159
〈표 III-71〉 가장 필요한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1,2순위종합) 159
〈표 III-72〉 부산시 거주에 대한 자부심 160
〈표 III-73〉 부산시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의 인지정도 161
〈표 III-74〉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청소년 정책 164
〈표 III-75〉 단일민족에 대한 인식 165
〈표 III-76〉 다문화에 대한 인식 166
〈표 IV-1〉 성인물 접촉 여부 및 빈도 184
〈표 IV-2〉 학부모(보호자)·자녀와의 관계 186
〈표 IV-3〉 아동·청소년 시설 인지도, 이용만족도, 필요성 190
〈표 IV-4〉 필요성이 높은 부산시 아동·청소년 정책 194
〈표 IV-5〉 부산시에서 아동·청소년을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분야 194
〈표 IV-6〉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청소년 정책(아동·청소년) 195
〈표 IV-7〉 부산시에 가장 원하는 아동·청소년 정책(학부모) 196
〈표 IV-8〉 다문화에 대한 의식 198
〈그림 II-1〉 부산시 아동·청소년 인구추이 31
〈그림 II-2〉 시도별 청소년 인구 구성비 32
〈그림 II-3〉 향후 늘려야 할 공공시설 35
〈그림 II-4〉 아동학대 신고추이 36
〈그림 II-5〉 학교급별 진학률 42
〈그림 II-6〉 주말과 휴일의 여가활동 방법 44
〈그림 II-7〉 지역문화예술 행사 참여경험 44
〈그림 II-8〉 부산시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연령별 현황(2008.4) 46
〈그림 III-1〉 아동·청소년 가정의 특성 55
〈그림 III-2〉 아동·청소년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 57
〈그림 III-3〉 아동·청소년이 집에 혼자 있는 빈도 57
〈그림 III-4〉 혼자 집에 있는 경우 : 1일 평균 혼자 있는 시간 58
〈그림 III-5〉 혼자 있는 경우 : 주로 하는 활동 59
〈그림 III-6〉 1일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평일, 휴일) 60
〈그림 III-7〉 성인물 접촉 경험 횟수 61
〈그림 III-8〉 학부모(보호자)와 함께 동거희망 여부 70
〈그림 III-9〉 학교 외 학습활동 71
〈그림 III-10〉 학교 외 희망하는 학습활동 72
〈그림 III-11〉 학교 외 실제 학습활동과 희망 학습활동 73
〈그림 III-12〉 학교가기 싫다고 느낀 이유 74
〈그림 III-13〉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 76
〈그림 III-14〉 여가활동 77
〈그림 III-15〉 여가, 취미생활을 즐기는데 어려운 점 78
〈그림 III-16〉 지난 1년간 참가한 문화·체육행사 79
〈그림 III-17〉 문화·체육행사를 즐기지 못한 이유 81
〈그림 III-18〉 아동·청소년 피해경험 89
〈그림 III-19〉 학교나 가정에서의 고민거리 100
〈그림 III-20〉 차별(왕따) 피해 이유 103
〈그림 III-21〉 차별(왕따) 가해 경험 여부 105
〈그림 III-22〉 아동·청소년들의 안전한 환경조성을 위한 부산시의 우선 추진사업 127
〈그림 III-23〉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부산시의 우선 추진 사업 128
〈그림 III-24〉 아동·청소년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부산시의 우선 추진 사업 129
〈그림 III-25〉 아동·청소년의 체험학습 사업 중 부산시의 우선 추진 사업 130
〈그림 III-26〉 아동·청소년의 문화활동 확대를 위한 부산시의 우선 추진 사업 131
〈그림 III-27〉 아동·청소년의 참여활동 증진을 위한 부산시의 추진 방법 132
〈그림 III-28〉 아동·청소년의 환경보호 의식 고취를 위한 부산시 추진 사항 133
〈그림 III-29〉 가정환경이 어려운 아동·청소년을 위해 부산시의 우선 지원 사항 134
〈그림 III-30〉 아동·청소년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부산시의 우선 추진 사업 135
〈그림 III-31〉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아동·청소년 육성 지원을 위한 부산시의 우선 추진 사업 136
〈그림 III-32〉 자녀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지도 방법 139
〈그림 III-33〉 자녀학년별 성인물 접촉 경험 여부 140
〈그림 III-34〉 자녀의 성인물 접촉 시 지도 방법 141
〈그림 III-35〉 자녀학년별 외모 관련 고민 여부 142
〈그림 III-36〉 자녀의 여가 활동 143
〈그림 III-37〉 학부모(보호자)가 느끼는 자녀의 여가활동 144
〈그림 III-38〉 학부모(보호자)가 희망하는 자녀의 여가 활동 145
〈그림 III-39〉 자녀의 고민거리 145
〈그림 III-40〉 자녀 양육 시 가장 어려운 점 146
〈그림 III-41〉 자녀와 동거 희망 기간 147
〈그림 III-42〉 자녀가 학교 가기 싫다는 말을 들은 경험 여부 148
〈그림 III-43〉 자녀의 학교성적 또는 고민거리에 대해 담임과 대화 여부 149
〈그림 III-44〉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의 인지 및 필요성 158
〈그림 III-45〉 부산시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의 인지 및 필요성 162
〈그림 III-46〉 부산시에서 아동·청소년을 위해 가장 중점 추진해야할 분야 163
〈그림 IV-1〉 성인물 접촉에 대한 아동·청소년과 학부모의 인식차이 185
〈그림 IV-2〉 아동·청소년의 학년별 성인물 접촉여부(1주일간) 185
〈그림 IV-3〉 학교 가기 싫다는 느낌의 경험 여부 188
〈그림 IV-4〉 학부모 및 아동·청소년의 희망 여가활동 189
〈그림 IV-5〉 부산시 거주에 대한 자부심 192